
아니 세상에 이런 공부법이 있다고요?!!
<외우지 않는 공부법> 이라는 책을 보는 순간, 이건 꼭 읽어봐야 해!! 하는 마음이 들었더랬죠.
한때 자기개발서만 엄청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한껏 읽다 보니 그 책이 그 책이라 한동안 안 읽었었거든요.
오랜만에 읽어보는 자기 개발서라서 읽기 전부터 약간 설렜습니다!
자기개발서는 작가님이 정말 중요하죠, < 외우지 않는 공부법>의 작가님은, 재수로 의대를 들어간 손의찬 님인데요,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공부법을 가르치시면서 유명해진 분이셨어요.
앞장의 프롤로그를 읽어 보았는데, 왜 이분의 공부법이 화재가 되었는지 알겠더라고요.
-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음에도, 넘어설 수 없었던 재능의 한계.
- 다들 될 놈은 되고 안될 놈은 안된다 할 때, 머리를 탓하기보단 자신만의 공부법을 터득해서 1년 만에 의대 합격.

책은 총 2부로 크게 나뉘는데, 1부는 준비 편이고, 2부는 실전 편이에요.
제1부(준비 편) - 합격을 위한 마인드셋
1장. 지금까지 아무도 몰랐던 공부의 비밀
2장. 합격의 문을 여는 3가지 원리
제2부(실전 편) - 외우지 않는 공부의 기술
3장. 어떤 내용도 빠르게 흡수하는 '독해 법칙'
4장. 외우지 않는 '암기의 기술'
5장. 정답 감각을 높이는 '초효율 기출- 교재 정리 법'

작가님이 강조하시는 세 가지 감각이 있어요.
이 감각들은, 공부를 하기 위한 마인드셋을 정립하기에 정말 좋아요.
아울러 시험의 종류나 암기의 목적에 따라 계획을 달리 세워 볼 수도 있답니다.
목적 감각 - 목적을 명확히 인지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함
순서 감각 - 어떤 순서로 공부를 할 것인지를 정하기 위함
능동 감각 - 스스로 되뇌며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
어찌 보면 굉장히 당연한 말일 수 있죠, 하지만 거의 이 세 가지 감각으로 책 한 권이 이루어져 있어요
한마디로 이 세 가지만 잘 활용하면 암기할 양이 엄청나게 방대하든 공부의 양이 깊이가 엄청 있어야 하든, 어떤 종류의 시험의 대비가 가능하다는 말이예요.

"직접 공부해 봐야만 '공부가 잘된다는 게 이런 거구나'라고 느낄 수 있다. 그 뒤에 공부법을 읽으면 의미가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공부법은 그런 경로를 통해서만 습득된다."
"공부법을 배울 때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의 방식을 그대로 흉내 내는 건 불가능하다. 공부법 책의 여러 내용을 일일이 따라 하기도 힘들다. 동시에 여러 가지를 신경 쓰느라 오히려 공부가 삐걱거린다. 그러므로 '내 공부법을 하나씩 고쳐나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서서히 공부 방식을 다듬어야 한다."
작가님이 강조하는 것처럼,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찾는 게 결국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책의 또하나의 좋은 점은 다양한 방법들이 많이 나와서 이것저것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곁에 두고 자주자주 꺼내보며 셀프 동기부여도 하고 공부 계획도 점검하며 계속 들여다볼 책인듯 하네요.
저는 올여름, 한자 6급 시험이 있고, 올해 안에 토익 스피킹시험을 쳐서 점수를 내야 해야 하는데,
책에서 의미하는 정말 반대되는 범주의 시험 두 가지가 하필이면 올해 목표이지 뭐예요.
작가님이 알려준 방법대로 인풋과 아웃풋의 배율을 적절히 변경해가면서 두 시험을 준비해 봐야겠습니다.
매우 흥미롭고 공부 자극이 제대로 되는 책입니다.
모든 수험생들 파이팅!!
#외우지않는공부법#손의찬#메디소드#빅피시#자기개발#공부법#수험서#수능준비#시험준비#시험대비#암기법#공부잘하는법#공부태도#공부자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