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전쟁터가 되어버린 몸들
사진가들은 아이들의 사진에도 디지털 수정을 가한다. 벌어진 치아나 흐트러진 머리칼은 아이의 독특하고 사랑스러운 특징을 포착한 것이라기보다, 인화하기 전에 바로잡아야 할 오점이다. 아이들은 점점 더 어린 나이에서부터 몸을 완성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다. 예전에 유년기란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자랄지 마음껏 꿈꿔도 좋은 마법의 공간이었지만, 이제 그런 공간은 사라졌다. 마치 훗날 아이가 수술로 외모를 다듬을 날을 예기하기라도 하듯이, 사진에 찍힌 아이의 모습을 컴퓨터로 다듬는다.- P174
그래서 아이들은 자신의 시각적 역사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가질 수 없다. 과거를 돌아보면, 자기 몸이 아니라 남들이 자기에게 바랐던 몸이 보이는 것이다.- P175
여성 유명인들의 공식사진도 마찬가지다. 점점 더 가는 허리, 더 큰 가슴, 풍만한 엉덩이 근육질 몸매를 뽐내도록 손질된 그들의 몸은 사람들의 시야를 가득 채우고, 사람들이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각을 재구성한다. 이제 우리는 지나치게 깐깐한 색안경을 낀 채 자기 외모를 평가하고, 자신의 흠을 객관화하여 바라본다. 얼룩덜룩한 피부색, 완벽하게 그어지지 않은 눈썹, 충분히 도톰하지 않은 입술, 너무 넙데데하거나 긴 코, 또렷하게 솟지 않은 광대뼈, 진한 속눈썹으로 둘러싸이지 않은 눈 등등, 우리 몸의 결함은 끝도 없다. 결함으로 간주되는 문제들 각각에는 화장이든 수술이든 알맞은 해결책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고난이나 억압이 아니라 자신을 개선할 기회로 여겨진다.
- P175
로레알(L‘Oréal)이나 니베아(Nivea) 같은 성공한 화장품회사들의 연간 성장세는 14퍼센트다. 그들은 점점 더 어린 고객들에게로 시장을 넓힘으로써 성장세를 높일 수 있었다. 덕분에 요즘은 여섯살밖에 안된 여자아이들도 화장을 하면서 논다. 11~12세가 되면 여러 상표에서 나온 다양한 립스틱과 블러셔들의 색깔이름을 알고, 자기만의 보물상자에 화장품 몇가지를 담아둔다.- P176
남성들도 물론 화장품회사의 표적이다(남성용 마스카라도 있다). 하지만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여주는 것은 이제 막 근대에 진입한 나라들이다. 중국에서는 화장품 사용과 서구식 화장법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고, 그것들은 서구화를 매끄럽게 밟아가는 과정인 것처럼 여겨진다. 화장품회사들이 광고와홍보에 지출하는 예산의 20~25퍼센트는 화장이 의무라는 것을강조하는 일에 투입된다.- P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