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 경제학 강의 - 위대한 경제학자 9인이 들려주는, 최신 개정판
조립식.조윤형 지음 / 길벗 / 2025년 7월
평점 :
경제학의 효시로 불리우는 [국부론]의 애덤 스미스부터 최근 빈부의 격차가 확대되는 심각한 상황을 통계와 놀라운 혜안으로 분석한 토마 피케티까지 중요한 경제학자 9인의 사상을 바탕으로 재미있게 경제학을 살펴보는 웹툰이다. 위대한 경제학자들이 만든 경제학 이론이 무엇이고,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조목조목 살펴볼 수 있다.
저자인 조립식 작가는 전문 지식을 이야기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만화가다. 전작인 [만화 경제학 강의]에서 거시적인 경제의 흐름을 살펴봤다면 이 번 작품에서는 경제학자들의 이야기로 좀더 원론적인 흐름을 만나볼 수 있다.
위대한 저작인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의 ‘보이지 않는 손’부터, 경제를 넘어서 세계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마르크스의 [자본론]《자본론》, 학창시절 이론으로 배웠던 마셜의 ‘수요공급곡선’과 ‘한계효용의 법칙’, 케인스의 ‘정부개입론’ 등 경제학 이론에 더해 경제학의 역사와 발전과정까지 총 망라되어있다.
사회가 발전되어가면 갈수록 학문과 각종 이론이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그중 특히 경제학은 우리의 삶과 실제적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없다. 금리 인상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출렁거리는등 여러 가지 경제 현안, 그리고 경제정책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학이 중요하고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것은 누구나 알고있지만, 막상 경제학 공부를 시작해보려면 다소 어렵게 다가온다. 비슷비슷한 용어들과 복잡한 설명 때문에 접근하기 쉽지 않다. 보이지 않는 손, 수요공급곡선, 비교우위등 고등학교 사회교과서에서 배웠던 개념들을 설명하기 쉽지 않다.
이 책은 경제학의 역사를 이끌어온 중요한 경제학자 9인의 입을 빌려, 딱 한 권으로 쉽고 재미있게 경제학의 핵심 개념만 익힌다. 경제학의 뼈대를 이루는 위대한 경제학자 9인이 등장해 자신들이 만든 경제학 이론이 무엇이고,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핵심만 짚어준다.
또한 경제학자들은 단지 이론 설명에 그치지 않고, 자신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 이면에 깔린 삶을 통해 왜 그러한 경제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는지까지 밝힌다.
뿐만 아니라 책에서는 과거의 경제학 이론만 배우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현재에도 적용되는 경제학 이론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인과를 설명한다. FTA, 서브프라임모기지, 노사갈등, 브렉시트 등 현대에 발생한 경제 문제들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교양서로 추천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