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목마, 빙글빙글 돌지만 아무런 위험 없이 편안하고 여유롭게 탈 수 있는 놀이기구. 그런데 정작 회전목마는 그런게 좋을까? 늘 그자리 그대로인 회전목마에게는 아무런 꿈이 없는걸까? 만약 회전목마도 움직일 수 있다면 어디로 가고 싶을까? 순간 순간 회전목마가 되어 보는 그림책이다.

‘내 마음이 이상한걸까?
회전목마를 벗어나면 위혐해질까?
그래도 가고 싶어.‘

회전목마중에서도 가장 멋지고 아름다운 말 탄이, 모든 친구들의 부러움을 사지만 하나도 좋지가 않다. 멀리 전광판을 자유롭게 달리는 초록섬의 말처럼 풀밭을 달리고 싶다. 친구들은 하나같이 여기가 안전하다며 위험에 뛰어드는 것 같은 탄이를 어리석고 이상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탄이는 매일밤 별에게 소원을 빈다. 어느날 탄이에게 떨어진 별똥별 하나!

드디어 회전목마에서 벗어나 초록섬으로 가는 길, 친구들을 하나둘 만나 아름다운 안장과 장식들을 하나 둘 벗어 버리게 된다. 끝없이 이어지는 노란 길을 따라 어두운 숲길을 지나면서 지칠대로 지친 탄이, 절벽 끝에 펼쳐진 바다 앞에서 잠시 망설이지만 바다속으로 풍덩, 과연 탄이는 초록섬에 갈 수 있을까?

아름다운 색채가 강렬한 그림책, 선명하고 분명한 선이 주는 느낌이 북유럽풍 느낌이다. 페이지를 가득 채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그림속으로 빠져드는 듯 힐링이 된다.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삶을 벗어나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일이 쉬운것은 아니다. 아니 엄청난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새로운 도전에 있어 오래 묵은 것들을 벗어 던지게 되고 장애물을 만나게 되면 누군가의 도움도 얻게 되고 또 망설임 끝에 용기를 내는 탄이의 초록섬을 향한 벌걸음을 응원하게 되는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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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줏빛 끝동의 비밀 - 약초꾼 소년, 폐위된 왕후를 만나다 오늘의 청소년 문학 45
지혜진 지음 / 다른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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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역사소설, 마음의 상처와 얼굴에 흉터를 지닌 단오의 갈등과 성장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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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선택의 기로에 설 때가 있다. 옳은 일과 필요 한 일 중 나는 어떤 것을 선택하는 삶을 살고 있는 걸까?

역사 소설이라고 하면 주로 역사속 주요 인물들을 다룬 이야기들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 소설은 역사의 중심을 살짝 벗어나 변두리에서 갈등을 겪고 성장해가는 단오가 주인공인 이야기다. 계유정난 이후 단종의 왕비는 폐위되고 군부인으로 사가에서 염색일을 하면서 숨죽여 지내게 되는데 영초와 단오와의 인연으로 또다른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지만 그런 일을 겪지 않고 성공 할 도리는 없으니까˝

어려서 부모의 잘못으로 얼굴에 화상을 입고 마음의 상처를 안은 채 무기력하게 살아가던 단오, 늘 자신을 챙겨 주던 영초를 따라 약초를 캐러 다니다가 군부인과도 인연을 맺게 된다. 아버지의 빚을 갚기 위해 약초를 캐다 파는 장사를 시작하게 된 단오는 가족을 볼모로 잡고 군부인의 염색천을 훔쳐오라는 청파의 협박에 어쩔 수 없이 염색천을 훔치게 된다. 결국 그 일은 군부인을 궁지로 몰아 넣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야기의 끝엔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단오야,누군가의 수단이 되어 살면 언젠가 세상 모두를 미워하게 된단다. 너는 네 자신의 씨앗이 되어야 해, 너의 싹을 스스로 틔어야 해˝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지 못한 부모를 대신해 주는 듯한 군부인, 단종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 소나무잎을 자주빛 천에 수 놓던 군부인은 손수건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수 놓아주며 단오에게도 좋아하는 것을 말해보라고 한다. 군부인의 이야기에 자신이 좋아하던 씨앗을 떠올린 단오, 그 씨앗을 틔어야하는 존재는 다름 아닌 자신이라는 것을 일러주는 군부인의 이야기는 단오 뿐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다.

역사적 사실을 다루지 않았지만 누구든 자신의 삶에서 주인공이 되고 역사의 한가지를 이어가게 된다는 사실을 단오를 통해 알게 된다. 선택의 기로에서 갈등하면서도 옳은 길을 택하고 지혜롭게 풀어가는 단오가 참 기특하다.



#역사소설 #단종 #조선 #자줏빛끝동의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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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쓸쓸한 계절 겨울, 나무는 가지만 앙상해지고 초록의 풀들은 시들어 바래지고 눈앞에 펼쳐지는 겨울 들판에는 과연 쓸쓸함만 있는걸까?

책장을 펼치면 지나온 계절의 풍경들이 펼쳐진다. 봄여름가을 이라는 글이 없어도 단번에 안다. 온갖 꽃들이 향기롭게 피어나는 봄, 초록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여름, 알록달록 아름다운 색으로 유혹하는 가을, 그리고 흰 눈 폴폴 내리는 겨울의 시작과 겨울들판, 기차를 타고 달리며 바라보는 겨울 들판에는 모든 계절이 존재한다. 부드럽게 그려진 파스텔톤의 그림들이 겨울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겨울 들판>

겨울 들판이
텅 비었다.

들판이 쉬는 중이다.
풀들도 쉰다.
나무들도 쉬는 중이다.

햇볕도 느릿느릿 내려와 쉬는 중이다.

-by이상교-

들판도 풀들도 나무들도 햇볕도 느릿느릿 쉬는 겨울, 그 안엔 한시도 쉬지 못하는 인간들도 존재한다. 아침부터 밤까지 전전긍긍, 태어나면서부터 죽을때까지 아둥바둥 살다 자신이 죽을 날도 모른채 어느날 갑자기 세상을 떠나간다. 하물며 겨울 들판도 겨울이라는 계절 그 속에서 쉬어갈 줄 아는데 말이다.

잠시라도 좋으니 좀 쉬어가라 말을 건네는듯한 시와 그림이다. 다가올 따뜻한 봄을 기다리며 쉬어보자!





#이상교
#겨울들판
#도토리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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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세계적인 사회학자 우에노 지즈코의 에세이, 라는 문구에 좀 고고하고 다소 까다로운 문장을 만나게 될 줄 알았다. 그런데 보통의 글로 쓰여진 문장은 편하고 쉽게 읽히고 자연을 묘사하는 문장들은 마치 눈앞에 그려지듯 감성을 자극한다.

한동안 전세계를 꼼짝 못하게 했던 코로나로 시작된 산기슭에서의 삶, 봄이면 땅 곳곳에서 피어나는 꽃과 새들의 지저귐이 좋지만 부지런히 손을 놀리지 않으면 엉망이 되는 마당과 정원, 자연을 담을 커다란 창을 내지만 밤이면 달려드는 나방과 온갖 벌레들과의 전쟁, 한겨울 추위를 대비해 화목 난로를 떼는 일은 낭만적이지만 땔감을 준비하고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 집마당을 가로질러 이동하는 사슴과의 불편한 조우, 쓰레기 처리, 상수도하수도에 대한 문제등등 심사숙고해야할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꽤 리얼하다.

‘두사람중 한사람은 반드시 홀로 남는다. 혼자인 나는 남겨진 한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가만히 지켜보고 있다.‘ -p137

산기슭 마을의 비슷한 이주민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도 한다.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활동의 편리함등과 연말연시 가족이 아닌 사람들과의 모임등 고령화와 나홀로족이 늘어가는 이야기등은 결코 먼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자연과 더불어 사는 전원생활을 꿈꾼다면 시작하기 전 꼭 읽어줘야할 필독서라고 해도 좋겠다. 드문드문 강렬하게 다가오는 삽화가 또 무척 인상적이다.

낭만 그 얹저리에 불편함과 쓸쓸함까지 더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보고픈 산기슭에서 나홀로의 삶!

#산기슭에서나홀로 #산기슭에서_나홀로 #우에노지즈코 #우에노_지즈코 #전원생활비하인드

#청미출판사 #사회학자에세이 #에세이추천

#청미서포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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