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
신성진.김용재 지음 / 이패스코리아 / 2025년 3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개발자로서 시대 흐름에 뒤지지 않기 위해, 인공지능 AI 관련 책을 기회 닿는 데로 보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 AICE라는 AI 자격증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빅데이터, 로봇이나 3D 프린터 같은 것도 자격증이 있으니, 인공지능도 자격증이 있는 것도 당연한데도 모르고 있다가 우연히 알게 되니 뭔가 신기하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AICE가 무엇이고, 어떻게 AI 능력을 테스트하는지 궁금해서 신성진, 김용재 저자가 쓴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을 보게 됐다.

AICE는 2022년 11월에 도입된 AI 활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자격시험이다. KT와 한국경제신문이 공동 개발 운영하며, 레벨에 따라 FUTURE 1급, 2급, 3급, JUNIOR, BASIC, ASSOICATE, PROFESSIONAL 등급으로 나누고 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아직은 모두가 공인 자격이 아니다. Associate만 공인민간자격이고, 나머진 등록민간자격이다. 따라서 Associate 보다 Professional이 상위 등급 자격증이나, 우선 Associate를 취득하고, 필요에 따라 Professional 자격을 따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Associate와 Professional은 유효기간이 3년이고 나머진 영구이다. Associate와 Professional은 실무 활용 능력을 반영하는 레벨이므로 빠르게 변하는 AI 기슬에 대응하기 위해 3년으로 짧게 잡은 것이다. 기간이 생각보다 짧다 보니, 아쉽게도 느껴지지만, 불필요한 자격증 수집과 장롱면허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 초반부에는 출제경향분석, 학습전략, AICE 자격시험안내, AICE Associate 시험안내, 4주차로 계획된 학습플래너와 같은 것들이 나와 있는데, AICE 공식 사이트보다, 자세한 설명과 분석이 나와 있어, AICE Associate 자격증을 준비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일단 AICE 시험이 생긴지 얼마 안 되어서 그런지 시중에 관련 교재가 많지 않다.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다시피한데,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을 보면, 내용들이 무척 체계적이고 자세히 설명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AICE Associate 인공지능 자격증 시험 출제 범위는, 탐색적 데이터 분석, 데이터 전처리, 머신러닝과 딥러닝 모델링, 모델 성능 평가 이렇게 크게 4분야로 나뉜다. 이론 5문항, 실습 14문항에 시험시간 90분이고, 8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역시 활용 능력을 보는 시험답게 실습 문항이 많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파이썬 코딩을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한다.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는데, 주피터 랩 환경에서 보게 된다. 즉 파이썬을 모르면 문제를 풀 수 없다.

그래서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 파트 1은 파이썬 환경을 설치를 하나하나 단계별로 보여주고 있고, 파이썬 기본문법, Numpy, Pandas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배운다. 원래는 파이썬 하나만 제대로 배우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문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요즘 곳곳에서 파이썬을 쓰다 보니, 각종 라이브러리들이 생겨 일일이 다 습득하긴 어렵다. 다행스럽게 이 책에서는 시험 영역에 해당하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전처리 중심으로 관련된 파이썬을 탄탄히 다지게 도와준다. 파이썬과 데이터 파트만 200쪽이 넘고, 활자를 살짝 줄여 담고 있어서, 웬만한 파이썬 기본 책보다 많은 양을 내용이 들어 있다.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는 코드 설명이 알기 쉽게 잘 되어 있고, 각 챕터가 끝날 때마다, 확인문제를 통해 중요한 핵심을 다시 점검한다.
인공지능 관련한 것은 파트2에서 다룬다. 머신러닝, 딥러닝,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과적합, 모델링, 모델평가, 회귀모델 등등 AI 관련 서적에 자주 등장하는 것들이 이 책에 거진 다 나오고 있다. 파트2도 파트1과 마찬가지로 코드 설명이 자세한데, 여기에 추가로 인공지능 관련 지식을 잘 요약하고 설명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9개의 챕터가 있는데, 챕터 하나가 인공지능 책 한 권 이상을 하는 내용을 축약해서 담은 것도 있다. 인공지능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겐 난관이 되겠지만, 반면, 인공지능의 각종 이론과 기법을 보다 빠르게 정리하고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의 내용을 epassbiz.com 사이트를 통해 정규이론과 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4주 완성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튜브 이패스TV에는 AICE 소개 영상이 있어 사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혹시 책을 여러 번 봐도 모르는 부분은 ChatGPT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도 되고, 시중에 관련 서적도 풍부하므로 그것들로 보강학습을 하면 될 것이다.
파트3은 종합실습으로 신용카드 사기 감지 예측 모델과 파워리프팅 선수 경기력 향상 모델을 앞에서 학습한 것을 토대로 다양하게 분석하고 코딩하는 실제 활용 방법을 배운다.
파트4는 최종 모의고사가 나오는데, 얼핏 문제 자체는 매우 간단해 보이는데, 파이썬과 인공지능 이론을 모르면 전혀 풀 수 없을 것이다.
확실히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는 다양한 방법으로 독자가 AICE Associate 자격에 합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파트5에는 중요한 것을 아예 요약하거나, 오픈 북 검색에 도움 되는 검색어와 사이트까지 모아놨다.
이번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를 보고, 개인적으로 흥미롭고 흥분되었다. 그동안 내가 공부한 파이썬과 인공지능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체크하나 막연했는데, 딱 맞는 AICE Associate 자격증이라는 게 있었기 때문이다. 시험 준비를 통해, 공부한 것들을 명확히 정리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더군다나 자격증까지 딸 수 있어 더욱 좋다. 취준생 또는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2025 이패스 AI능력시험 AICE Associate'를 확인해 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