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무사리 숲의 느긋한 나날
미우라 시온 지음, 임희선 옮김 / 청미래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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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우라 시온 작가의 소설은 늘 새로운 세계로 독자를 초대합니다.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직업군의 일을 세밀하고 정교하게 묘사해 줍니다. 일하는 과정을 두루뭉술하게 표현하지 않고 세세하게 모두 묘사합니다. 과거 <사랑 없는 세계>를 구매하면서 과학 분야의 소설이 재미있을까 고민했는데, 꽤 빠른 속도로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에는 임업입니다. 저자는 자신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독자들을 매료합니다.

 

이 소설은 파트를 쪼개어 보면 제목처럼 느긋한 나날을 보내는 일상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일을 배우며 고군부투하는 히라노 유키. 일을 할 때만큼은 진지하게 임하는 선배. 다른 사람을 짝사랑하는 히라노 유키가 반한 여성. 가무사리 마을에 전해지는 전설과 전통. 일상에서 쉽게 접할 만한 에피소드로 가득합니다. 웃으면서 볼 수 있습니다.

 

미우라 시온 작가는 이걸로 끝내지 않습니다. 삶에 대한 위로를 숨겨 놓습니다. 제가 발견한 위로는 가무사리 마을에서 전해지는 전통입니다. 마쓰리 마지막 날, 숲에서 제일 몸통이 굵고 거대한 나무를 베고, 그 나무를 타고 산을 내려오는 전통입니다. 이 때, 숲은 마을이 관리하지 않는 숲을 가리킵니다. 가지치기를 하지도 않고, 솎아내지도 않습니다. 나무의 가지들은 서로 뒤엉킵니다. 이름 모를 풀들도 함께 자랍니다. 마치 정글 같습니다. 그 정글 속에서 가장 굵은 나무를 고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더 베기 쉬운 나무도 있을 텐데.

 

가장 굵은 나무는 오랫동안 깊이 묻어뒀던 꿈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꿈을 처음 꿨을 때의 설렘, 꿈을 이루려고 노력해 왔던 시간, 벽에 부딪쳐서 좌절했던 경험, 먹고 사는 일에 매달리느라 미뤄놓은 나약함……. 감정이 복잡하게 엉켜 있는 나무. 멋대로 자란 가지와 뿌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너무나도 큽니다. 그 크기만큼 느껴지는 미련, 후회, 자책……. 그냥 두면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는 키 작은 나무를 차지 못하겠지요. 그래서 가장 굵은 나무를 베어야 합니다.

 

그 나무를 타고 숲을 내려갑니다. 복잡하게 뒤얽힌 숲을 내려가다 보면 빠른 속도에 나무에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나뭇가지에 얼굴이 긁히기도 하지요. 숲을 다 내려갔을 때, 아래쪽에서는 잔치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왜 잔치를 벌일까요? 무언가를 포기한 사람을 위로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고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서입니다. 숲을 내려오면서 떨어지거나 상처 입었을 용기, 향상심, 도전 정신……. 그것들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걸을 뗄 수 없기 때문에 잔치를 하며 같이 기다려줍니다. 잔치를 하다 보면 숲에서 잃었던 감정들이 조금씩 돌아오고, 상처가 아물어 갑니다. 그렇게 우리는 새로운 길을 골라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문제라면 현대사회는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빠르게 적응하고 빠르게 회복하고 빠르게 나아가야 하는 속도전이 벌어집니다. 회복되기도 전에 발을 떼어야 합니다. 자정작용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쌓인 부정적 감정은 어디로 내려갈까요? 아마도 굵은 나무가 가득한 또 다른 숲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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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란 무엇인가
김영민 지음 / 어크로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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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하루는 어떠나요? 제 하루는 별 다른 일 없이 흘러갑니다. 가끔 화를 느낄 때도 있지만 책을 읽고 노래를 듣고 하다 보면 가라앉습니다. 기쁠 때도 있지만 금세 잊어 먹고 짜증을 느낍니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됩니다. 마치 관성의 법칙 같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밖에서부터 힘을 받지 않으면 물체는 정지 또는 등속도 운동 상태를 계속하는 법칙이라고 합니다. 어떤 계기가 없는 이상, 그 계기가 마음을 쥐어 잡고 흔들지 않는 이상 비슷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삶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그렇다면 이 일상을 깨트리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환경의 변화, 마음의 변화를 들 수 있지 않을까요? 이 두 가지 요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환경의 변화는 거부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원해도 원하지 않아도 찾아옵니다. 그에 반해 마음의 변화는 바꾸고 싶다는 의지입니다. 그 대상이 환경이든 자신의 행동이든 무엇을 바꾸겠다는 의지입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저자는 말합니다. 결심이 가능하다는 것은 자신의 현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과거-현재-미래로 시간을 나눈 뒤, 사뭇 다른 미래의 자신을 창조해내겠다는 의지를 갖는다고 것이라고.(31) , 의지 없이 평소와 다른 선택을 하기는 어렵다는 뜻도 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우리는 모두 의지를 드러냅니다. 내일부터 다이어트 할 거야, 내일부터 매일 10분 씩 책을 읽을 거야, 내일부터 외식비를 줄일 거야. 자신의 일상에 변화를 주려고 노력합니다. 한 번 시도해서 원하던 바를 성취하지 못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서 다시 시도합니다. 이는 집단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집단이 나아갈 방향을 구성원이 제시합니다. 그 의지들이 부딪히면서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갑니다. 그 과정이 순탄하기만 할 리는 없습니다. 시행착오 없는 변화는 없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나아갑니다. 그 끝이 합리적이라고 믿을 때, 버티면서 지속할 수 있습니다. 공격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면서. 고통 끝에 올 미래를 꿈꾸면서.

 

인간은 의미 있는 고통이라면 더 큰 고통도 감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295) 고통의 강도와 시간 중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더 오래 버티게 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는 강도입니다. 고통의 강도가 강력할수록 사람은 버틸 힘을 얻습니다. 비합리적 현상을 겪고 있으니, 어떻게든 견디어 합리적인 미래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다질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요? 고통의 강도가 약한 상태에서 시간만 계속 흐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통의 강도가 약하며 고통의 시간이 긴 상황을 경계해야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경계하며 집단이 나아가는 방향을 꾸준히 살피는 태도를 취하는 것,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 자체가 실현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자리 잡은 사회에서 집단의 미래까지 살필 여유는 없습니다. 비합리적이라고 외치고 바꾸고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히 살필 여력이 없습니다. 먹고 사는 문제는 평생 끌어안고 가야 합니다열심히 일을 하는 행위를 끊임없이 반복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보니 잠시 시간이 나면 한 순간이라도 그 고민을 잊게 해 줄 수단을 찾습니다. 우리가 게으르거나 하고 싶은 게 없어서 스마트폰에, 테블릿에, 티브이 앞에 앉는 게 아닙니다. 한 순간의 망각이 가져다주는 위로, 그 위로가 잘못됐다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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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같은 춤을 추자 위픽
서이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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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몰두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경제적, 시간적 조건이 최상의 상태일 때 하고 싶은 무엇. 그 무엇이야말로 진정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겠지요. 그 무엇에 몰두하는 자신의 모습. 타인이 자신을 현실적이지 못한 사람이라고 인식하더라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자신. 늘 꿈꾸는 생활입니다. 그러나 먹고 살기 위해서는 시간을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써야 합니다. 이 환경은 하고 싶은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일에 시간을 쏟아 붓게 만듭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사람과 해야만 하는 일을 하는 사람. 쓰고 보니 사람을 수식하는 문장이 기네요. 언어로 표현할 때 불편합니다. 효율적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습니다. 그렇게 어떠어떠한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가 탄생합니다. 대명사는 사람이 사회 속에서 어떤 역할을 맡는지 드러냅니다. 선생님이라면 무언가를 가르치는 사람, 소설가라면 이야기를 쓰는 사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디테일이 다릅니다. 선생님이라면 가르치는 이유, 가르치는 방식이 다릅니다. 선생님이라는 대명사로 총칭되더라도, 각자 고유하게 지니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는 모든 대명사에 해당하는 현상입니다. 사회는 고유한 성질을 무시하고 총칭해서 표현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야 관리하기 쉬울 테니까요.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고유한 성질을 덮을 수 없습니다.

 

소설 속은 등장인물들을 볼까요? 그들은 고유명사로 존재하기를 열망하다 사회 속에서 맡은 역할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아닐까요? , 더 이상 사회에 그들을 총칭할 수 있는 말이 없어서 자연스럽게 사회에서 제외되는 사람들 아닐까요? 사회에서 사람으로서 맡아야 하는 역할을 모두 거부하고 한 가지 고유명사에 몰두하는 바보 같은 사람들입니다. 추리소설만 읽는 사람, 연애소설만 읽는 사람, 시만 읽는 사람, 라이트 소설만 읽는 사람…….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어야 하는 사회에서 어떤 한 가지 장르만 읽는, 고유한 존재이기를 바라는 사람들. 이곳에서는 시집을 마음껏 읽어도 좋다고(38) 말해주는 다른 고유한 사람이 존재하는 곳. 마음 놓고 마음껏 자신의 고유성을 추구해도 되는 세상. 이런 세상은 모든 사람이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되어야 가능한 세상입니다. 생계유지의 위협이 없어야 다른 사람을 고유하게 바라볼 여유가 생길 테니까요.

 

이 여유 넘치는 세상을 저자는 펍으로 그려냅니다. 펍에는 고유명사를 추구하는 이로 가득합니다. 우연히 들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먼저 펍을 찾았던 이가 고유명사를 추구하는 다른 이를 데려옵니다. 고유명사를 추구하는 이들로만 구성됩니다. 각자 추구하는 디테일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대명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사회에서 인정하는 대명사에 해당되지 않아서 역할이 없는 고유명사들. ‘있는 그대로를 드러내고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고유명사들의 펍. 고유명사가 서로 목격해서 대명사에 묻히는 고유명사가 없는 펍. 세상이 고유명사를 밀어내지 않는 폅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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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리커버 특별판)
스미노 요루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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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개봉됐을 때, 영화를 봤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라는 한 마디가 꽤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영화를 다 본 뒤, 원작을 한 번 더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에 책을 펼쳤습니다.

 

영화 관람 뒤에 읽어서 그런지 머릿속에서 영화의 장면이 떠오르는 대목이 있었습니다. 바로 가 사쿠라를 기다리면서 문자를 적는 장면입니다. ‘는 그녀에게 이 책의 제목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를 보냅니다. 이 장면에서 이 문장은 어떤 의미일까요? 좋아한다는 말을 둘 만의 신호로 보내고 싶었을까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의미에 한 가지 의미를 더 보태고 싶습니다. 바로 치유의 의미입니다.

 

는 관계를 낯설어 합니다.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에 반해 사쿠라는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반에서 두 사람은 정반대입니다. 그런 두 사람이 비밀 공유를 계기로 같이 시간을 보냅니다. 그 시간 동안 는 다른 사람을 대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비록 사쿠라가 리드하면 가 따라가는 관계이지만, 그 관계 속에서 적당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가 조금씩 변화합니다. ‘는 사쿠라와의 시간을 먹고 관계를 맺으며 지내는 시간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웁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라는 문장에 치유의 의미가 포함됐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는 사쿠라와의 시간을 먹었습니다. 괜히 저는 무엇을 먹었는지 생각해 봅니다. 문제를 먹습니다. 먹는 대상은 참 다양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 소설, 온라인 세상. 다양한 루트로 문제를 먹습니다. 문제를 먹다 보면 자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도 선명합니다. 그렇다고 먹은 대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문제를 둘러싼 환경, 자신의 성향은 다르니까요. 문제를 먹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화하는 것. 이것은 선례를 찾아보라는 말과도 의미가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먹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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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 없는 사랑은 없다 정호승의 시가 있는 산문집
정호승 지음 / 비채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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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실린 시를 제외하면 시를 읽은 적이 거의 없다. 소설은 어떻게든 제 경험을 끌어와서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 보겠는데, 시는 그게 어렵습니다. 시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시에서 어떤 시대를 다루는지 짐작도 어렵습니다. 그냥 제가 상상력이 없는 셈이지요. 친절한 소설도 즐기기가 어려운데 시는 오죽할까요. 그렇다고 시인의 작품을 하나도 읽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시인이 쓴 에세이나 산문을 읽기도 합니다. 소설을 읽을 때 감수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감수성을 기르려는 노력입니다. 시인의 작품을 많이 사서 읽지 않고, 몇 권의 책을 반복해서 읽는 편입니다. 그 중 한 명이 시인 정호승의 작품입니다. <고통 없는 사랑은 없다> 출간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제 시인 작품 시리즈를 업데이트하자고 생각해서 읽었습니다.

 

이 산문집에서 고통은 다양하게 변주됩니다. 인내가 됐다가 분노도 됩니다. 때로는 방황과 망설임도 됩니다. 그런 상황에 놓였을 때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까요? 한 순간만이라도 잊으려고 다른 집중할 것을 찾을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진짜로 한 순간만 떠올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한 순간은 너무 짧습니다. 긴 인생 속에 몇 순간만 고통을 잊는다면 마음이 너무 버겁지 않을까요? 저자는 순간을 지속하기 위한 방법으로 용서를 제시합니다. 이 때, 용서의 대상은 무엇일까요? 자신의 마음을 빠트리지 말아야 합니다.

 

마음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시시콜콜한 것까지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런 마음이 고통을 느낀다면 어떨까요? 신체적 증상이나 태도로 드러납니다. 마음이 고통스럽다고 신호를 보내는 셈이지요. 그 신호를 무시하고 일상을 이어간다면 어떨까요? 우리는 자신을 용서할 타이밍을 놓칩니다. 마음이 겪는 고통은 해소되지 못하고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를 잡습니다. 그 고통은 트리거와 마주치면 다시 되살아납니다.

 

이럴 때 저자의 잊으려고 노력하는 자세도 중요하다는 말은 큰 힌트가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인생은 깁니다. 그러나 무한하지 않습니다. 유한합니다. 유한한 긴 인생 속에서 고통을 떠올리지 않는 순간은 짧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용서하지 못하는 고통을 짊어지고 살아가는 시간은 깁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나아가는 자세는 필요합니다. 자신의 인생을 더 알차게 보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때 우리가 마음에 간직해야 할 것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 방법입니다. 그 방법이 곧 자신을 용서하는 마음입니다. 만약 잘못만 마음에 새기고 방법을 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마음도 몸도 인생도 극과 극을 오가는 진동 상태에서 살아가는 셈입니다. 평생 이렇게 살아간다면 어떨까요?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는 자정능력이 괴멸합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나아갈 힘을 잃을지도 모릅니다.

 

용서라는 말은 그저 사과를 너그럽게 받아들이는 행위가 아닙니다. 관계 속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을 발견하는 행위입니다. 이 행위가 너무 어렵다는 걸 알기에 때로는 망각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하지 않았을까 짐작해 봅니다.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는 용기를 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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