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멘쉬 - 누구의 시선도 아닌, 내 의지대로 살겠다는 선언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어나니머스 옮김 / RISE(떠오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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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라투스라는 이렇게 말했다.’

여기서 자주 등장한 위버멘시. 정해 놓은 기준을 초월하고 한계를 극복하여 자신 본연을 넘어 최고 자신을 꿈꾸는 사람을 뜻한다. 창조를 위한 파괴적 인간으로 봐야 하나 아님 현실을 극복한 도전자로 봐야 개념이 엇갈리지만 창조자 보단 자신을 위한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하고 주체적인 삶을 강조하는 사람으로 봐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근대에 와서 그의 말을 곱씹고 철학을 조명하려 한다. 왜냐면 그의 철학이 주는 메세지는 자기 삶을 개척하는 방법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개선된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한. 그래서 위버멘시를 바탕으로 책에서 제시하는 것은 시련과 고통에 대한 인식, 수용이 자세, 마인드이다. 사람에게 극복하고 나아갈 수 있는 만큼의 고통만 준다는 시련, 자기 중심으로 극복해야 어떻게 자신을 더 단단하게 만드는지 말하고 있다. 관계와 감정, 관계속에서 사회적존재인 자아를 깨닫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는 단순 선악의 기준이 아닌 관점과 철학의 차이에서 말이다.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이해의 시선을 말한다. 이것이 누구의 기준인 것인가 절대적인 관점에서 말하는 것인가 왜 나의 삶에 영향을 미치어 나의 크기를 한정 짓게 만드는가 말이다. 니체는 삶에서 마주하는 고통, 공감과 같이 마주하는 감정표현의 얼굴, 그리고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삶을 논한다. 허무주의적 인간을 넘어 초월하는 존재와 같이.

 책은 113개의 단편적인 철학으로 인생을 논한다. 가벼워 보이는 단문이지만 삶의 지혜와 성찰해 볼 수 있는 내용을 담고있어 마음의 울림은 깊고 인생 철학적면에 숙고하게 한다. 나에게 가장 감성 깊게 다가온 것은 꿈에서도 도망치지 마라’. 꿈은 현실의 도피가 아닌 우리에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이해를 묻는다고 한다. 꿈은 안식과 도피의 대상이 아닌 현실로 이어지는 개선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우리 삶에는 도덕이 필요할까? 왠지 인생을 억압하는 과정과 같지만 이것은 룰을 지키기 위한 억압이 아니라 자유롭게 살아가기 위한 방편이다. 의무를 넘어 자신을 넘어서고 더 나은 자신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도덕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그것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책은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보는 공감의 의미. 공감은 사람들 자신을 희생하며 타인을 이해하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공감은 희생이 아닌 자신을 지키며 나누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의 이해ㅗ에 앞서 자신이 중심을 세우고 내면을 단단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이해도 따듯함도 배가 되기에 말이다.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다른 상황과 배경의 고통.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극복 하느냐에 따라 목표가 달라지고 삶이 변할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위안과 공감이 아닌 끊임없이 한계를 뚫고 나아갈 수 있는 ‘위버맨시‘ 인간상의 표방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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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고 싶지만 서울대는 가고 싶어
박일섭 지음 / 작가의집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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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왜 저는 어릴 적 사진이 한 장도 없어요?”

내가 전부 불태워 버렸어.”, “왜요?” “네 엄마 얼굴을 보기 싫어서.”

너를 보면 내가 힘들어.”, “…….”, “네가 네 엄마를 닮아서.”

아이는 아빠 매질 때문에 더 힘들다는 말을 속으로 삼켰다. 자신이 닮고 싶어 닮은 것이 아닌데 그것으로 맞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아이는 현실보다 집 안이 더욱 지옥이었다고 한다. 그런 그는 현실의 지옥속에서 서울대에 진학하고 자신이 원하는 진정한 약사라는 꿈을 향해 가고 있다.

 어머니는 예측한듯 도망가고 아버지의 매질은 심해진다. 아버지의 두 번 재혼, 배다른 두 명의 형제들. 아버지는 결국 알코올 중독에 이르고 할머니의 재산을 탕진하며 종국엔 난치성 조현병 환자가 된다. 그리고 믿고 의지한 할머니마저 치매환자가 된다.

 할머니와 먹고 자는 집은 천국, 아빠가 오는 날엔 매질로 보내는 지옥. 어린 시절 도피할 곳은 오락실 뿐이었다. 즐거움과 가벼움 공존하는 교류의 공간. 어느 날 친구들과 공사장에 들어가다 떨어져 뒷 통수를 시멘트 바닥에 부딪히고 두개골이 깨진다. 병원에서는 바보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하는데 저자는 전혀 슬프지 않았다. 오히려 주변의 불쌍함에 하고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기회였을 뿐. 시간이 지나자 오락실도 아니고 피할 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래서 눈 돌린 곳은 독서실이다. 밤늦게 집에 가고 혼자 있으며 공부도 할 수 있는 곳이었다. 공부를 잘해도 매질은 여전했지만 노력하여 경북대에 입학하게 된다. 대학에선 공부에 흥미도 없고 군대에 가는데 남다른 가정사에 정신상태로 관심사병으로 거듭난다. 제대하기 싫었지만 시간은 오고 복학하니 취업과 진로들 결정으로 주변은 분주하다. 그리고 결정한 것은 오랜만에 만난 어머니의 권유에 결정한 입시. 그것도 서울대로 목표로 삼는다. 입시반에서는 꼴등, 반타작도 못하는 점수지만 주변의 도움으로 하루 18시간 독하게 공부를 한다. 남은 시간은 6개월, 잠자는 시간조차 아쉽지만 말 그대로 피 토하도록 루틴을 반복하고 공황장애도 오지만 시간을 아껴 남들이 불가능할 라는 입시에 성공한다. 하지만 돈이 많이 드는 과정의 의대에 진학 못하고 결국 약대에 진학하게 된다.

 서울대의 열망과 입시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노력에 대한 성공스토리도 아니다. 현실과 타협할 수 없는 삶의 이야기. 처절한 좌절과 같은 상황의 유년시절을 보낸 아이가 어떻게 자신의 길을 정하고 죽음이라는 유혹을 건너 노력으로 성취해낸 인간 승리다. 두려움과 고통, 자신의 길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이들에게 당신도 할 수 있다는 위로와 삶은 힘들지 않다며 나아갈 위안을 건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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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주식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
선진호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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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회사의 주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

사람들은 주식회사의 설립 과정과 파생되는 부가가치와 현실, 본질은 모른 채 주식투자를 한다. 누가 괜찮다고 하더라, 전망성이 있어서, 미래를 주도한 신기술이어서 등 정보와 소식을 접하고 가시적인 이익만으로 투자를 거듭한다. 주주로써 회사의 가치나 옳은 방향에 대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주식의 가치는 희석되고 올바른 방향에 대한 소리를 내지 못하며 끌려 다니는 게 현실이다.

 정의만 알고 그에 대한 최소한의 권리만 파악하게 주식의 용어들. 책은 그것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어떤 시점에서 그런 결정이 필요한지 만화와 글로 쉽게 풀어내고 있다. 고루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읽다 보면 주식회사는 어떻게 생겨나며 회사를 향한 올바른 목소리, 투자의 시점과 조건별 상징성, 거시적 경제의 흐름 등을 알게 된다.

 뱃사공 아버지, 아버지는 소소하지만 사람들을 태워다 주며 하루를 살고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며 몸은 아파오고 아들이 물려 받길 원한다. 아버지처럼 살고 싶지 않았던 아들, 어린 두 동생, 부자가 되고 싶었지만 유지와 생계를 위해 물려 받는다. 그런데 언제부터 인가 건너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막연하게 부자가 되고 싶어 사람을 고용하고 배를 늘리지만 세금을 내면 남는 것은 없다. 그런데 개인사업자에서 주식회사로 전환하면 불필요한 비용에 대한 처리가 가능하고 투자로 규모를 키울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투자를 유치하기에 이르는데 박씨가 사업성을 엿보고 투자하여 지분을 나눠 갖게 된다.

건너가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건너편 사금이 발견되기 때문이었다. 이를 계기로 나타난 장씨, 투자유치를 통해 파고파라는 회사를 세운다. 박씨는 사업성에 거액을 투자하고 금맥이 발견된다. 그리고 상장에 이르는데 박씨의 의결권이 상장을 결정짓는 상황에 이른다. 쪽박과 대박에서 고민하는 박씨 그는 상장에 한 표를 보탠다. 그리고 상장하여 파고파 회사는 승승장구하고 박씨의 투자금은 100배로 돌아온다. 뱃사공 김씨는 배가 아파서 뉴스에서 유망하다는 기업의 주식에 나 몰라 투자를 한다. 상장의 재미로 기업을 인수하여 상장하려는 박씨, 자본금을 바탕으로 유망한 업종으로 확장에 나서고 적대적 M&A도 하며 지주회사, 파고파 홀딩스로 거듭나려는 장씨. 묻지마 투자에 쪽박 차게 생긴 김씨. 과연 주식시장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올바른 결정과 투자의 이해에서 말하고 있다.

 그들의 소소하지만 단계 있는 행보가 주식회사에 대한 이해와 투자의 시점, 깊이 있는 가르침을 준다. 쉬운 그림으로 우리가 보던 일상들의 상황별 설명, 아이도 쉽게 이해시킬 수 있을 정도의 주식의 이해를 말한다. 즐기면서 보는 주식과 경제의 이해, 공부라고 할 수 없는 최소한의 일독이 투자 깊이의 폭을 넓혀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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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도 컨티뉴 - 직장을 잃고 이혼도 했는데 저승사자를 만나 부자가 되었다
최해직(권영신) 지음 / 노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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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시크릿이라는 도서에서 그랬다. “생각하는 대로 현실은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이런 믿음을 의심하지만 이것을 실행한다. 좋은 걸 생각하면 좋은 일만이 가득하고 나쁜 것을 생각하면 나쁜 일만이 가득할 것이라고. 하지만 현실에서는? 자기 충족적 예언이 일어나지 않는다. 믿음의 알고리즘이 선한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결과가 아닌 자신에게 내재된 무의식에 똑 같은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막연한 부자를 꿈꾼다. 100억만 있었으면 1,000억만 있었으면, 이것을 절실히 꿈꾸고 긍정의 마인드로 세상을 살면 부자가 되겠지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그 돈이 생기면 무엇을 해야지, 달라질 인생만을 그려본다. 그에 관한 과정과 노력의 궁리는 하지 않으면서 말이다. 그리고 결국엔 사회 탓, 정책 탓, 부모 탓, 결국 남 탓으로 종결을 맺는다. 간절히 소망하면 이루어진다더니 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간절히 변화하고자 하는 욕망이 자신의 내면을 향하지 않고 외면을 향하여 무의식속이 그것을 다시금 반복되는 변화하지 않는 상황과 행동, 결정을 만들기 때문이다.

너희 인간 세상은 모두 너희가 만들었다 볼 수 있다. 그리고 네 안의 신은 네 성장을 바란다. 너의 성장을 위해 너에게 계속 같은 일을 보여주는 것도 신이 하는 일이다.

인간들은 외부 사건을 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정화해야 할 것은 오로지 내부 뿐이다. 그리고 그때가 네 안의 신이 너를 통해 발현될 것이다. (P.40)

 책은 스쿠루지 영감처럼 유령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는듯 저승사자를 통해 과거를 돌아본다. 단 윤회와 반성, 자각이 아닌 깨달음을 삶의 성찰을 말하고 있다. 여기서 저자와 비슷한 상황의 주인공은 직장도 해고당하고 와이프와 이혼을 한 사람이다. 하지만 나름대로 자기계발을 통해 이직을 하고 여자친구도 만나게 된다. 그러나 상황은 다시 해고, 삶은 흔들린다. 과거의 경험을 통해 과거와 틀리게 살고자 했지만 현실은 또다시 불행 반복되었다. 그럴 때 저승사자가 조언을 한다.

 전처와 이혼을 통해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길 바라며 소망했지만 현재의 여친과도 비슷한 상황과 싸움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절한 소망하고 반성하는 듯 다짐했지만 결과는 남 탓으로 돌린 것이었다. 자신을 내면을 향해야 할 시선이 외부로 향하여 자신을 몰라보는 사람을 안 만난다는 다짐이 그 예였다. 결과 같은 행동을 하고 무의식은 같은 선택을 한 그에게 성장하고 배우길 바라며 같은 상황을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생각하는 대로 보는 시선이 자동으로 무의식에 저장 되어 반복케 하기 때문이다.

 간절히 소망하면 이루어진다하지만 실패하는 당신과 성공을 연이어 이어가는 사람들의 이유는 요청과 요구의 대상도 틀리고 바라는 것도 요행이 아닌 관찰도 노력이 틀려서 그렇다. 자신을 믿음을 확고히 하며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말고 현실을 바로 보며 올바른 선택을 통해 행동을 거듭해야 한다. 그래야 불행의 굴레를 벗어나 행복의 미래로 이어지기 책은 보이지 않는 인생의 성공 방정식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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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부사와 에이이치의 윤리경영 리더십 - <NHK 100분 명저>의 저자에게 배우는 논어와 주판 철학
모리야 아쓰시 지음, 이주영 옮김 / 예미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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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일본 신권 1만엔 지폐에 새겨진 시부사와 에이이치.

19세기말 일본 마지막 막부시대 메이지 시대와 다이쇼 초기 농가의 자식으로 태어나 일본 대장성 관료에 오른 기업인이다. 일본 최초의 은행을 설립하고 주식회사와 증권거래소 도입, 500여기업을 세운 인물로 일본 경제를 부흥시킨 인물이다. 그는 개인의 탐욕을 넘어 윤리적인 경영을 지향하고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의 이익을 강조했다. 그가 남긴 <논어와 주판>이라는 말은 윤리경영이라는 철학을 담고 현대사회의 경제인들에게 나아가야 할 바를 시사하고 있다. 현 한국경제에 시급한 경제 관점과 이념, 시부사와 에이이치의 철학과 리더십을 통해 나아갈 방향성을 짐작해 본다.

 에도시대 말기, 누에를 치는 부농의 자식으로 태어나 농가를 물려받길 원했지만 도쿠가와 요시노부의 측근, 히라오카 엔시오의 만남으로 막부의 신하가 된다. 그를 눈 여겨 본 쇼군은 그를 파리 만국박람회 수행원으로 보내고 에이이치는 서양의 과학과 기술, 금융, 인프라와 제도를 보며 자본주의 체계를 습득한다. 그는 상업만이 나라부흥에 도움이 될 것을 알고 헌신을 다해 기업가, 경영자, 관료로써 일본에 영향을 미친다. 국립은행의 개설부터, 맥주회사, 호텔, 화재보험 등 500여개의 기업 설립에 참여하며 일본의 경제의 근간을 구축하고 일본 근대 자본주의 철학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가 주창한 것은 <논어와 주판>, <도덕경제합일설>, <합본주의> 이다.

윤리적으로 흔들림 없이 지행합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의미로 한 손에는 논어를 들고 한 손에는 주판을 드는 것을 말한다. 돈을 벌어도 항상 윤리에 입각해 경제 활동을 해야 한다는 이념이다. 그렇게 깨끗하게 번 돈은 부끄러울 게 없다는 것이 그의 이념이다.

돈을 버는 것은 일종의 상행위이다. 이 과정에서 누군가는 피해를 볼 수도 누군가는 상실에 빠질 수도 있다. 에이이치는 도덕과 경제는 양립해야 하며 경제속의 기업 목적은 이윤 추구 겠지만 근본은 도덕을 지향해야 한다고 한다.

일본의 경제 철학 본질은<합본주의>에 있다고 한다. 공익을 전제로 한 부의 추구, 다수의 부가 그 정신이라고 한다.

 한국의 경제가 연일 시끄럽다. 재벌의 일감 몰아주기, 족벌경영, 사모펀드의 행태, 기업 지배구조, 주가조작으로 인한 지배력 강화 등 그의 철학과 경제 관념이 절실해 지는 때이다. 우리에게는 일제 식민지 제일은행 총재로 한국 수탈의 기본을 마련한 조선 경제를 통제하려 했던 인물로 인식이 남아 있다. 하지만 그가 일본의 신권에 새겨진 것은 상징적으로 정치, 경제, 언론에서 리더십이 필요한 인물로 부각시켜 현재의 경제상황을 타파하고 건실한 이념에서 다시 재도약하려 한 것은 아닐까 싶다. 과거의 만행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의 도덕률, 기업가 정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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