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재발견 - 무엇이든 더 빠르게 배우는 사람들의 비밀
스콧 영 지음, 정지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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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의 발전이 가져오는 새로운 학습의 창출.

과거 소크라테스는 종이의 발명이 인간의 기억력을 떨어뜨릴 것이라 예견했다. 하지만 종이의 보급화로 많은 지식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많은 지식의 축적과 수용 인간의 창의력은 발전했다. 현재는 인공지능 AI가 대두되며 인간이 하는 많은 행동 부분을 그들이 잠식하고 다양한 직업군이 소멸되며 인간의 학습은 필요가 없을 것이라 예언들 하고 있다. 하지만 일정부분에 대한 수요만 감수할 뿐 다른 지식분야로 확대되어 많은 전문직이 생겨날 것이라 예상 하는 게 현실이다. 새로운 기술의 도래는 인간의 도태가 아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수요를 늘려 왔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배워야 시대에 도태되지 않는 인간으로 남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서로 다른 역량과 결과에 어려움을 느낀다. 같은 것을 배우고 학습해도 속도와 이해의 정도가 차이가 나서 결과가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 초학습법 울트라러닝으로 배움의 원리를 말하고 극찬을 받았던 저자는 학습과 같은 배움에는 요령이 필요하다 본 도서에서 말하고 있다. 남들보다 빠르고 앞서 나가며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방법과 스킬의 이해, 요령이 있기 때문이다.

 배움의 요령. 3단계 프로세스의 기본인데 이는 보기(See), 연습하기(Do), 피드백 받기(Feedback)로 구성되어 있다.

 보기(See)는 모방과 같은 단계로 롤모델과 같은 타인의 행동과 학습패턴을 관찰하고 자신도 따라하는 것이다. 아이가 언어발달의 과정을 부모의 모방을 통해 배우듯 시각적인 부분에서 학습을 하고 자신만의 학습법을 구성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 과정이 개인의 창의성을 퇴화 시키는 과정이 아닌가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시대의 거장과 같은 예술가들이 그들의 스승 지도아래서 학습하고 모방하여 그들의 창의성을 심화시키고 자신만의 영역으로 개화했듯 보기와 같은 관찰의 학습은 중요하다.

 연습하기(Do). 보는 것만으로 외워지거나 행동요령이 이해되지 않듯 끊임없이 반복하고 시도해야 한다. 암기와 같은 과정에서 필사를 반복하면 암기를 넘어 문장의 이해력이 높아지고 운동에서 끊임없는 반복은 체화로 이어진다.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이를 바탕으로 개선의 과정에 이를 수 있으며 지식 진화의 발단이 될 수도 있다.

 피드백(Feedback). 방향성을 정하여 수용과 반복을 통해 나아가면 성취를 이룰 수 있지만 그것은 본인만의 이해와 인식이다. 피드백을 통하면 방향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고 멘토와 같은 타인의 즉각적인 충고와 수정을 바탕으로 조정해 나간다면 강점은 강화하고 학습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배움에 대한 요령과 이론을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와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볼 수 있어 흥미와 이해를 돋구고 있다. 동기부여부터 다양한 학습패턴으로 대한 개개인에 맞는 지침까지, 학습에 필요한 개념과 실용적인 요점에서 더 심화된 코칭으로 요령을 갈무리한다면 자신의 일과 삶에서 독보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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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나부터 생각할 것 - 상처받고 후회하는 관계에 익숙한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 45
후지노 토모야 지음, 곽현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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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눈치를 보는 사람들은 그것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라고 생각한다.

배려가 현 상황이나 기분을 맞춰 사람들과 조화를 이룬다는 것에 다른 이견은 없지만 정작 중요한 타인은 생각 없이 무의적으로 뱉은 말인데 거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고민하며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은 배려라 합리화하며 자신을 억누르고 감정을 희생하는 게 최선이라 생각한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보지 않으며 타인의 기분만을 생각하며 자신을 희생하고 행동하는 사람, 책은 이런 사람들에게 현실을 직시할 것을 말하며 이들에겐 심리적 처방전이 필요하다 말하고 있다.

가끔 스스로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이 역량이 부족해서? 의도치 않은 결과에 스스로 분해서? 아니다. 단순히 좋지 않은 상황에 괴로워서 그렇다. 이는 막연하게 드는 생각이 아닌 누군가의 말이 트리거가 되었다던지 누군가의 행동을 보면서 비교에 의한 자책으로 인해서이다. 성장이나 발전이 아닌 누군가의 시선과 의식으로 인해 드는 생각, 이는 자신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정신과 육체를 갉아 먹고 있음을 인지하고 정말 중요한 자신부터 돌보며 행동하길 책은 말하고 있다.

무리한 일에 모르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고 결과가 안 나왔다고 상처받지 말자. 이를 혼자서 끌어안고 되뇌이다 보면 자괴감에 무력감만이 더할 뿐이다. 이럴 땐 타인에게 손을 내밀고 도움을 받자. 무력해서 도움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일 뿐, 지레 도움을 요청하는 자신을 비하하지 말자. 부끄러운 행동이 아니고 정중히 요청하면 상대도 흔쾌히 도와주고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SNS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일상을 말한다. 하지만 단 한 장의 사진 연출에 우리는 보면서 부러워하고 그들이 자랑하고 있다 비난한다. 그럴 의도가 없었는데 그렇게 느껴진다면 자신을 경계하자. (스키마)정서적 습관이 삐뚫게 바라보고 생각하게 할 뿐. 이것이 극대화되면 자신의 비하로 이어지고 존재의 의미를 비난할 정도로 과도하게 부정적이 된다. 그들은 자신의 일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우리는 혼자서 괴로워 할 필요가 없다. 힘들게 만드는 것은 그들과 현실이 아닌 우리 자신임을 인식해야 한다.

자신의 삶이 힘든 것은 세상과 사람들이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편향적으로 생각하고 혼자서 희생한다 행동해서 그런 것은 아닌가 책은 사소한 것에 대해 주의 깊게 말을 건네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요구와 피드백에 반응은 하되 그것이 나를 지키는 습관인가 나에게 도움되는 일인가를 먼저 생각해 볼 것을 말한다. 이는 이기적인 행동이 아닌 나 자신을 소중히 하고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우선적 행하길 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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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르케고르의 절망 수업 - 실존주의 철학자가 말하는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삶의 연금술
쓰쓰미 구미코 지음, 전경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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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교, 경쟁, 타고난 상황의 현실에서 우울함을 느끼는 현대인들.

웃음을 잃고 상처받는 이들은 자신의 태어난 환경에 바꿀 수 없는 현실에 커다란 우울감을 느끼며 평생에 한 번 이상의 정신질환의 증세를 보인다고 한다. 자기 상실의 상태로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눈앞의 모든 것을 보지 않으려는 것처럼, 유한성과 허무성을 깨달아 모든 희망을 끊어 버린 상태. 우리는 이것을 절망이라고 부른다.

 덴마크의 철학자 키르케고르, 실존주의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인간의 개체성과 자기 비판 내적 성찰에서 존재로서 자아의 중요성과 자아가 세계와 맺는 관계를 강조했다. 진리와 개채성, 이는 무관한 것이 아니며 어떤 형태로든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들의 의식속에 있고 존재의 의미는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했다.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살아가는 삶을 우선시하는 그에게 절망은 책임감 없는 현실의 포기가 아닌 나의 목소리를 들으며 방향성 있게 나아가기 위한 계기라고 말한다.

 인간이 태어나 모두가 겪는 절망과 같은 상황. 하지만 누군가는 극복하고 더 크게 나아가며 누군가는 성장동력을 잃고 무너지기 마련이다. 키르케고르는 다소 난해한 표현으로 그의 철학을 말하지만 죽음에 이르는 절망이지만 그 본연의 실체를 마주하고 직시, 책임감으로 극복한다면 상황과 인식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다고 한다. 마치 모든 절망이 인생의 출발점인 것처럼.

 절망을 벗어나는 5단계 - 어떤 상태인지 체크를 하고 자신에게 발전의욕이 있는지 자문한다. 극복하고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긍정한다. 그리고 타인이 존재하는 것에 대해 감사한다.

키르케고르는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 절망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고찰한다. 형태에 따라서는 절망을 무한성 (상상만 하고 현실에 직시하지 않는 타입), 유한성 (현실만 바라보며 타인과 비슷하다는데 안주하고 발전하지 않는 타입), 가능성 (현실에 대한 인식과 파악 없이 자기는 모든지 할 수 있다 믿는 타입), 필연성 (일어난 일은 어쩔 수 없다는 운명론자 타입). 그리고 이들이 절망의 강도를 절망을 의식하느냐 의식하지 않느냐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자신이 하는 말과 행동들이 진심인가, 그리고 그것을 마주하며 인정하는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 모티브로 발전해 나가는가. 고통은 피한다고 극복되는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책임감 있게 주체적으로 나아가야만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마치 실존주의 철학에서 주체자가 되길 말했던 것처럼.

인생은 반복이며, 반복이야 말로 인생의 아름다움이다. – <인생의 지혜, 키르케고르의 말>

 저자는 자신을 찾아와 카운셀링을 요청한 8인의 사례로 절망의 유형을 분석하며 극복을 위한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자신 절망의 실체를 파악하고 벗어나길 바라며. 모두가 살면서 마주하는 절망, 그 실체를 파악하며 이해로 극복한다면 그것은 성장을 위한 자양분이 될 수 있다며 지레 포기하고 좌절하지 않고 나아가길 책은 독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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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없이 명문대 가는 집공부 전략 - 입시 고수맘 노을커피의 압도적 초중등 학습 로드맵
노을커피(신은정) 지음 / 북라이프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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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식가진 부모들에게 늘 회자되는 이야기.

어느 집 아이는 어디 학원을 다녀서 명문대에 입학했다더라. 어느 학원은 일타 강사가 족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콕 찝어주어 입시에 성공했다더라. 아이를 키우면 과거에 들리지 않는 말들이 지금 들리는 것이 부모의 심리이다. 그래서 뒤쳐지면 안 된다는 불안감과 막막함에 아이들의 미래와 부모 자신의 노후도 준비하지 못하며 아이에게 많은 사교육비를 지출한다. 하지만 많은 사교육에도 불구하고 뜻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사교육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시기에 부족한 부분 현행 학습 외 공부를 한다면 도움이 되는 것이 사교육이다. 하지만 일반 부모들은 본질을 무시한 채 명문대 입시라는 결과만을 바라보기에 그 교육의 중요성과 의도가 왜곡되는 것이다. 부모가 주체적으로 원칙과 본질에 맞는 과정에 집중하는 교육을 할 때 사교육은 적당한 도움이 된다.

 하지만 본 도서의 저자는 사교육 없이 명문대가는 집공부를 말하고 있다. 자신은 지방대 출신이었지만 자신의 아이들은 명문대를 보냈고 자신만의 노하우와 학습에 대한 자세로 아이들의 주도적인 공부습관과 체계적인 학습방법을 이루게 해주었다고 말이다. 그리고 사교육은 배척해야만 할 것이 아닌 시의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라고 말한다.

애 키우는 입장에서 제일 불안한 것은 남들보다 뒤쳐지거나 현실에 따라 가지 못함에 시행하는 다양한 과정이다. 하지만 책은 자신의 과정이 절대는 아니지만 그런 것을 안 해도 혼자 공부로 커버할 수 있으며 적정한 시기에 맞춰 하면 아이들과 차별점을 둘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재량에 맞춘 집중해야 할 포인트나 학습의 흥미 요건 조성, 그리고 순차적으로 단계에 맞는 학습지로 밟아 나가면 과정이 쉽다 말한다. 영어, 수학, 국어의 차별점과 문해력을 위해서 아이들이 주안해서 선택해야 할 과정과 반복, 그리고 부족한 어휘력의 향상과 미리 준비하는 논술도 말하고 있다. 더불어 인강의 활용과 수행평가에 대비한 활동영역까지 말하며 자신이 이들을 대해야 할 루틴도 말한다. 이것이 혼자 학습하는 과정에는 일반이지만 형제의 분류별 디테일로 다양성을 말하고 부모로써 지켜줘야 할 마인드와 자세도 말한다. 말로써 독려하고 스스로 공부하게 끔 일으켜 세우는 법, 상황과 여건이 안 될시 비학군지에서 어떻게 살아남으며 필요에 주변여건을 사용하는지, 제일 기본적인 부모의 서포트 자세도 말한다. 책에서는 디테일하게 자세, 순차적인 과정, 상황여건의 조성 등도 말하지만 제일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시기별 공부 전략이다. 내신과 선행, 교과와 목차 국, , 수의 기본적인 접근방법, 그리고 학습에 대한 로드맵이 아이들 입시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 입학 전 영어와 언제부터 수학을 중심으로 하고 문해력을 보충하기 위한 방편은 무엇인지, 교재를 어떻게 활용하고 학교생활은 어떻게 임해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가 다채롭지만 혼자 학습의 포인트를 확실히 짚어 주고 있어 과거의 입시준비에 다른 현실에 많은 전략적 도움이 된다.

 상황과 여건은 틀리지만 부모로써 입시를 준비하는 것은 모두들 처음이다. 과거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현재에도 맞다, 확신할 순 없지만 이를 참조로 실패를 줄이고 입시에 대한 확정성을 높인다면 아이에게 맞는 공부 과정의 제시를 하며 서로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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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인간심리 속 문장의 기억 Shakespeare, Memory of Sentences (양장) - 한 권으로 보는 셰익스피어 심리학 Memory of Sentences Series 3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 박예진 편역 / 센텐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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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전엔 찬사를 넘어 후세엔 신격화 같이 숭앙이 대상이 되어 버린 윌리엄 셰익스피어.

한 비평가는 이렇게 평했다. “영국은 언젠가 인도를 잃겠지만 셰익스피어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라고 말이다. 탁월한 표현력으로 근대 영어의 잠재력을 최고로 이끌어내어 시극미의 최고를 창조했다고 평가되는 셰익스피어.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함축적으로 노래하여 그 완성미를 높이는 것인가 아님 주옥같은 명언들이 가슴을 파고 들어 인간관계, 삶에 대해 고찰하게 해서 그런 것인가. 책은 인간 본연의 심리에서 삶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를 바탕으로 후회 없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우리의 생각을 묻고 있다.

 작품 맥베스 中에서>

노르웨이와 결탁한 반란군 때문에 고민한 스코틀랜드 던컨 왕. 맥베스와 뱅쿠오 덕분에 반란을 진압하고 반란군 영지를 맥베스에게 하사한다. 돌아오는 길에 마녀 셋을 만나는데 맥베스는 왕이 되고 뱅쿠오 자손은 대대손손 왕이 될 것이라 예언한다. 이를 접한 맥베스 부인은 왕을 죽이고 왕위에 오르라 하고 이 과정에서 뱅쿠오는 살해당하고 자식들은 도망친다. 불안한 마음에 맥베스는 마녀를 찾고 예언을 받지만 심리적 고통에 극단적인 선택만 하며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먼지로 사라지는 죽음으로 가는 길이군, 꺼져라 꺼져라 짧은 촛불이여.

인생이란 환영에 불과하며, 무대 위에서 잠시 허세를 부리고 안달하다가 더 이상 들리지 않게 되는 가련한 배우일 뿐이니.

별들아, 너희의 불을 숨겨라. 빛이 나의 검고 깊은 욕망을 보지 못하게 하여라.

슬픔을 말로 표현하라. 말하지 않는 슬픔은 과도하게 상처 입은 마음을 엮어 버리고 마음이 부서지게 만든다.

이미 벌어진 일은 되돌릴 수 없어요.

아름다운 것은 추하고, 추한 것은 아름답다: 안개와 더러운 공기를 가로질러 떠나자.

올 것이 오든 말든, 시간은 흐르고, 가장 험난한 날도 지나가겠지.   

비열한 자들이 은혜로운 외모를 하고 있을지라도 은혜는 여전히 은혜로 보아야 하오.

욕망을 추구하다 타락을 거듭하고 파멸하는 작품의 원조 <맥베스>. 다른 작품과 달리 비극의 운명이 아닌 스스로 비극을 만들어가는 주인공은 자신의 욕망을 달성하지만 심리적 고통으로 인해 무너진다. 그를 부추긴 마녀가 악인가 욕망을 추구한 맥베스가 악인가. 선과 악의 기준 그에 대한 연민과 평가, 욕망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케 하는 작품이다.

운문과 같은 형식의 희극이 시를 읽는 듯한 감성을 느끼게 하고 거침없이 솔직한 산문이 조화를 이룬다. 탁월하게 인간 내면을 말하는 표현력도 높이 평가하지만 더욱 집중해서 봐야 할 것은 인간에 대한 호기심으로 사랑, 질투, 정의, 야망 등 인간 본연의 감정을 탐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말을 곱씹다 보면 철학적으로 삶에 대해 생각케 한다. 명언과 같은 함축적인 대사들은 많은 사유를 불러일으키고 불확실의 현재와 미래를 살아들 우리들에게 본연의 감정에 선택할 결정은 최선이 될 것인가 성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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