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글씨 (컬러 명화 수록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62
너새니얼 호손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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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주홍글씨_너새니얼 호손_현대지성

역시 고전 문학의 힘은 대단했다. 이 소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마치 과일이 가진 비타민과 콩의 단백질을 다 갖춘 완전식품같이 완벽했다. 내가 좋은 소설이라고 하는 기준은 일단 재미이고, 동시에 감동까지 받는다면 최고라고 생각한다. 너새니얼 호손 작가의 소설 ‘주홍 글씨’가 그랬다. 그는 19세기 미국 문학의 거장이자 미국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소설가이다. 1804년 미국에서 태어나 17세기 신대륙 개척 시대에 건너온 청교도 가문의 후손이었다. 그의 선조 중에는 마녀재판을 주도한 판사가 있었고 그 때문에 가문의 비극적 역사와 죄의식이 호손의 문학 세계에 스며들게 되었다. 그에겐 훗날 미국 대통령이 된 절친한 친구인 프랭클린 피어스가 있었다. 그래서 가난하게 지냈던 호손을 검시 감독관으로 임명하며 잘 살 수 있게 도왔다. ‘주홍 글씨’는 그의 첫 장편소설이자 성공작이었다.

앞전에도 말했듯이 이 소설은 버릴 것이 없는 소설이다. 그러나 리얼리즘 소설이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읽었다. 좋게 말하면 등장인물의 심리적인 면이나 상황을 자세하게 써서 전개가 느린 면이 있다. 거기다 불필요해 보이는 단어나 내용 때문에 건너뛰며 읽기도 했다. 그럼에도 당시 미국 사회의 역사적 배경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서 훌륭했다.

‘현대 지성’출판사에선 특별히 국내 유일의 컬러 일러스트를 44점이나 수록했다. 일러스트레이터 휴 톰슨의 그림은 소설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설명이 필요한 단어는 번호를 달아서 페이지의 아랫면에 해석을 해놓았다.

사실 서문을 읽는 것부터 하나의 산을 넘는 것처럼 부담스러웠다. 다른 번역 책에는 서문이 뒷면에 있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현대 지성’출판사에선 과감히 앞에 실었다. 뒷부분에는 저자의 해설 편도 있고 너새니얼 호손의 연대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간략하게 읽어볼 수 있다.

소설을 읽으며 크게 3가지 질문이 떠올랐다. 사람들에게 종교란 것은 과연 무엇인가? 그리고 영국인은 어떻게 신대륙에 정착할 수 있었나? 마녀재판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당시 여성들이 겪어야 했던 페미니즘적 시대 상황은 어떤가? 마녀재판은 종교의 강한 믿음 때문에 벌어진 여성 탄압이었다. 당시에는 모든 사람들이 신의 이름으로 행하여지는 이 행위에 대해 신뢰를 했지만 하나의 정치적 수단이자 도구로 이용되었다. 아무 죄도 없던 여성들도 마녀로 지목되면 대부분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소설의 첫 장면부터 강렬했다. 갓난 아기를 꼭 안은 체 아이 아버지의 존재를 밝히지 않는 여자 프린. 그녀가 마녀로 지목되어 시민들 앞에 서서 심판을 받는다. 가슴엔 선명한 붉은 글자로 ‘A’가 수 놓아져 있는데 이는 ‘아담의 타락으로 우리 모두는 죄인이 되었다.’는 뜻이었다. 이 주홍 글씨의 여러 의미는 해설 편에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녀는 시민들의 원성을 참아내며 버티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도 프린은 강인했다. 심판의 날 이후 본인이 가진 바느질 실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훌륭히 살아갔고 딸인 펄은 7년간 건강하게 자랐다. 그러면서도 종교와 정치계 인사들과 교류했고 서서히 그녀의 남편에 대한 진실이 드러나게 되는 이야기였다. 다만 프린과 불륜 관계인 남자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특히 사랑에 대한 부분이 말이다. 그리고 본 남편에 대한 사연도 마찬가지였다. 여담이지만 사랑의 과정이 궁금하다면 각색이 되긴 했으나 영화에 잘 나와있다. 1995년에 개봉했으며 세계적인 배우 게리 올드만과 데미 무어가 열연했다.

이 소설은 조금 더 깊고 진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유럽에서 미 대륙으로 건너간 사람들의 미국 정신을 엿볼 수 있는 훌륭한 작품이다. 글 자체의 섬세함으로 인간 심리를 잘 표현했고 피의 역사로 기록된 마녀재판의 시대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이런 특성으로 자유 민주주의 시대를 만들기 위한 시민 의식의 교과서라는 생각도 들었다. 소설 ‘주홍 글씨’는 앞으로도 많은 사람에게 읽힐 훌륭한 소설이기에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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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년의 질문, 베스트셀러 필사노트 (양장) - 필사로부터의 질문, 나를 알아가는 시간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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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서평_백년의 질문, 베스트셀러 필사노트_김태현_리택콘텐츠


 가만히 생각해 보면 세상은 평화로운 날이 없었던 것 같다. 인류에게 삶은 끊임없이 전쟁이었다. 지금은 또 어떤가. 한국에선 헌정 사상 두 번째로 대통령이 탄핵되었는데 그것도 8년 만에 벌어진 일이었다. 정치뿐만이 아니라 경제, 사회 등 전분야에 걸쳐서 혼란스러운 현실이다. 그 피해를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면 세계는 또 어떤가. 온 나라가 전쟁으로 긴장하고 있다. 가까이는 중국과 대만이 일촉즉발의 상황이고 멀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 중이며, 더 멀리는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그렇다. 이런 시국이 결코 좋은 게 아닌데 전쟁의 역사는 순환하는 것이 맞을까? 그런 불안함 속에 마음의 평안을 찾고자 했다가 알게 된 책이 있다. 리텍콘텐츠 출판사에서 나온 김태현 저자의 ‘백 년의 질문, 베스트셀러 필사 노트’였다. 책 겉면에서 느껴지는 은은한 녹색 빛깔이 편안함을 준다. 단아한 꽃이 그려진 그림도 마음에 든다. 고급스럽게 하드커버 양장본으로 되어 있어서 튼튼하다.


 김태현 저자는 인문학자, 지식 큐레이터로 세상에 존재하는 현명한 지식과 그 방법을 찾아 끊임없이 사유하고 탐구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는 수만 권의 책을 독서하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삶과 인생 관점의 변화를 통한 지식과 지혜를 추려내서 대중에서 통찰력을 준다. 대중 강연, 대학 출강, 탐험가, 명상가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3년 전 냈던 책인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속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100여 개의 문장을 선별하여 만든 것이다. 단순히 문장만 필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물음을 같이 넣었고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찾게 한다. 물론 이런 질문에 답을 하는 게 결코 쉬운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결국 내가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먹고살기에도 빠듯한 것 또한 현실이다.

 문장을 읽어보면 하나같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주옥같은 글이다. 파트 1에 나오는 ‘좀 더 느리게 걷다 보면 보이는 것들’편의 명언을 보면 ‘용서했다고 해서 반드시 화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용서는 상대방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내 마음속의 미움을 내려놓는 일이다. 여전히 속상하고 억울한 면이 없지는 않겠지만 용서는 남은 삶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한창욱<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

 용서라는 것이 단순히 음성적으로 그리고 마음적으로 상대방의 잘못에 대한 인정이 아니었다. 오히려 나를 내려놓는다는 것에 큰 공감이 갔다. 아울러 이런 질문이 있다. “내려놓지 못한 미움을 버리고자 하나요? 그렇다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나는 그저 조금 덜 생각하고 시간이 흐르도록 내버려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을 손으로 직접 필사해서 쓰면 또 느낌이 달랐다. 필사는 바로 이런 게 매력이었다. 이처럼 다양한 명언들을 읽어보며 물음에 답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마음의 평안을 찾고 한층 더 성숙해진 나를 되돌아보는 것 같아서 좋았다. 이 책이 더 많은 이에게 읽히며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 그래서 더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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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에 보는 그림 - 매일 흔들리는 마음을 다독이는 명화의 힘
이원율 지음 / 빅피시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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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마흔에 보는 그림_이원율_빅피시

사십, 사영, 마흔, 불혹의 나이. 청년을 지나 중년으로 접어든 나이라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서글프기도 하고, 혹은 더 성숙한 어른이 되었다는 것이 아닐까. 확실히 40이라는 나이는 변화를 준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만사가 편해지면서 익숙함에 귀찮은 마음까지 생긴다. 쓸데없는 일에 시간 낭비하는 것을 싫어하며 오롯이 나 자신만의 시간을 갖고 살고 싶은 마음 같다. 어쩌면 금전적 여유가 생긴 탓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건강 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이십 대 때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주말만 되면 친구들이랑 어울려서 놀고 3일을 술을 마시며 절어 살아도 말짱했던 추억도 있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다. 조금만 무리하면 몸에서 건강이 나빠지는 신호가 온다. 그럴 때 그 경고를 무시하면 큰 병이 되는 게 현실이었다. 이런 몸과 마음을 가지고 늘 불안에 떨며 사는 게 결코 옳은 건 아니고 외모적으로도 나이가 들어가는 것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편해진다. 그 편해짐이라는 게 그냥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 다는 게 맞는 것 같다. 어차피 시간은 흐르니까.

마흔에 보는 그림은 이 현실을 조금이나마 그림과 글로 문학적 일탈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 같다. 마크 로스코 화가의 화사한 주황빛 그림으로 표지 그림을 보여주는데 뭔가 마음이 따뜻해진 기분이다. 신기한 건 내 감정 상태에 따라 그림이 달라 보인 다는 것. 바로 그런 매력을 이 책에서 느껴볼 수 있다.

이 책을 쓴 이원율 저자는 <헤럴드경제> 기자이자 미술 스토리텔러이다. 누적 조회수 2,200만 회 이상인 화제의 칼럼 ‘후일동 미술관’을 쓰고 있다. 꽤 많은 저서를 내었으며 지금도 미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를 보면 반가운 작가들이 보인다. 사실 이름만 알았지 일대기조차 잘 모르고 있었다. 개인적으론 빌헬름 하메르회에 대해서 궁금했다. 발음이 달라서 조금 놀랐다. 이전까지는 하메르쇼이라고 읽었기 때문이다. 아무려면 어떤가.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으니. 이 책에는 화가의 일대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과 함께 마흔에 어울릴 법한 심리적 특성을 통해 철학적 사유를 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이 줄진 모르겠으나 공감을 할 수 있었다. 그래서 그림 감상도 할 수 있고 나이에 걸맞게 인생을 사는 법도 배울 수 있으며 화가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는 유익한 책이기에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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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의 이야기들
발터 벤야민 지음, 파울 클레 그림, 김정아 옮김 / 엘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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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고독의 이야기들_발터 벤야민_엘리

고독이라는 주제는 늘 관심이 있다. 내 삶이 그렇기도 하고 사람들은 대부분, 아니 모두가 고독을 느껴봤기 때문이다. 그 고독이 때로는 내 삶을 옥죄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삶을 즐기며 살고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보통은 고독을 싫어한다. 그럼에도 은근한 매력이 있지만 알코올이기에 독이 될 수 있는 와인처럼 다시 바라보게 되고 맛보고 싶은 감정의 형태이기도 하다.

이 책은 표지 디자인부터가 검은색이다. 세계적인 화가인 파울 클레의 그림도 그려져 있다. 한눈에 보기에도 고독이 느껴진다. 적당히 묵직한 분량에 아담한 크기의 책이며 하드커버 양장본으로 튼튼했다.

발터 벤야민은 독일 출신 유대계 언어철학자, 문예 학자, 비평가, 번역가로서 1892년 7월 15일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독일의 여러 대학에서 철학을 비롯해 독일 문학사 및 예술사, 심리학을 공부하고 베른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사실 읽기가 쉽지 않았다. 하나의 주제로 쓰인 책이라기보다는 작가의 여러 가지 문학적 감성을 들여다볼 수 있는 모음집이라고 할 수 있다. 헷갈렸던 건 수필인지 소설인지 기사 글인지 처음 봤을 땐 잘 몰랐다. 하지만 그런 걸 구분하려 들 필요가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의 매력은 발터 벤야민이라고 하는 독일의 저명한 인물의 문학적 사유를 글로서 탐험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다. 한눈에 이해되지 않는 문장은 책의 뒷면에 있는 해설을 참고한다면 전체적인 구성과 저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가 있다. 그리고 굳이 처음부터 읽을 필요도 없을 것 같다. 이 책의 제목과 같은 글부터 읽어도 좋고 읽고 싶은 부분을 찾아 읽어도 모음집이기에 무방하다. 물론 이 글이 쓰인지 꽤나 긴 시간이 흘렀기에 요즘 문학 작품들이랑 비교한다면 조금은 이질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이야기가 일반적인 소설 형식의 3막 구조나 기승전결 방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고 토막으로 잘린 듯 끝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가가 표현하고 자 했던 글의 색채나 문학의 감성은 잘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한 번에 죽 읽고 나서 해설 부분을 잘 읽고 다시 같은 글을 찾아 읽으면 도 다른 매력을 알게 될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더 추천하고 싶은 책이고 발터 벤야민의 유일한 문학집이기에 더 의미 있어서 더 많은 독자에게 읽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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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의 길 : The Witch's Way - 현대 마법, 자연 마법, 예언의 안내서
숀 로빈스 외 지음, 리쉬야 외 옮김 / 북드림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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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_마녀의 길 위치스 웨이_숀 로빈슨_리애나 그리너웨이_오컬트


 이 책의 리뷰를 어떻게 써야 할지 잘 어려웠지만 재미있고 유익한 책임에는 틀림없다. 종교적인 영성 책 같기도 했고 동시에 정신적인 치유를 위해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았다. 분명한 건 마녀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깨닫게 해줬다.

 처음엔 단순히 옛날 고서적이나 논문 같은 걸 참고해서 연구한 학술서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착각이었다. 저자는 자신을 마녀라고 하며 마법 행위라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줬다. 단, 이 책을 읽기 전에 일러두어야 할 점은 분명히 해두었다. 어디까지나 독자 본인의 선택이며 비과학적으로 실험되지 않은 대안 요법을 포함하고 있고 한다. 말 그대로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 얘기였다.


숀 로빈스는 다섯 권의 책을 쓴 작가이며 여러 온라인 위카 학교에서 참고서로 사용될 만큼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뉴욕 주술 예술 학교에서 치유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장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리애나 그리너웨이는 영국의 유명한 투시 능력자로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여러 권의 책을 집필했으며 유튜버로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앞전에도 썼지만 자료를 참고해서 쓴 연구 결과물이 아니라 실제 마녀라고 하는 저자의 이야기여서 흥미로웠다. 마녀에 기원과 역사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해서 마녀의 종류와 마법을 행하는 방법도 알려주고 실생활에 있어서 사랑에 대한 고민이나 삶에 대해 힘들 때 쓸 수 있는 주술도 있어서 흥미로웠다. 특히 판타지 소설에서 마녀에 대한 이야기를 쓸 때 활용할 만한 정보였다. 마녀라고 하면 보통 안 좋은 이미지로 기억을 했는데 이 책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아끼는 한국으로 치자면 신선 같은 존재라는 걸 알았다. 거기다 주술을 괴롭히거나 공격하기 위한 목적으로 쓴다면 3배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무서운 얘기도 있어서 그동안 안 좋게만 보던 이미지를 바꾸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달의 힘을 사용하는 마법, 인형을 이용한 마법, 영적 마법, 별자리에 관한 이야기, 점성술 등 참 다양했다.

 물론 이런 내용에 대해 완전히 신뢰하며 빠져들거나 하진 않았다. 그저 소설을 쓸 대 참고할 마음이다. 그래서 판타지 장르나 초현실적인 작품을 쓰고자 하는 작가들에게 더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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