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실패하기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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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참고 인내해 온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필독서


그 문제만 해결되면,

사람들은 바쁘다거나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그일을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며 시작을 미룬 것이다.


만약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라.


즐거움이 있는 곳을 찾으세요.

그러면 즐거움이 고통마저 녹여내릴 테니까요.

<조지프 캠벨>


위기란, 사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갔을 때 그 사다리가 잘못된 벽에

세워져 있었음을 깨닫는 것 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스스로 속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것에 끌려도 자신의 감정을 무시해버리거나 몸을 사리더군요.


사람들이 인생을 바꾸는 기회를 놓치는 가장 큰 

첫번째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찾지 않기 때문이다.

두번깨 이유는 그들이 기회를 보지만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시덤블 속에 가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손 내밀어 꽃을 발견하려는 일을 그만두지 않는다.

인생도 이와 같다.

<조르주 상드>


지금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뿐 아니라 당신이 믿는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행동과 사고는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행복은 명사도 동사도 아닌 접속사다.

다시 말해 행복은 어떤 물건이나

행복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 속에 있다.


#빠르게실패하기 #존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

#목표 #문제 #실패 #해결 #행동 #즐거움 #위기 #인생 #기회 #접속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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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래 사상가 10인의 고전을 철학과 문학을 오가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심도 있게 탐색한다.


10인의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쇠렌 키르케고르, 허먼 멜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 윌리엄 제임스, 마르셀 프루스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알베르 카뮈


권태는 욕망하는 상태보다도 훨씬 더 끔찍하다.

권태는 손쉽게 우리를 절망에 이르게 하며 심지어 목슴을 끊도록 만들기도 한다.

욕망이라는 고통과 권태라는 고통 사이에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뚜렷한

수준의 고통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매우 짧게나마 벗어나는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일시적인 고통의 유예를 가리켜 행복이라 부른다.


삶이란 무엇이며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키르케고르의 이해는 절망과 믿음 이라는 

쌍둥이 같은 개념에 핵심 기반을 두고 있다. 

오직 믿음만이 우리를 절망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불신과 무신론은 밀접히 연관돼 있다. 둘은 사실 같은 뿌리를 공유하고 있다.

무신론자는 사랑이라는 원칙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며, 인간을 불신하는 자는 친절이라는 원칙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지 못하는

혹은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다.

어느 쪽이든 악은 신뢰의 결핍에 있다.


삶은 사실상 권력 의지의 표출이다. 

따라서 우리는 삶을 의무나 운명이나 사기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실험의 장으로 여기는 가운데 즐겁게 살아가야 한다.


사랑이란 근본적으로 보편적인 연민을 가리키며,

연민이란 전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어쩌면 유일한 존재 법칙이다.


믿음은 삶의 원동력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그가 무언가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자신이 살아야 할 목적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그는 살아가지 못할 것이다.


의미 있는 삶,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 사랑이다.

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


예술은 진리를 드러낸다.

예술은 가장 현실적인 것, 가장 꾸밈없는 양식, 진정한 최종 판단이다.


말해질 수 있는 것은 명료하게 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우리는 침묵해야 한다.


세계가 궁극적으로 무의미하다는 느낌은 카뮈 철학의 출발점이자 뿌리다.

우리 인간이 의미를 갈구하도록, 무엇이든 이해하기를 갈구하도록 구성된 존재임에도

세계는 아무런 대꾸를 하지 않는다.


#왜살아야하는가 #미하엘하우스켈러

#권태 #욕망 #행복 #고통 #삶 #믿음 #절망 #불신 #무신론 #악 #신뢰

#친절 #사랑 #권력 #의지 #연민 #공감 #예술 #침묵 #무의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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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리테일 미디어다 - 격변하는 광고 시장에서 휩쓸리지 않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
김준태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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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하는 광고 시장에서 휩쓸리지 않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법


고객이 광고를 보고 바로 클릭하고 바로 구매하며 다음 구매까지

유도되는 모든 여정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뤄진다. 검색 결과에

광고가 섞여 있고, 장바구니 옆에 배너가 있으며, 결제 직후 또

다른 추천이 등장하는 식이다. 광고는 더 이상 외부에서 소비자를

'끌어오는' 수단이 아니다.


리테일이 광고의 무대가 되었고, 광고는 유통 플랫폼에서 구매

전환을 완결짓는다. 이 변화의 흐름을 '리테일 미디어'라 부른다.

미국의 아마존은 더 이상 유통회사만이 아니다. 고객이 제품을

검색해서 클릭하고 상세 페이지에서 연관 제품을 보며 구매

버튼을 누르는 그 모든 순간에, 실제로 광고가 작동한다.


리테일 미디어는 광고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다. 이커머스,

오프라인 유통, 콘텐츠, 고객 데이터, 머신러닝 기술 등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얽혀 만들어진 생태계다. 전통 광고가 매체의 힘에

기댔다면, 레테일 미디어는 플랫폼과 고객의 흐름에 스며들어

존재한다.


리테일 미디어란, 상품 판매 및 전시 공간을 별도의 광고비를

받고 브랜드 또는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광고 비즈니스를 의미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를 통칭한다. 수익을 얻으려는 유통

플랫폼사와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집행하길 원하는 브랜드 또는

광고주의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광고 매체다.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 플랫폼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고객의

검색, 탐색, 클릭, 구매의 과정을 광고와의 접점으로 삼아 이를

수익화하는 구조다. 배너 한 칸을 파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플랫폼 내의 고객 행동 흐름 전체에 광고를 녹여내는 것이다.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광고가 작동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고객은 검색하고, 탐색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완료한다.

이 모든 과정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진다.


쿠팡의 광고 매출이 연간 1조 원에 달하는 것은 광고주들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SNS 중심의 광고 예산을 '커머스 플랫폼'

으로 이동시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명확한 신호다. 쿠팡의 광고

시스템은 고객의 검색, 장바구니, 결제 시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자동 타킷팅과 추천 광고를 수행한다.


리테일 미디어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디지털 광고

영역이다. 고객이 플랫폼 안에서 검색한 키워드에 맞춰 

노출되는 검색 광고, 화면에 자동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광고,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제안하는 AI 추천 광고가

여기에 해당된다. 또 다른 축은 오프라인 광고 영역이다.

매장 안의 디지털 사이니지, 장바구니나 카트에 부착된 래핑 광고,

배달 포장재나 라스트마일 배송 차량 외관에 노출되는 광고 등이

이에 포함된다.


고객이 머무는 모든 공간이 광고 인벤토리로 바뀌고, 고객이 남긴

행동 데이터는 정확한 타깃팅과 추천의 근거가 된다. 모든 과정은

유통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세계 최대 유통사들은 상품만 팔지 않는다.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고객 트래픽을 광고로 전환하는 구조를 만들어냈고, 구매와 광고가

분리되지 않는 시스템을 정교하게 구축했다.


광고 시장은 항상 변한다. 한때는 검색이 중심이었고, 이후에는

소셜미디어가 광고 예산의 주무대가 되었다. 지금은 그 중심이

유통 플랫폼, 즉 커머스로 옮겨 갔다. 새로운 채널이 등장해서가

아니라, 리테일 미디어만이 가진 명확하고 강력한 구조적 장점

때문이다.


네이버의 쇼핑 검색 광고는 현재 리테일 미디어 영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광고 상품 중 하나다. 무엇보다 이 광고 모델은 고객의

구매 여정에 직접적으로 밀착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전략적

가치가 분명하다. 고객이 특정 상품 키워드를 검색할 때, 

광고주가 입찰한 상품이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노출된다.


모바일 앱, 온라인몰, 브랜드관, 콘텐츠 커머스, 멤버십 등

올리브영이 보유한 채널은 모두 통합적인 광고 환경으로 운영되며,

'매장도 미디어'라는 관점에서 전략화되고 있다. 핵심은 고객이

체험 동선 안에 광고가 녹아드는 구조다.


트래픽, 광고 구좌, 기술, 데이터의 4가지 요소는 리테일 미디어의

성과를 결정짓는 기본 틀이다. 각각의 요소를 얼마나 설계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가 플랫폼의 경쟁력이 된다.


리테일 미디어의 본질은, 각 주체의 목적을 수렴시켜 하나의

예측 가능한 구조로 통합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광고가 자동화되고, 고객 여정에 따라 메시지가 설계되며,

실제 구매 행동으로 전환되는 시점까지 실시간으로 추적된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slodymedia

@chae_seongmo


#이것이리테일미디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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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화가
미셸 들라크루아 지음 / 좋은생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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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생이 있다면 무엇이 되고 싶냐고 누군가 장난처럼 제게 묻는다면

저는 지체 없이, 다시금 화가가 되고 싶다고 말할 것입니다.”

-미셸 들라크루아


정치적 격동기가 끝나가는 19세기 말에는 20세기 초 프랑스를 가리켜

벨 에포크라고 한다. 좋은 시절, 아름다운 시절이라는 의미다.

이 시기의 프랑스 파리는 기술과 낭만, 예술이 공존한 문명의 정점이었다.

카페와 살롱에서는 마네, 드가, 로트레크, 르누아르, 모네 같은 인상파

화가들이 서로의 작품을 논하고, 젋은 문인, 철학자들은 예술의 미래와

사회의 운명을 토론했다.


1930년대 후반은 모두에게 <아름다운 시절>이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시대였으니까요.

우리는 여전히 조금 부주의한 시대에 살았습니다.

저에게도 역시 아름다운 시기였습니다.

저는 행복한 어린아이였으니까요.


전쟁 이전의 파리에는 빈부격차아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고

도와주는 분위기가 있었어요.

저는 그 시절 사람들은 제 작품 속에 담아냈습니다.


저는 과거의 파리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에요.

제 그림은 과거에 대한 사진이나 문서가 아닙니다.

파리의 인생에 대한 기록이지요.


파리 노트르담 성당 역시 우리의 문화유산이지요.

우리는 이것을 파리의 심장, 그리고 프랑스의 심장이라 말하곤 합니다.


무료로 볼 수 있는 실로 엄청난 광경이었다. 처음에는 눈부신 빛과 색의

향연이었다가 마침내 자주빛으로 물들어 가는 태양은 지평선 너머로

장엄하게 스러져 갔다.


제 생각에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입니다.

물질적인 것 또한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이지요.


누군가 인생이 아름답냐고 묻는다면, 저는 아니라고 할 것 같아요.

그러나 그림이 있기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positivebook_insta

@chae_seongmo


#영원히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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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테이커 -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지속적 우위를 찾는 법
네이트 실버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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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지속적 우위를 찾는 법


나는 정치에 관해 단 한 자라도 쓰거나 선거 모델을 만들기

전부터 프로 포커 플레이어였다. 지금도 정치 행사보다 카지노가

더 편하다.


미국인들은 코로나19로 전례 없이 많은 사람이 사망한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한편으로 전례없이 사회활동이 줄어들어

권태에 시달리던 끝에 욜로(어차피 한 번 사는 인생)을 부르짖었고,

이는 불법 폭죽쇼, 교통사고, 암호화폐 버블 등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었다.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포커에서 텔(tell, 상대에게 힌트를 주는

말이나 행동)은 그냥 막 상대방을 잡아먹을 듯이 노려보면서

'독심술'을 쓴다고 해서 나오는 게 아니다. 사실 텔은 의식적 관찰의

경계선에 걸친 미묘한 변화다.


어떤 통계분포에든 종형곡선의 양극단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 책은 위험곡선의 오른쪽 꼬리 중에서도 끄트머리에 있는 

사람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현재 미국은 선진국 중에서는 아웃라이어다. 높은 GDP를 고려하면

지금보다 기대수명이 5세 정도는 많아야 한다. 그렇지 못한 이유는

문화적 요인과 정치적 요인에 고도의 불평등까지 겹쳐서 복합적으로

존재한다.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또 하는 깨달은 것이 있으니 포커 플레이어들은

물론이고 포커를 플레이할 법한 사람들이 모인 세계, 곧 '계산된 위험

감수'의 세계야말로 내가 속한 세계라는 사실이었다.


도박인, 트레이더, 모델 개발자는 세상을 복잡하고, 확률적이고,

우연적인 곳으로 본다. 그래서 1베이시스포인트(0.01%)라도 

더 끌어모으려 한다. 만일 모델이 적중할 확률이 52.7%에서 53.1%

증가하면 엄청난 발전으로 친다. 그들은 시장을 이기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아도 무척 어렵다고 인정하며, 온몸에 남은 전투의

상혼이 그 증거다.


분석은 복잡한 것을 더 단순한 성분으로 나눈다는 뜻이다.

가령 데이터 과학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통계기법인 회귀분석은

복잡한 현상에서 상대적으로 단순한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텍사스주 오스틴의 바비큐 전문점에서 회귀석을

통해 요일, 날씨, 인근 경기장의 중요한 경기 여부와 같은 요인과

매출액의 관계를 탐색 할 수 있다.


분석적 사고와 뗄 수 없는 요소가 추상적 사고다. 추상적 사고는

관찰되는 현상에서 보편적 규칙이나 원리를 찾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모델 구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통계 데이터에서 결론을 도출하려면 분석과 추상화는 필수적 과정이다.

현실세계는 복잡다단하기 때문에 먼저 분석을 통해 잡음을 제거하고

문제를 더 작은 성분들로 해체해야 한다. 이어서 추상화를 통해 필수적

특징과 관계만 남은 모델의 형태로 세계를 재조립한다.


○ 성공하는 위험감수자들의 13가지 습관

1. 압박을 받을 때 냉정을 유지한다.

2. 용감하다. 경쟁의 화신인 그들은 '한판 붙어보자!'가 기본적 태도다.

3. 전략적으로 공감한다.

4. 과정지향적이지 결과지향적이지 않다. 그들은 장기전을 펼친다.

5. 일단 시도한다.

6. 인생에서 '레이즈 아니면 폴드'라는 태도를 견지한다. 그들은 

   어정쩡한 것을 싫어하고 포기해야 할 때를 안다.

7. 준비되어 있다.

8.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를 잘 선택한다.

9. 적응력이 좋다.

10. 추산에 탁월하다.

11. 동화되지 않고 튀려고 한다. 그들의 생각과 목적은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12. 주도면밀한 반골이다.

13. 돈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다.


실리콘밸리인들은 위험을 대하는 태도가 대부분의 사람과 전혀

다르다. 그들은 비교적 성공 가능성이 희박해도 충분히 큰 보상이

따른다면 한번 도전해볼 만하다고 여긴다.


○실리콘밸리의 중요한 특징 2가지

1. 시간 지평이 매우 길다.

2. 상방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보상을 주는 비대칭적 오즈가 존재한다.


<더퀘스트>를 통해서 도서를 '협찬' 받았습니다.


@thequest_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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