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소담 클래식 3
제인 오스틴 지음, 임병윤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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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오만한 편견과 편견 속의 오만, 이 두 단어가 얼마나 정교하게 인간의 감정을 꿰뚫을 수 있는지를 증명한 책이 있다.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이다.

이번에 소담출판사에서 제인 오스틴 탄생 250주년을 기념해 출간된 이 에디션은, 표지부터 색감까지 고전의 감성을 품은 동시에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된 점이 무척 인상 깊었다.

한눈에 들어오는 남녀의 시선, 그리고 보라색 위의 정갈한 타이포그래피까지.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제된 감정이라는 표현이 어울린다.


고전을 여러 번 읽어도 매번 새롭게 다가오는 이유는 번역의 숨결마다 인물의 숨소리조차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번역본은 언어가 지나치게 고풍스럽지도 않고, 그렇다고 지나치게 현대어에 맞춰 왜곡되지도 않아, 원작의 뉘앙스를 비교적 충실히 살렸다는 인상을 받았다.

특히 다아시와 엘리자베스가 주고받는 미묘한 말들의 뉘앙스를 따라가며 느껴지는 감정의 교차점은 고전 로맨스의 진수를 느끼게 해준다.

『오만과 편견』은 로맨스 소설의 원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랑의 감정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대신, 오히려 감추고 숨기고 견제하면서 점점 쌓아 올리는 서사는 요즘의 빠른 감정 전개와는 거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지를 넘기게 만드는 힘이 있다. 왜냐하면 그 느린 진행 속에서 감정이 얼마나 섬세하게 묘사되는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아시의 고백은 뻔한 사랑 고백이 아니라 진심이 튀어나올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서의 폭발이다. 그런 진심이 드러나는 순간은 생각보다 더 큰 울림을 준다.

책을 읽으며 엘리자베스의 시선과 다아시의 오해가 빚어내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그 감정들이 낯설지 않게 느껴진다.

불쑥 튀어나오는 시기심, 자존심, 그리고 자각.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걸 자각하는 순간이 꼭 지금 이 시대의 이야기처럼 생생하게 다가왔다.

나쁜 마음을 품었거나 누군가를 불행하게 하려는 의도가 없더라도 결국 오해는 생길 수 있고, 누군가는 불행해질 수도 있다 (책 속에서)

책 서두에 등장하는 이 한 줄은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문장처럼 느껴졌다.

소설 속에는 현실의 다양한 인간 군상이 그대로 녹아 있다. 이웃의 불행을 흥밋거리로 소비하는 사람, 반대로 조용히 손 내밀어 도우려는 사람, 자녀의 혼사에 지나치게 관여하며 이익을 계산하는 부모들까지.

이 모든 요소가 지금 우리의 일상과 다를 바 없다. 200년 전 이야기지만 인간의 본성과 삶의 방식은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절로 느껴진다.

또한 이 책은 여성의 삶을 제한하던 시대를 간접적으로 드러낸다.

베넷가의 다섯 자매는 혼인을 통해서만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었고, 지위와 재산이 결혼을 결정짓는 가장 큰 기준이 되는 사회 속에서 자유롭게 사랑을 추구하는 일이 얼마나 복잡했는지를 오스틴은 특유의 위트와 통찰로 보여준다.

당사자들의 애정 표현이 직접적이지 않고 에둘러 돌려 말하는 방식 또한 시대적 제약의 산물이지만, 그래서 더욱 품격 있는 문장들로 남아 마음에 오래 머무르게 한다.


제인 오스틴은 1775년 겨울, 책을 사랑하던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내성적인 성격의 그녀는 자신의 작품을 익명으로 출간할 정도로 겸손했지만, 그녀의 작품은 시대를 초월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처음엔 『첫인상』이라는 제목으로 출간을 시도했지만 거절당한 후, 제목을 바꿔 『오만과 편견』으로 출간했고, 이는 이후 그녀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생각하게 된다. 누군가를 이해하기까지 우리는 얼마나 많은 오해와 편견을 거쳐야 하는가.

사랑은 어떤 형식으로든 우리 삶에 가장 많은 질문을 던지는 감정이며, 결국 그 질문 앞에 진심으로 응답할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사랑은 완성된다.

『오만과 편견』은 그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복잡하고도 아름다운 여정의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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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역 예수의 말 - 2000년 역사 속에서 항상 살아서 움직인
이채윤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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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람들은 2000년이 지나도 예수의 말을 놓지 못할까?

예수의 말은 삶의 진심을 건드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 안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발견한다.

『초역 예수의 말』은 그런 문장들을 한자리에 모은 책이다.

시대를 건너온 2000개의 말씀 중 단 170개를 뽑았다는 점이 오히려 더 깊게 다가온다.

정말 필요한 말만 골랐다는 뜻이니까.

무언가를 버리고 추린다는 건, 그 자체로 엄청난 신념과 기준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문장들은 그래서 하나하나 무겁고, 단단하다.

이 책의 특별함은 구성에서부터 드러난다. 각각의 제목부터 묵상을 불러일으킨다.

시작은 작은 질문처럼 다가오고, 그 짧은 문장을 붙잡는 순간 마음속 어딘가가 조용히 움직이기 시작한다.

사랑은 이끄는 것이다, 양식은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한계는 믿음의 출발점이다 같은 문장들은 삶의 결을 바꾸는 문장들이다.

한 줄이지만 거기에 담긴 깊이는 짧지 않다. 그래서 책장을 넘기는 속도도 느려지고, 어느 문장에서는 오래 멈추게 된다.

그 멈춤은 곧 나를 다시 들여다보는 시간이 된다. 이 책은 그렇게 소제목부터 오래 생각하게 만들고, 잊고 있던 삶의 중심을 다시 끌어올린다.

단순한 문장인데도 뼈를 울리는 힘이 있다. 그 아래에 이어지는 성경 말씀과 해설을 읽으며, 삶의 맥락 속에서 예수의 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된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성경 말씀과 본문이 함께 실려 있다는 것이다.

말씀을 따로 떼어 놓지 않고, 그 배경과 흐름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다.

말씀이 말로 끝나지 않고 마음으로 내려와 결국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해준다.

삶에서 정말로 소중한 것을 누군가에게 기꺼이 건넬 수 있는지, 지금의 나는 그런 사랑을 하고 있는지 되묻게 한다. 가볍게 소비하는 위로가 아닌, 묵직한 질문을 남기는 문장이었다.


170개의 문장은 흩어진 파편처럼 보이지만, 끝까지 읽고 나면 하나의 길이 된다. 방향은 분명하다. 삶의 본질로 돌아가라는 부름이다.

예수는 믿음을 말할 때 행위를 함께 언급했고, 사랑을 말할 때 기꺼이 내어주는 마음을 강조했다.

그의 말은 늘 본질에서 출발해, 본질로 되돌아온다. 이 책은 그런 예수의 말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삶의 언어로 다시 써주었다.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믿음에 대한 고찰을 넘어서 살아가는 자세에 대해 묻는 일이기도 하다.

문장 하나하나가 일상의 행동과 감정, 태도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빠르게 읽는 책이 아니다. 한 문장을 붙잡고, 내 안에서 곱씹고, 생각이 깊어질 때쯤 다음 장을 넘기게 된다. 나도 모르게 메모를 하고, 사진을 찍고, 다시 펴보게 되는 책이다.

신앙의 유무를 떠나, 이 책은 지금의 나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나는 무엇을 믿고 살아가고 있는가. 내 삶을 움직이는 말은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오늘, 누구를 위해 무엇을 내어줄 수 있는가.

그런 질문 앞에 서게 만드는 책은 흔치 않다. 『초역 예수의 말』은 그 드문 책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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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따라 쓰는 빨간 머리 앤 - 따뜻한 영어 필사 힐링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 다온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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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 따라 쓴 한 줄의 문장이, 생각보다 깊게 마음에 박혔다.

빨간 머리 앤을 필사하는 것은 그냥 읽는 것과 또 다른 감정의 결을 만든다.

활자로 볼 땐 지나쳤던 문장이, 손끝을 따라 종이에 새겨질 때는 더 생생하게 다가온다.

긍정적인 앤의 이야기를 또박또박 써 내려가는 순간, 그 말이 현실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게 된다.

필사는 문장을 외우는 일이 아니라, 내 안에 한 문장씩 새겨 넣는 마음의 습관이다.

그리고 앤의 문장은 그 시작에 잘 어울린다.

『매일 따라 쓰는 빨간 머리 앤』은 단어 하나, 감정 하나 허투루 지나치지 않는 책이다.

책장을 넘기면, 앤 셜리가 그린 세상의 색채가 문장 속에 살아 움직인다.

"정말 멋지네요. 항상 개울 근처에 사는 게 제 꿈 중 하나였어요." 같은 문장을 따라 쓰다 보면, 잊고 지낸 나의 꿈 하나가 조용히 고개를 든다.

영어 원문과 번역문이 나란히 놓여 있어 자연스럽게 마음과 언어를 함께 다잡을 수 있는 구조도 만족스럽다.

왼쪽 페이지엔 앤의 명문장이 적혀 있고, 오른쪽은 빈 노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사노트를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이 책 한 권만으로 앤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문장을 따라 쓰는 일은 생각보다 더 많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기쁜 날엔 그 기쁨이 선명해지고, 힘든 날엔 문장 속 단어 하나가 깊은 위로가 된다.

특히 앤이 전하는 메시지는 지금 이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점점 사라져가던 감정의 결이 되살아났다.

앤의 말은 차분하게 내 안의 굳은 마음을 톡톡 두드린다.

무엇보다 이 책의 매력은 매일 쓰고 싶은 책이라는 점이다.

필사책 중에는 몇 장 쓰다가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 책은 문장이 어렵지 않으면서도, 감성적으로 충만하다.

앤이 내 옆에 앉아 천천히 말해주는 듯한 기분.

그러니 자연스럽게 마음이 열린다.

이 책은 필히 소장할 만하다.

단순히 영어 공부가 목적이 아닌 사람에게도, 이 책은 특별한 하루를 선물해 준다.

오늘을 기록하고 싶은 사람, 하루 한 줄로도 나를 위로하고 싶은 사람에게 더없이 잘 어울린다.

표지 속 빨간 머리 앤의 뒷모습처럼, 조용하지만 따뜻하게 곁에 있어주는 책이다.

앤의 문장을 필사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앤처럼 생각하고 말하게 된다.

상처 앞에서 울기보다 웃는 법을 배우고, 미움 대신 상상으로 바꾸는 힘을 기르게 된다.

그것은 영어 문장을 따라 쓰는 일에서 시작됐지만, 어느새 삶의 태도를 바꾸는 연습이 되어 있었다.

똑같은 하루지만 앤의 문장을 따라 쓰는 하루는 조금 더 다정하고, 조금 더 환하게 빛난다.

『매일 따라 쓰는 빨간 머리 앤』은 글을 쓰는 사람에게도, 살아가는 사람에게도, 다시 나를 안아주는 따뜻한 문장들이 가득한 선물 같은 책이다.

필사라는 작은 루틴을 통해, 우리는 하루에 한 줄씩 더 나은 자신이 되어간다.

그리고 그 곁에는 언제나, 여전히 사랑스러운 빨간 머리 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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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떠나는 수밖에 - 여행가 김남희가 길 위에서 알게 된 것들
김남희 지음 / 수오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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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다시 만난 여행작가 김남희의 여행기.
감성적이면서도 생생하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과 삶을 바라보는 투명한 시선, 거기에 덧입혀진 여행자로서의 고뇌가 빛난다.
추천하고 싶은 여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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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떠나는 수밖에 - 여행가 김남희가 길 위에서 알게 된 것들
김남희 지음 / 수오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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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만난 여행작가 김남희의 여행기 『일단 떠나는 수밖에』는 단지 짐을 싸서 어디론가 떠난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 책은 세계의 경계를 넘나들며 만난 풍경과 사람, 그리고 그 안에서 진화하는 저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여정의 기록이다.

제목부터가 인상적이다. '일단 떠나는 수밖에'라는 말에는 궁지에 몰린 듯한 절박함이 깔려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삶을 붙잡기 위해 선택한 용기가 스며 있다.

여행이 누군가에겐 사치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김남희에게 여행은 생존이고, 길 위에서야 비로소 살아 있는 자신을 확인하게 된다고 고백한다. 그 고백의 무게가 문장마다 느껴진다.

이 책에는 탄소중립의 시대에 여행이 과연 옳은가를 묻는 자기반성도 담겨 있다.

저자도 지구를 위해서는 여행을 멈추는 것이 답이라는 걸 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떠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 떠남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였는지를 솔직하게 풀어낸다.

파편처럼 흩어진 지구의 아름다움을 마주하며 언젠가 사라질지도 모를 광휘를 기록하려는 그의 태도는 이기적인 도피가 아니라 생명과 감각을 일깨우는 간절한 애정처럼 느껴진다.

책 속에는 파타고니아의 야생에서부터 유럽 알프스, 아프리카의 대초원, 키르기스스탄의 초원에 이르기까지 생동감 넘치는 묘사들이 가득하다.

단순히 장소에 대한 정보가 아니라, 그곳의 공기, 소리, 냄새, 사람들의 눈빛까지도 함께 담아낸 듯한 표현들이 이어진다.

특히 키르기스스탄 편에서는 해발 3,500미터 고원에서 만난 현지 청년들과의 교류, 그리고 초록의 대지에서 느낀 마음의 평화 등 이 책을 읽는 내내 눈앞에 풍경이 그려지는 듯했다.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따뜻한 교감은 이 책의 또 다른 보석이다.

전 세계의 낯선 이방인들과 나눈 대화 속에는 우리가 잊고 있던 인간다움이 녹아 있다.

고산병에 시달리며 함께 걷던 이, 자신보다 더 아픈 동물을 걱정하던 사람, 숙소 없는 이방인을 따뜻하게 맞이한 현지인까지.

그 만남들이 만들어내는 장면들은 정서적으로도 큰 울림을 준다.

저자는 말한다. 최고의 여행은 풍경이 아니라 사람과의 만남이었다고.

그의 문장은 감성적이면서도 생생하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과 삶을 바라보는 투명한 시선, 거기에 덧입혀진 여행자로서의 고뇌가 빛난다.

때로는 고백하듯, 때로는 나지막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이야기는 독자를 위로하고, 때로는 동행자가 되어준다.

사라진 광휘까지도 토닥이는 마음이 이 책을 더 특별하게 만드는 이유다.

저자는 여행지에서 환경 문제와 맞닥뜨린다. 얼룩말의 무리에서 떨어져 사라져간 생명을 바라보며 삶과 죽음의 균형을 되묻는다.

무너진 빙하의 모습 앞에서는 침묵하고, 탄소 배출 문제를 실감하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의 목록을 고민한다.

탄소중립도시를 언급하고, 생명을 배려하는 여행을 향한 의지도 책 곳곳에서 발견된다.

그 성찰은 피상적이지 않고, 여정을 마친 자만이 할 수 있는 진심으로 다가온다.

이 책은 아름다운 여행기인 동시에, 한 사람의 내면 성찰서이기도 하다.

어디서 왔는지, 왜 살아가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스스로에게 되묻는 기록.

김남희의 여행은 가는 길이 아니라 자신을 되찾는 길이었다. 그 여정이 있었기에, 그는 오늘도 길 위에서 살아 있음을 느낀다.

『일단 떠나는 수밖에』는 한 장 한 장이 여행지의 풍경처럼 펼쳐진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잠시 숨을 고르게 되고, 아직 가보지 못한 세상이 존재함을 깨닫게 된다.

낯선 땅의 들풀, 그 땅을 걷는 이의 숨결, 그리고 그 위에서 끈질기게 살아가는 생명의 소리까지.

이 책은 여행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그리고 지금 떠날 수 없는 이들에게도 묵직한 위로와 설렘을 동시에 전하는 여행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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