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디퍼런트 - 사람과 숫자 모두를 얻는, 이 시대의 다른 리더
사이먼 사이넥 지음, 윤혜리 옮김 / 세계사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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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에 대한 소개나 설명이 필요 없는 사이먼 시넥의 책이다. 많은 경영자들, 관리자, 리더들이 그의 책을 언급한다.  워낙 저자의 다른 책이 유명해서 이 책은 언급조차 안 되는듯하다. 읽는 데 상당히 오래 걸렸다. 읽기 어려운 글이어서가 아니라, 읽다가 생각이 많아져서, 읽으면서 밑줄 그은 부분을 키보드로 옮기느라 시간이 걸렸다.


인간은 평생 일을 하면서 산다. 바짝 벌어서 조기 은퇴하겠다는 분위기가 한때 있었지만, 돈을 많이 벌어 생활이 안정될 수는 있어도 일을 그만할 수는 없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생활이 안정되지 않아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 


세상에는 일의 종류가 참 많고, 많이 사라지고, 많이 생겨나지만, 또 수많은 일들이 생기고 사라지는 중에도 많은 사람들이 출퇴근을 하며 정해진 공간에서 동료들과 일을 한다. 대개의 조직은 직급 체계가 있고, 부서가 있으며, 팀장과 팀원이 있다.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의 직급을 없애는 조직은 있지만, 이름을 없앤다고 역할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하는 사람들 간의 경력 연차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사원과 주임과 대리를 묶어 새로운 이름을 붙이고, 과장, 차장을 묶어 새로운 이름을 붙이는 식이다. 모든 조직에서 서로를 ‘님’이라고 부른다고 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 수평적인 것처럼 보일 뿐이다. 


자, 모든 조직은 크게 팀원, 팀장이 있다. 사이먼 시넥에 따르면 팀장이나 그 이상의 직함이 관리자일 수는 있지만 리더는 다른 의미라고 한다. 리더는 이런 존재다. 


“진정한 리더는 주변 사람들을 기꺼이 보살핀다. 의견이 불일치할 때조차 그들을 위해 자신의 안락함을 포기하고는 한다. 신뢰란 단순히 의견을 합치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상대방이 나에게 진심으로 신경 써준다는 믿음에서 나오는 생물학적 반응이다. 리더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가진 것을 기꺼이 포기한다. 시간, 에너지, 돈, 심지어 자기 그릇에 담긴 음식까지도 나눠주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진정한 리더는 필요하다면 가장 마지막에 먹을 줄 아는 사람이다.” 


많은 팀장들은 관리자지 리더가 아니다. 리더는 자기가 스스로 노력하여 되는 것이고, 나와 같이 일하는 동료나 팀원이 따를 수 있어야 진정한 리더이다. 배리웨밀러의 ceo 밥 채프먼은 이렇게 말한다고 한다. “관리자가 나를 관리하는 회사에 출근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우리는 리더가 이끌어주는 회사에 출근하고 싶어 한다.”


내가 태어날 무렵에도 세상은 빠르게 변화했지만, 오늘의 현대 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가 심하게 빠르다. 1년이면 너무나 많은 것들이 변화한다. 직장 문화도 그러하고, 세대도 그러하다. 세대는 보통 20~30년 주기로 규정된다. 한 세대가 성장하여 자녀를 낳고 그 자녀가 다시 자라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가는 시간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의 세대는 더 세분화되는듯하다. 사이먼 시넥은 (번역서상) ’밀레니얼 세대’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한국 사회에서는 MZ 세대가 거기에 해당할 것 같다. 서점에 깔린 많은 세대론에 관한 책에서는 MZ를 묶어 말하는 것은 너무 다른 사람들을 묶는 것이라고 한다. 가까스로 X세대에 들어가는 내가 느끼기에도 M세대와 Z세대는 인종이 다르다. 요즘 MZ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이야기는 거의 Z 세대에 관한 내용이다. 


사이먼 시넥도 이들이 회사라는 조직에 들어와 일하면서 발생하는 일들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책의 상당 부분을 거기에 할애하고 있다. 즉 Z세대를 대하는 관리자, 리더의 태도와 접근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2015년 딜로이트밀레니얼서베이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밀레니얼 세대의 90퍼센트가 자신의 능력을 좋은 일에 사용하고 싶다고 응답했으며, 60퍼센트가 현재 일하는 직장을 선택한 이유로 회사의 목적의식을 꼽았다.” “밀레니얼 세대가 회사를 빨리 그만두는 이유는 인내심이 부족해서만은 아니다. 회사에서 명확한 목적의식이나 대의, 신념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이기도 하다. 미션이나 비전 선언문만으로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 ‘최대의 기업이 되겠다.’,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다’라며 세상에 어떤 기여도 할 수 없는 이기적인 목표만 내세우는 기업이 너무 많다. 애초에 회사에 자기만의 ‘왜?’가 없는데 그 안에서 밀레니얼 세대가 어떻게 자신의 ‘왜?’를 실현할 수 있겠는가?”


사이먼 시넥은 밀레니얼 세대의 목적의식을 높게 평가한다. 한편 이러한 지적도 한다. “여기서 문제는 그들이 무엇을 목적으로 삼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리라고 예상하느냐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들이는 시간을 참지 못한다. 인내심이 부족하다. MZ가 힘들게 입사하고도 빨리 퇴사하는 이유이다. 


나는 면접을 볼 때,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이런 점을 신경쓴다. 그들이 이 회사에서 이 업무를 맡으면서, 나와 일하면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는가? 그들이 평생 이 회사에서 일하거나 나와 같이 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조차도 내가 현재 다니는 회사에 평생 다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회사는 나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여 성과를 내면 되고, 나를 잘 활용할 줄 알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이 회사에서 내 역량을 발휘하여 일에서 보람을 느끼면 된다. 그게 내 커리어가 되는 것이고, 다음을 위한 발판이 되는 것이고, 또 다른 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많은 관리자들이, 회사들이, 경영자들이, 사람을 채용해서 어떻게 써먹을까만 고민하는 것 같다. 회사에 들어왔으면 (입사자가 원하는 직무가 아니라 하더라도) 회사가 지정하는 업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례1. 만약 출판사에서 면접 과정을 거쳐 편집자를 채용했다고 치자. 입사 지원도 편집 직무로 했고, 면접도 편집 직무로 봤다. 그리고 편집자로 일하는 줄 알고 채용됐다. 그런데 막상 입사날이 됐는데 마케팅 부서로 발령을 냈다. 입사자가 일할 수 있을까? 금방 퇴사했다. 편집자로 잘 성장할 수 있는 재목이었다. 사례2. 편집직군인데 자기 전공과 분야가 있는 사원이다. 그런데 입사했더니 다른 전공과 다른 분야의 일을 준다. 이건 자신의 커리어에 하등 도움이 안 된다고 여겼다. 다닐 수 있을까? 


리더는 실무 면에서도 동료와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고, 잘 가르치고 길을 안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동료들의 일을 분배하고 일정에 어긋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도 예상하고, 그 리스크에 대비할 줄도 알아야 한다. 많은 책임이 따르는 지위다. 그런데 많은 조직에서 수많은 팀장들은 경력이 그만큼 됐기 때문에 팀장인 경우가 허다하다. 일이 돌아갈 리가 없고, 동료나 팀원들이 따를 리 없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일을 덜 해도 되는 자격을 얻는 것이 아니라 일을 더 많이 해야 하는 책임을 안는 것이다. 이 점이 어렵다. 리더는 일을 많이 해야 하고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야 한다. 그 효과는 쉽게 측정하기도 어렵고 바로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리더십이란 사람을 향한 헌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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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일하는가 - 지금 당신이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첫 번째 질문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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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확실히 일 중독이다. 어떻게 하면 자신이 도전하는 일을 잘해낼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회사를 잘 운영할 수 있는가 등 저자의 삶은 일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하다는 것이 느껴진다. 


저자의 말처럼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성장시키기 위해 일한다.” 저자뿐만 아니라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현재 내 삶의 대부분은 일에 대한 아이디어와 열정, 책임감, 부담으로 가득하다. 거의 한계선까지 온 것 같다. 휴식이 필요하지만, 지금은 쉴 때가 아니기에 마음을 내려놓아서는 안 된다. 


그것이 꼭 일이 아니더라도 무엇인가에 몰입하면 나는 그 일이 잘 되도록, 그 일에서 성취를 이룰 때까지 전진하는 경향이 있다. 일이 아닐 때는 또 다른 일이거나 취미의 영역에서도 그러했다. 삶에서 무엇인가에 몰입할 수 있다는 것, 무엇인가에 흥미를 갖고 전념할 수 있다는 건, 건강하다는 증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확실히, 20년 동안 일을 하면서 여러 회사와 여러 팀과 여러 동료와 일을 하면서 느끼는 건, 일에 열정을 갖고 몰입하고, 더 잘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확실히 차별화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도 후배들의 모범이 되려 했고, 팀원을 구성할 때도 그렇게 일하는 사람들을 불러모았다. 소수의 열정적인 사람들은, 다수의 그저그런 사람들이 모인 팀보다 월등히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하는 일이 잘되었으면 좋겠고, 잘 돼야 한다. 노력과 열정을 쏟은 만큼 결과가 있어야 보람도 있는 법이고, 노력과 열정에 비해 결과를 얻지 못하면 그만큼 또 실망하게 될 것이다. 진심을 다하고, 열정을 쏟고, 몰입하는 과정에서 성장함을 느낀다. 과정이 늘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정이 결과로 이어지길 바란다.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관적으로 계획하며, 다시 낙관적으로 실행한다.” 


지금 내게 필요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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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가 되는 스토리 -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
도널드 밀러 지음, 이지연 옮김 / 윌북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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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니라 고객이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와 상품을 알리기 위해 막대한 돈을 쓴다. 제품을 생산하고,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는 비용 못지 않게 마케팅비도 많이 든다.


국내 전자제품 회사인 엘지가 제품은 잘 만드는데 마케팅을 못한다며 네티즌들이 돈을 받지도 않고 스스로 제품의 장점을 어필하며 마케팅을 해주기기도 한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이 스토리가 어떻게 이루어진 건진 모르지만 이것은 정말 엘지가 마케팅을 못하기 때문인지, 이러한 스토리 또한 엘지의 마케팅인지는 알 수 없다. 


어쨌든, 기업은 제품을 만들고,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려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품을 팔려면 제품이 소비자에게 알려져야 하고, 알려진 다음 구매 욕구를 자극해야 하며, 구매로 이어져야 하고, 구매 후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이 순탄하게 이루어져야 기업으로서는 브랜딩이 완성된다. 


만약,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전달하는 부분과 마케팅은 열심히 했는데, 제품이 별로면 어떨까? 쓸데없는 짓을 한 셈이 된다.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마케팅과 영업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제품을 제대로 만들었는지를 살피지 않는다면…?


다시, 브랜딩은 메시지가 뚜렷해야 한다. 메시지는 장황해서는 안 되고 간결해야 하며, 잠재적 소비자의 머리에 남아야 한다. 모든 것을 기억하지 않아도 좋다. 기업의 이미지가 남고, 메시지가 남는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런데 확실한 건 “헷갈리면 이미 진 것”이다. “분명한 메시지를 전해야만 고객은 귀담아듣는다.” 


모든 성공한 브랜드는 메시지를 갖고 있다. 나이키, 스타벅스, 룰루레몬, 애플은 각 기업의 이미지가 확실하고, 충성 소비자를 갖고 있다. 어떤 가치를 팔 것인가, 어떤 가치를 고객이 추구하게 할 것인가, 고객은 어떤 가치를 우리 제품에서 원하는가? 를 꾸준히 묻고 답하고,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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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트랙 - 개인, 회사, 시장을 넘나드는 새 시대의 일 전략서
김나이 지음 / 북스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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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인이 만든 책 “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를 읽고 이 작가의 다른 책이 궁금해졌다. 앞서 읽은 책이 2019년 출간, 그리고 “자기만의 트랙”이 2023년 출간됐다.


2019년과 2023년, 그리고 2025년인 현재는 그 사이 챗gpt와 같은 ai의 등장으로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되었다. 그럼에도, 작가의 말은 유효하다. 우리는 (재택근무와 유연근무제가 점차 적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직장에 다니고 있고, 일을 하며, 승진을 하고, 동료들과 협업을 한다. 동료들의 평균 나이는 점차 높아지고 있고, 신입 사원의 연령은 높아지며, 신입사원이나 대리를 보기 힘든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아마도 더 이상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 산업 구조에서 취업 준비생들은 앞선 세대들과는 다르게 보수적으로 이루어진 채용 시장에 놓여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세계에서 돈을 잘 벌고 주식으로 가장 중요한 워런 버핏이 아흔이 훨씬 넘은 나이에 은퇴를 선언했다. 그런데 사업에서의 은퇴일 뿐 개인적인 일은 계속 할 것이다. 돈을 많이 벌어 일찍 은퇴를 하겠다는 파이어족을 꿈꾸는 이들도 있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일을 그만둔다면 삶에서 다른 영역에서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일이 바뀌거나 덜 할 수는 있어도, 일을 안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일은 그만큼 우리에게 생계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평생 한 가지 일만 할 수도, 삶의 변곡점마다 일의 영역이 바뀔 수도 있다. 선택은 오롯이 나에게 달려 있고, 나의 선택이 내 일의 스토리를 만든다. 개인은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영역을 확장하고, 나의 재능과 가능성을 타진하고 모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저자의 말처럼 모범생보다는 모험생이 되어야 한다. 자신의 일을 단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대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일하는 사람들’은 이 책에 나온 다음의 질문에 꾸준히 답하며 자신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종류의 일에 마음을 쏟는가?

시장의 변화를 읽고 있는가?

나만의 실력과 영향을 가시화하고 있는가?


책 곳곳에 밑줄을 많이 그었다. 일을 하는 태도, 일을 잘하기 위한 방법, 나의 커리어 지도에 대한 고민 등 생각이 뻗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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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 - 불확실의 시대, 미래를 위한 새로운 이직론 폴인이 만든 책
김나이 지음 / 폴인이만든책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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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함을 한번 꺼내볼까요? 당신 이름 앞에 놓인 회사 이름을 뺐을 때, 당신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여러분이 회사 밖으로 나왔을 때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그 무언가가 있는지, 그것으로 개인의 성장과 실력을 판단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직장의 이름으로 나를 대신하려고 한다. 내가 처음 취업하던 20년 전에는 그 경향이 더 강했고, 지금은 많이 무너졌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직장 이름은 취업을 하거나 이직을 할 때 사람들이 생각하는 요소이다. 


물론 이름 있는 회사, 잘 나가는 회사에 가는 것이 나쁘지는 않다. 그런데 가서 무엇을 하느냐,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내가 다니는 회사의 이름을 빼면, (직장인으로서 아닌) 직업인으로서 나는 어떠한가? 내세울 게 있는가? 회사 이름을 빼고 나를 바라봤을 때의 모습이 직업인으로서의 진짜 내 모습이다.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사이먼 사이넥의 동일명의 책이 있다.) 이 질문은 내가 직업을 택하고, 직장에 취업하고, 재직하며 일을 하고, 이직을 하면서, 죽을 때까지 생각해야 하는 질문이다. 정해진 답은 없지만, 이 질문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소속된 노동자라는 가정 하에) 그냥 월급생활자다.


회사가 나가라고 하지 않으면 계속 다녀야죠, 라는 말은 당신의 직책이 무엇이고, 경력이 얼마나 됐든 매우 수동적인 사람이라는 증거이다. 내가 이 회사 밖에서 무엇을 할지 미래를 알 수 없다고 해도, 직업인으로서 일을 하는 동안 배우는 모든 것은 (미래에 다른 일을 한다고 해도) 내 자산이 된다. 나는, 월급생활자로 머물지 말고, 월급생활자이면서 독립된 존재로서 실력을 갈고닦고 늘 발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경력이 많이 쌓였지만 무능한 사람은 나의 무능한 점이 무엇인지 자기 객관화를 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보완하려고 애써야 한다. 사원, 대리 등 주니어들은 자신의 10년, 20년 뒤 모습을 선배인 당신에게서 본다. 또, 그들은 나의 후배이면서 동료이기도 하다. 동료로서 일을 오래한 내가 더 잘해야 하고, 그들에게 본이 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2019년에 나온 책이지만, 직업을 갖고 종사하는 모든 이들이 읽으면 자기자신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퇴사나 이직은 감정에 치우쳐 충동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만의 ‘커리어 지도’를 그려나가는 치밀한 여정이어야 합니다. 이직은 업의 궤도를 수정해 자기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니까요. 특히나 평생 직장이 사라진 시대, 기업 수명이 단축된 시대, 고령화 시대에 이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할 수밖에 없다면, 잘해야 합니다.
- P17

"돈 버는 것을 회사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지 않아요. 그보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요. 그래야만 훨씬 더 강력하고 많은 부를 창출할 수 있고요. 그게 사회적 선에 기여하기 때문에, 팀원들은 의미 있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그래야 더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단순히 주주와 회사의 돈을 불리기 위해 일한다고 생각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가 나오는 거죠. 이른바 사명이 가장 중요해요."(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
- P40

회사 간판이 그 사람의 실력을 말하는 시대도 아닙니다. 어떤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관심을 갖고 배우며 진짜 일의 경험을 쌓아 나가고 그것을 잘 보여 주어야만 합니다.
- P137

이직하는 회사가 나의 최종 목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어떤 회사도 당신을 지켜 주는 완벽한 울타리가 될 수 없습니다. 미래엔 더욱 그렇습니다. 나만의 직업 지도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그 지도가 근사하게 그려질 수 있는 방향으로 이직을 준비해야 합니다 - P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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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25-04-26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현대 사화는 명함이 자신을 대변한다고 생각됩니다.아무리 높은 지위에 있었더라도 명함에 (디개업,공기업 혹은 공무원)회사명이나 직책이 없이 이름만 달랑 있다면 그 사람은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고 할 수 있지요.반대로 명함에 이름만 적혀 있어도 그사람이 누군지 단박에 알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