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발아래 시한폭탄
알프레도 고메스 세르다 지음, 김정하 옮김 / 삐삐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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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비극은 은제나 가까운 곳에서,가장 내 삶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진실과 정직, 믿음과 신뢰를 강조하는 사회에서,불안과 공포가 만연하고 있으며, 폭력을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이들은 언제나 내 곁에 분포되어 있다. 이 세상은 약자에게 가혹하고, 강자에게 매우 관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동물 세계처럼 약육강식의 구조는 아니지만, 죽음이 내 곁에 가까이 있지 않지만, 때로는 약육강식의 동물 세계보다 더 가혹하고 비참 할 때가 있다.



소설 『내 발아래 시한폭탄』의 특이한 점은 주인공의 이름이 MK로 나온다는 점이다. MK는 열여섯 소녀이며, 물우한 일상과,불행의 늪에 빠질 수 있는 가정환경 속에 존재하고 있었다. 부모가 이혼하였고,그로 인해 MK는 방치되었다. 그 누구도 자신을 보호하지 않는다는 것,이혼한 아빠는 양육비를 주지 않는다. 가난한 삶을 당연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MK의 삶에는 당연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오직 MK에게 위로가 되는 것은 카를로스 뿐이었다.



이 소설에서 ,MK는 일상 속에서, 폭력에 길들여진 피해자로 나온다. 피해자임에도,자신을 노출할 수 없다. 내 앞에 놓여진 현실이 부끄럽고 수치스럽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 눈여겨 보았던 것 중 하나, 주인공이 열여섯 소녀가 아니라, 열여섯 소년이었다면,이 소설의 전개 양상은 달라졌을 것이다. 피해자가 가해자를 상대로 통쾌한 복수를 보여주었을 것이다.피해자의 이름도 감추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설의 피해자는 16살 소녀다. 통쾌한 복수를 꿈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가정환경이 불우하다 하더라도,MK의 현재가 최악이라 하더라도, 세상은 가해자를 비추지 않고 있다.MK의 행위가 문제가 될 순 있지만, 세상은 MK의 편이 되어주지 않는다. 오직 피해자인 MK를 비추고 있다는 점에서, 소설 속 배경이나, 한국의 모습이나 별반 다르지 않다.진실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진실인척  하는 것이 이 세성을 이기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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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뇌를 공감합니다 - 타인의 뇌를 경험하는 역할놀이 사고법
고보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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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강연극 연출가인 나는 "공감은 이렇게 하는 것이다."라는 정답을 제시하는 역할이 아니라 "한번 나 아닌 타인의 역할이 되어 경험해 볼래요?"라고 제안하며,교육생이 직접 공감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23-)



관람력을 키우는 목적은 단순히 공감을 많이 하기 위함이 아니다. 공감이 잘 안 될 때, 우리는 그것을 공감능력이 부족하다거나 결핍된 상태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고, 이해하려고 애쓰다 보면 오히려 에너지가 고갈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공감 결핍이 아니라 공감의 남용에서 오는 결과일 수 있다.

질 좋은 공감을 경험하는 것은 공감을 많이 하느 것과는 다르다. 진정한 공감은 내 선택으로 타인의 관점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것이다. (-85-)



지금 '공감 과로'상태이가?

'공감 괄호 '를 쳐볼 수 있는 상태인가?

전자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106-)



'처럼 하는 연기'는 누구나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지만,'척하는 나' 보다 훨씬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척하지 말고 원하는 누군가처럼 해봐!"라는 말은 아니다.앞서 강조했듯, 그런 연기는 우리의 사회생활에 어느 정도 필요한 부분이다. (-166-)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공감'에 있다. 가끔 미디어,유투브를 통해, 동물의 공감능력을 특별히 두각시키는 경우가 있다. 동물이 인간의 말귀를 알아듣는 모습은 인간과 동물이 서로 교감하고 공감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동물의 생존문제와 다른 인간에 의해 연출된 것이 다분히 존재한다. 동물은 공감,연민을 느낄 때,즉각 잡아먹힐 수 있기 때문에, 공감력보다, 순발력이나, 힘, 은폐를 위해 진화해왔다. 하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공감력을 키워서,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우리가 연극이나 드라마, 영화를 보면서, 감동하는 이유는 인간의 뇌가 공간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눈물을 흘리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우울하고,불안하고, 걱정과 근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유도 매한가지였다. 타인의 뇌를 경험하는 역할 놀이를 이해한다면, 이 책에서,공감력보다 관람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를 깨닫게 된다.대한민국은 공감 과잉현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일상생활이 불편하거나 직장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런 경우에는 적당하게 '척하는' 것이 우선이다. 타인에 대해 깊이 공감하기 보다,그 에 대해 역할을 바꿔 나가는 것이 먼저다,. 이 과정 속에서,우리 스스로 무언가 해내기 위해서, 선택하고,결정하는 과정 속에서, 일상 생활 속에 평온함이 찾아오고, 행복한 삶을 선택할 수 있다. 공감에 대해 적절한 조절을 요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공감 결핍도 문제이지만,공감과인현상도 문제가 될 수 있다.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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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쏭달쏭한 우리말 해방 사전 - OX만 보면 바로 알게 되는 맞춤법과 표준어
양성필 지음 / 포르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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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저녁 7시면, 우리말 겨루기가 나온다. 이 프로그램은 예능을 안 좋아하는 부모님께서 , 1박2일과 함께 유일하게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어 맞춤법은 외국인도 어렵지만, 한국인도 어렵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에 극한 직업 , 편집자가 하는 일이 틀린 단어를 찾아내고, 문장이나,문맥에 맞지 않는 문장을 찾아내는 일이라 할 정도다. 한글은 음운 글자이면서, 매우 세밀하고,디테일하다. 그래서, 어렵거니와 한글을 사랑하는 이유 중 하나다.



갑절과 곱절의 차이는 나이를 비교할 땐,갑절이라 하고, 물건의 수량을 말할 땐, 곱절이라 하고 있다. 한글에서, 사람에 쓰는 단어와 사물에 쓰는 단어가 엄격히 구별하고 있음을 잘 나타난다. 사람에 쓰는 단어와 사물에 쓰는 단어가 다름을 깨닫게 해주는 대표적인 경우가, 갑절과 곱절을 구분하는 것에 있다.



개발과 계발의 차이는 항상 어렵다. 개개인의 잠재된 소질은 계발에 해당한다. 자기계발 이라고 써야 한다. 회사의 신제품은 개발이라고 쓰여지고 있다. 책에는 농지개발, 능력개발, 산업개발, 신제품 개발 등등의 예시를 통해서, 두 단어가 언제 쓰여지는지 파악할 수 있다. 새로운 능력을 만들어 낼 때는'자기개발'이라하고, 잠재된 능력을 발전시키는 경우는 '자기계발'이리고 말한다.



개발새발은 틀린 표현이다. 괴발개발이맞다. 구명과 규명의 차이, 구분과 구별의 차이에 대해서,하나하나 짚어 나간다. 어깨 넓이라 하지 않고, 어깨 너비라고 쓰여지고 있다. 도찐개찐이라 쓰지 않고, 도긴개긴으로 쓰여지고 있다. 떼거지는 틀린 표현이며, 떼거리가 맞는 표현이다.이 차이는 글을 쓰거나, 어떤 문장을 나열할 때, 정확한 문장과 정확하지 않은 문장을 확안시켜주고 있다. 특히 발음하는 그대로 , 쓰다 보면, 귀에는 익속하지만 틀릴 때가 많다. 우리는 만두속이라 발음하지만, 먼두소라고 쓰여져야 하는 이유다.이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알쏭달쏭한 우리말을 정확하게 쓸 수 있으며, 한글 언어력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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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럼 극복 혁명 - 이석증 겪어본 신경과 전문의의 어지럼증 해결법
박재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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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럽다는 것은 생각보다 위험한 순간이 내 앞에 ,내 일상에 나타날 수 있다. 단순히 걸어 다니다가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어딘가 크게 다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운전을 하다가 나타나는 어지럼증은 교통사고를 유발한다. 운동할 때도 마찬가지다. 여기서 어지럼증이란 단순히 뇌질환이 아니며, 이석증과 같이 흔한 질환도 어지럼증에 포함되고 있다.



어지럼 치료의 3가지 핵심은 적절한 운동 치료, 올바른 생활 관리, 약물치료가 있다. 내 생활에서 자기관리가 기본이며, 스트레스를 줄이고,단순한 생활습관으로 전환하는 것이 우선이다. 짧게 2~3분이내의 어지럼증은 이석증이며, 꽤 오랜 시간동안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메니에르 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병원에 찾아가서, 어지럼증의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불안하거나, 우울할 때, 지속체위지각어지럼'이 나타날 수 있다. 혈압이 떨어지면, 자율신경장애, 탈수,빈혈이 나타나며, 비슷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다면, 이석증, 전정신경증, 메니에르병,신경혈관성 어지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비틀비틀하는 느낌, 어찔어찔한 느낌,그냥 어지러운 느낌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뇌척수질환, 말초신경질환,노인성 어지럼, 저혈압, 빈혈,자율신경장애,. 만성 후유어지럼, 심리적 어지럼, 약물 부작용 증으로 구분하고 있다.



어지럼증은 증상에 따라서,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어떨 때 심해지는지, 어지럼증 이외에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지럼증 이외에,시야장애/반신마비/발음이상/복시(腹視) 증상이 생길 때는 뇌졸증 (중풍)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응급을 요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즉각 병원으로 입원 조치되어야 한다.



이석증은 흔한 질병이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일상 속에 스트레스, 불편함을 야기하고 있다. 갑자기 이석증 증상 소견이 나타날 때,직장인이라면 해오던 일들을 멈추어야 하는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석증 전문 의사를 찾아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이석증은 반고리관 결석증, 평대 부릉정 이석증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으며, 평대 부릉정 이석증은 짧게는 1주일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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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도 여행처럼! 프로젝트 수업 왕초보를 위한 PBL 프로젝트 수업 재미있게 하기 - 프로젝트 수업계획 8단계 학년별 프로젝트 실천(수업사례)·프로젝트 수업 기록
안현준.김지현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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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주도성이 실현되기 위해 교사 주도성을 발휘하여 교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 주도성이란 자신만의 교사 교육과정을 잘 운영하기 위한 역량을 뜻한다. (-13-)



프로젝트 수업 중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 많이 들어 있는 교과나 가장 많은 차시를 차지하는 교과를 중심 교과로 선정하면 된다. 중심 교과를 정하는 이유는 큰 뼈대를 잡기 위함이다. 중심 교과가 있어야 다른 교과를 덧붙이지 휠씬 수월하다. (-19-)



프로젝트를 학교 행사와 연계하면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다. 스포츠 데이 행사에서는 다양한 체육 활동을 학년에서 진행하게 된다. 학년 전체가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업사이클링 놀이를 진행하면 좋겠지만, 재활용품을 모으고, 그 재활용품으로 활동을 하는데도 큰 노력이 필요하다. (-53-)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주도성과 더불어 교사주도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주도성이 되어야 하교 내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해진다. 학교 교과 내에서,주제에 따라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교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고,그 주제에 맞게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교사라면,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계획세우기부터 문제가 발생한다. 그리고, 자료 수집과 학습 자료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 



 프로젝트 실천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업 기록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의 취지를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중심 교과 정하기, 성취 기준 분석하기. 활동 브레인스토밍 , 핵심 활동 및 루틴 장하기, 한장 정리, 마중 그림 만들기, 시각화 자료 만들기까지 ,체계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계획하기, 실천하기를 통해서,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서,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프로젝트 수업에서,가장 핵심은 주제정하기와 시각화하기 그리고, 그것을 실천하기였다. 내 가까운 곳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내가 사는 지역을 주제로 정한다면, 내 지역의 숨어있는 특징이나 관광자원을 찾아낼 수 있고, 자료수집이 빨라진다. 하나의 아이디어와 주제가 새로운 아이디어, 주제로 확장될 수 있다. 더 나아가 학생 주도성을 통해, 문체부 공모사업에 지원할 수도 있다. 학생들이 역사 투어 코스를 만들고, 역사이야기 그림책을 만든다는 것이 독특하다,.

ㅂㅜ터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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