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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 - 줄거리를 회수하라
김연주 지음, 박시현 그림 / 풀빛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스토리텔러 대법칙'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러는 작가에 포함되지 않는다.
둘째, 엔딩을 맞이하기 전까지 빙의된 책에서 나갈 수 없다.
셋째, 스토리텔러가 빙의된 책에 다른 스토리텔러가 들어갈 수 없다. (-14-)
보미는 오빠가 용돈을 모아 산 게임이라며 몰래 들고 와서는 해 보자고 말했다. 하나가 고민하는 기색을 보이자 보미는 제자리에 돌려 두면 전혀 모를 거라며 전원 버튼을 누르고 고글을 썼다. (-30-)
양자역학이 뭐였더라? 하나는 눈동자를 굴렸다.
서하나, 침착해. 양자역학이라는 단어를 어디선가 들어 본 적이 있어. 어디였지? 수업 시간은 아니었던 것 같고, 책에서 읽었나?(-59-)
하나는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는 속도가 더 빨라졌다. 거대한 물방울이 바닥으로 떨어졌다. 하나는 거의 작은 성과 맞먹을 정도로 커졌으므로, 그녀가 흘린 눈물의 양이 어마어마했다.게다가 주위 온도까지 낮은 탓에 바닥에 닿은 눈물은 곧바로 얼어붙었다. (-93-)
"로켓 배송이 돼서 참 다행이야.이 광활한 우주 어디에 있든.이곳 행성에서도 팝콘 같은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잖아."(-125-)
"하나가 힘들었겠지?"
"스파르타식으로 배우면 빵이 성장하는 법이야"
줄거리 회수를 완료한 A가 B에게 말했다. 둘은 사무실에서 NF3908과 관련된 자료를 찾는 중이었다.
"잠시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나갈 정도면 꽤 힘들었다는 얘기 아니겠어?"(-194-)
청소년 소설 『퀘스트 - 줄거리를 회수하라』의 주인고은 서하나다. 서하나는 스토리텔러라는 직업에 관심믈 가지게 되는데,그것은 보미를 통해서, 스토리텔러라는 직업을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하나가 다양한 책을 많이 읽는 아이였기에 스토리텔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가졌고,본인이 그 이를 시작하게 된다.
어느날, 『이상헌 나라의 앨리스』에 하나는 스토리텔러로 보조일을 하게 된다.작가는 아니며, 스토리텔러는 책 속 인물에 빙의되고 만다. 하나는 앨리스가 마치 자신인 것처럼 감정 몰입을 하게 되고,이야기에 빠져들게 되어서, 책의 엔딩이 끝날 때까지 ,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었다. 그건 스토리, 즉 줄거리를 바로 잡기 위해서,하나의 시련이 시작되었다.
하나는 다시 『어린 왕자』스토리텔러 작업에 빠져들었다.B가 어린왕자로 빙의되었으며, 하나는 장미 역할에 빙의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어린 왕자 이야기를 익히 아는 이들이라면, 작가의 상상력이 얼마나 독특한지 느낄 수 있다.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거나, 어떤 일을 할 때, 누군가에 자신을 일치시켜서,그 역할에 빠져나오지 못하는데,그런 경우를 동화자라 한다. 이 소설에사 서하나는 동화자였다.
우리가 만든 줄거리,스토리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으며 현대적으로 재해석도 가능하다. 로켓배송을 하였더니 로켓이 발사된다는 설정, 우리가 상상했던 어린왕자는 순수한 어린 왕자가 아니었다는 것, 그것이 이 책의 매력이자, 줄거리를 회수하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고 있다.VR이 등장하고,양자역학, 넷프릭스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