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 홀로 돈 되는 책 만들기 - 1인출판.독립출판.자가출판 성공필독서
본조박 지음 / 읽고싶은책 / 2025년 3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읽고싶은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이제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있다면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한 마디로 당신도 출판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막상 시작해 보려고 하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다. 이럴 때 참고해 보면 좋을 책이 새로 나왔다.
<나 홀로 돈 되는 책 만들기>는 디지털 시대, AI 시대를 맞아 1인 출판, 자가 출판, 독립 출판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2024년에는 1인 출판사 수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출판계의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막상 “나도 책을 내고 싶다"라는 마음이 들었다가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다, 아이디어만 무수히 끄적이다 접었던 기억이 있다.
p.34
책 출판 과정에서 원고 작성과 편집은 책의 근간을 이루는 혁신적인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글을 쓰는 것을 넘어 책의 정체성과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47
내지 디자인은 책의 성격, 독자층, 내용의 복잡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출판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최적화된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나 홀로 돈 되는 책 만들기>는 20년 이상의 출판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의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처음 책을 기획할 것인지 기획 단계부터 제작, 마케팅, 유통, 그리고 출판 이후의 확장 전략까지 1인 출판을 위한 모든 과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실무 중심의 구성이란 점이다. 단순히 “이렇게 하면 된다"라는 책 만들기 이론서에 그치지 않고, 지금 당장 따라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함으로써 독자가 직접 출판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출판사 대표가 될 수도 있고, 작가가 될 수도 있는 길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5가지 단계를 거쳐 한 권의 책을 만들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1. 책 기획 –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콘텐츠를 구체화하는 방법
2. 책 제작 – 원고 작성, 편집 디자인, 인쇄까지 실제 작업 과정
3. 마케팅 – 제목 짓기, 표지 만들기, 독자와 소통하는 전략
4. 유통 전략 –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등록 및 서점 입점 방법
5. 출판 이후 – 저자 브랜드화, 전자책과 부가 수익 창출 방법
p.81
책 마케팅은 단순히 책을 알리는 것을 넘어, 책과 독자 사이의 의미 있는 만남을 주선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출판의 최종 목표인 '올바른 책이 올바른 독자를 만나는 것'을 실현하는 핵심 단계로, 책의 생명력과 영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120
디지털 플랫폼은 출판사와 저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독자와의 직접적인 소통, 콘텐츠의 시각화,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현대 출판 산업에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자신의 첫 책을 준비하고 있는 초보 작가를 비롯해 이미 출판 경험이 있지만 자시만의 책을 구상하고 있는 출판 전문가, 그리고 1인 출판으로 수익을 내고자 하는 모든 창작자들에게 유익한 출판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한 권의 책이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말처럼, 당신의 지금 가지고 있는 작은 아이디어라도 혼자만의 생각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제 세상과 연결되고 소통될 수 있도록 내 책 한 권 만드는 출판의 꿈을 실천으로 옮겨 보자.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이 책과 함께라면.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