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 근육의 해부학에서 피트니스까지, 삶을 지탱하는 근육의 모든 것
로이 밀스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저자 로이 밀스

해나무

2024-11-30

과학 > 기초과학/교양과학

원제 : Muscle: The Gripping Story of Strength and Movement (2023년)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근육입니다.

걷고 뛰는 것 뿐만 아니라 호흡하고 소화하고 심지어 혈액을 운반하는 과정도 근육이 관여하기 때문이죠.

또한 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슬슬 근육에 관한 궁금증이 생겨나기 시작하시죠?


오늘은 근육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줄 책 한 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움직이는가』는 정형외과 의사가 들려주는 근육에 대한 강의로 인체 해부학의 기원부터 근력운동에 관한 내용까지 근육의 모든 것을 담아내었습니다.





가장 오래된 의학 분야는 해부학입니다.

인도 사람들이 의학의 아버지라 부르는 수슈루타는 히포크라테스보다 400년 먼저 살았던 인물로, 당시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체를 해부해야 한다고 주장했었습니다.

하지만 시신을 신성하게 여기던 때라 매장을 준비할 때만 만질 수 있는 게 암묵적 규칙이었습니다.

그래서 수슈루타가 고안해낸 방법이 시신을 고리버들 바구니에 넣어 흐르는 시냇물에 담그는 것이었습니다.

시냇물에 잠겨 분해되어 가는 시신을 며칠 후에 꺼내 빗자루로 쓸어 해부학적 지식을 얻는 것이었죠.

과정 자체도 역겨울 뿐더러 쓸모있는 지식을 얻기란 불가능 그 자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고대 중국과 고대 이집트에서도 근육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은 확보할 수 없었습니다.

이집트의 경우, 7000만 구의 시신이 방부 처리되었어도 당시 사제가 매장 준비를 하면서 구멍을 통해 내부 장기를 하나씩 제거해 해부학과 병리학을 연구하기란 불가능했습니다.


해부학적 관찰은 알레산드리아에서 헤로필로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가 최초로 체계적인 인체 해부를 수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원전 150년경, 로마에서 머물던 그리스인 의사인 갈레노스가 등장합니다.

외과의이자 영향력 있는 의학 저술가지만,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특히 동물을 해부해서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보완하려고 했죠.

1000년이 지난 이후 의사들과 해부학자들은 갈레노스의 의학 지식을 매우 높이 평가합니다.

직접 관찰한 것과 갈레노스의 진리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무조건 갈레노스의 생각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예컨대 중세 해부학자들이 가슴뼈의 수가 갈레노스가 기록한 것보다 적다는 사실을 발견해도 고대 영웅들의 가슴은 더 견고했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보다 더 가슴뼈 수가 많았을 것이다라는 추론을 붙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고립된 생각은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예술과 해부학의 결합은 르네상스 시대에 절정을 이루었고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의 공헌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해부학 및 외과의학 교수로 임용도어 6년 뒤 「사람 몸의 구조」라는 책을 출간하게 됩니다.

당시 가톨릭교회는 인체 해부를 강력히 금지했지만 사형수의 시신은 예외였습니다.

베살리우스는 해부한 시체의 부분들을 그 시체가 살아 있을 때 취했을 자세로 배열하였습니다.

주로 숫자를 이용해 근육을 구분했죠.

그는 르네상스 최고의 해부학자였으며 자신이 해부한 결과물을 예술가적 감각으로 묘사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미술과 해부학의 진정한 화합을 보여준 사람이 있으니, 바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입니다.

지난 번 책에서도 언급했지만 수많은 분야를 연구했던 다 빈치는 특히 인체해부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가 남긴 스케치와 그림, 설명은 인간의 근골격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여주며 그의 작업 방식은 여타 방식과 달리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후기 르네상스 시대의 해부학자들과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습니다.

그의 연구 결과들이 사후에 공개된데다 일부는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발견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다 빈치는 근육들이 뼈, 특히 어깨 주변의 뼈에 붙어 뼈와 함께 지렛대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어떤 해부학적 구조가 어떻게 움직임을 일으키는지 완벽하게 이해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의 연구 결과는 500년이 지나 발명된 컴퓨터단층촬영 CT 기법과 자기공명영상 MRI 기법을 통해 임상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술과 해부학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초기 이슬람 문헌 때 인체 구조를 모호하게 그려낸 것을 생각하면 지금은 최신 시각 기술을 이용해 인체 안팎을 보여주니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죠.


해부학은 인간의 한계를 보여줍니다.

인체를 그리고 쓰고 보고 읽는 것을 통해 인간의 구조를 이해하며 때로는 한계를 극복하려고 하죠.

즉, 해부학을 안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알고 이해하는 것과 같음을 의미합니다.





올해는 특히 마음껏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 밤마다 책으로 풀었던 한 해였습니다.

대학원에 대한 고민도 깊었고.. 아마 올해가 근 5년 동안 제일 책을 많이 읽지 않았나 싶습니다.

업로드에 대한 귀차니즘과 부담감을 떨치지 못해 조용했지만, 간밤에 그리고 새벽에 과학/역사/인문 분야의 신간을 거의 두루두루 접했던 것 같습니다.


지난번 해부학에 대한 책을 읽고 나니 문득 인체 내 근육에 관해 궁금증이 생겨나기 시작해 읽어보게 되었는데 근육이 이렇게나 많은 비밀을 갖고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특히 근육은 건강과도 직결되어 있어 읽고나면 의외의 부분에서 많은 지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뼛속까지 문과지만 요즘은 과학이 너무나도 흥미롭게 느껴져 읽는 내내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실 해부학과 관련된 책을 한 권 더 읽었으나 크게 만족감을 느끼지 못해 다른 책을 찾아보다 『인체 해부학 대백과』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연말까지 읽어야 할 책들이 계획되어 있어 아마 연초에 읽게 될 것 같은데 기대중입니다.


혹시 인체의 신비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국내에서도 인체의 신비전이 열린 적이 있었는데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학교에서 본 기억이 선명합니다.

중/고등학교 때 보았다면 충격이 더 컸겠지만 오히려 어려서 그랬는지 신기함 반, 충격 반으로 관람했었습니다.


잠깐 덧붙이자면,

독일의 군터 폰 하겐스 박사는 1977년 반응성 플라스틱주입을 통한 인체표본을 만드는 기초 기술을 개발합니다.

플라스티네이션(plastination)란 장기 및 인체 조직에 있는 물과 지방을 모두 제거해 실리콘 등과 같은 화학 성분을 채워 넣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동물의 장기 및 인체를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게 됩니다.

하겐스 박사는 200여 점의 표본을 확보해 일본에서 최초로 인체의 신비전을 열게 됩니다.

진짜 사람의 몸을 화학 처리해 표본으로 만들어 전시했다고 하니 그야말로 전세계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약 3년 동안 열린 전시회에 250만 명이 다녀갈 정도로요.

이후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 그리고 한국에서도 전시회를 열게 됩니다.

지금까지 몇 천만 명의 관람객을 불러 모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지만 동시에 윤리적인 문제도 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유명 아나운서가 실종된 후 인체의 신비전 표본으로 발견되었다는 구설수도 지금까지 화제입니다.


관람하기 전까지만 해도 인체에 대한 지식은 만화 형식의 책을 통해 알았던 것이 전부였는데 선생님께서 지금 보는 전시회 표본이 모두 실제라는 말에 얼마나 놀랐는지 모릅니다.

아직까지 생생할 정도로요.

특히 여러 움직임을 취하고 있는 인체 내 근육은 잊혀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해부학의 발견부터 스트레칭, 피트니스 그리고 건강과 직결된 문제까지 근육에 대한 지식이 총망라되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얌전히 가지런하게 놓인 나막신, 투박해 보이지만 막상 뚜껑을 열면 단내가 새어 나올 것 같은 질그릇, 아직 할 이야기가 남은 듯 버리지 못한 미련이 담긴 빈 병, 그리고 자신에게 다가오는 빛과 그림자를 모두 집어삼킨 채 시침을 떼는 테이블 등을 그린 그림에는 "매형이 내 그림을 어떻게 생각할까? 이 정도면 괜찮다고 할까?"라는 고흐의 수십 번의 질문이 묻어 있는 듯하다.

한순간 눈에 들어오는 모습 그대로를 붓으로 재빨리 담아내 미완성 같은 완성을 추구하는 이들이 인상주의자라면, 신인상주의는 원색의 작은 색점을 빼곡히 찍어 그리는, 이른바 점묘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이 그림은 고흐가 ‘점묘법’을 익혀 나름대로 구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섬세한 붓질로 세밀하고 정교하게 그린 그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눈, 들판, 지붕, 사람, 개, 진흙, 나무 등 색을 입고 서성이는 이 모든 것에는 묘한 힘이 서려 있어 풍경 속에 뛰어들게 만든다. 캔버스 깊숙이 손을 넣었다 빼면 손목까지 눈이 묻어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는 왜 성공할수록 불안해할까 - 남에겐 관대하고 나에겐 가혹한 여성들의 가면 증후군 탐구
밸러리 영 지음, 강성희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왜 성공할수록 불안해할까

저자 밸러리 영

갈매나무

2024-11-20

원제 : The Secret Thoughts of Successful Women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교양 심리학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자신의 성공이 타이밍, 운, 또는 전산상의 실수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 '내가 할 수 있다면 누구든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가?

◎ 업무상의 아주 사소한 실수에도 괴로워하는가?

◎ 건설적인 비판마저 내 부족함의 증거라고 여겨 절망에 빠지는가?

◎ 어떤 일에 성공하면 이번에도 사람들을 잘 속여 넘겼다고 생각하는가?

◎ 진짜 실력이 들통나는 건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걱정하는가?


위 질문 중 일부 혹은 전부에 그렇다고 답변했다면 타인에게 아무리 인정받았어도 아무 소용 없음을 본인은 스스로 알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깊은 의심을 품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가면 증후군이란, 자신의 능력, 성공, 성취를 노력이 아닌 운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실력이 드러나는 것을 속으로 두려워하는 것이 지속될 때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제 3자가 보기에도 높은 유능함을 드러내거나 높은 성과를 이루었는데도 이를 과대평가된 것으로 치부하는 동시에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기도 하죠. 이러한 심리는 특히 타인의 시선에 지나치게 신경쓸 때 나타나게 됩니다. 하나의 방어기제인 것이죠.

가면 증후군은 진단 가능한 심리적 증상은 아니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단어는 가면 현상 imposter phenomenon 이었는데 1983년부터 정신건강 학계에서 가면 증후군 imposter syndrom 으로 바꿔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덧붙여, 책에서 내내 이야기하는 남을 속인다는 느낌은 지식이나 능력에 대한 불안과 관련있는 것으로 학문이나 전문 영역에서 발생합니다.





가면 증후군은 자신이 아닌 타인인 척 행동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진짜 사기꾼처럼 정상에 올라서기 위해 속임수를 쓰는 행동을 가리키지도 않습니다.

실제 가면 증후군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학문적 부정행위를 덜 저지른다는 것이 입증되기도 했고요.


그렇다면 가면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의 능력을 의심하는 일곱가지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이유는 양육자로부터 받은 메시지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학생으로서 자신의 부족함을 느껴서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자기불신을 키우는 조직문화에서 일하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이유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사람이 없어서입니다.

다섯 번째 이유는 창조적인 분야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섯 번째 이유는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일곱 번째 이유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을 분석할수록 분석해야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진다. 머잖아 우리는 인간 본성이라는 무서운 보편성과 마주하게 된다. _오스카 와일드



가면 현상을 발견한 폴린 클랜스와 수잔 임스는 여러 연구를 통해 네 가지 보호기제를 밝혀냅니다.

과도한 준비와 근면성실, 자기억제, 눈에 띄지 않거나 하나에 정착하지 않기, 호감 얻기로 저자가 추가로 관찰한 세 가지는 눈에 띄지 않거나 하나에 정착하지 않기, 절대 끝내지 않기, 자기파괴적인 행동하기입니다.


만약 자신이 가면 증후군을 인지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명 노력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제대로 이해하려면 좀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예컨대 현재의 행동 패턴이 생긴 것이 진짜 정체가 탄로 나는 것을 막기 위한 사실을 분명 알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이 행동 패턴이 수행하는 폭넓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선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아야 합니다.


1. 이 행동을 통해 나는 무엇을 피하는가?

2. 이 행동은 무엇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가?

3. 이 행동으로 나는 무엇을 얻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인해 머릿속에서 혼란이 가중되긴 해도 심리학 교수인 줄리 노럼은 오히려 이런 행동이 사실상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과도한 준비가 어느 정도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도 있기 때문이지요.

다만 이 심리는 기대감이 비현실적으로 낮을 때 나타납니다.

결과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부정적인 결과를 머릿속으로 점검하는 일이 잠재적 문제를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하는 과정으로 이어져 가면 증후군자들이 불안감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가면 증후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에게 특정 방식으로 느끼거나, 생각하거나, 행동할 자격이 없다는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엔 모두가 가지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권리 20개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분석하려 하지 말고 가면 증후군이 발동했을 때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목해보는 것입니다.


☞ 죄책감 없이 거절할 권리

☞ 건강한 경쟁심과 성과에 욕구를 느끼고 표현할 권리

☞ 실수하거나 틀릴 권리

☞ 자신의 성과에 자랑스러움을 표현할 권리

☞ 가끔은 하루쯤 쉬거나 기준 이하로 수준이 떨어져도 될 권리

☞ 실패를 겪고 그 경험에서 배울 권리

☞ 차별 없이 공정하게 대우받을 권리

☞ 자신이 편하게 느끼는 수준의 성취를 이룰 권리

☞ "이해되지 않는다"라고 말할 권리

☞ 설명을 들을 권리

☞ 능력 있는 성인으로 대우받을 권리

☞ 불이익을 받지 않고 비전통적인 분야에서 일할 권리

☞ 자신이 속한 성·인종·문화 집단 등을 대표하지 않을 권리

☞ 일과 양육을 동시에 할 권리

☞ 가족의 기대 이상이나 이하로 성취해도 될 권리

☞ 모든 답을 알지 않아도 될 권리

☞ 존중받을 권리, 무시당하지 않을 권리

☞ 자신의 의견도 옆 사람의 의견만큼 중요하게 취급될 권리

☞ 초과 업무에 보상을 요구할 권리

☞ 익숙하지 않은 일을 자신의 속도에 맞춰 수행할 권리


다음은, 감정이 쉽게 촉발될 만한 상황들입니다.


☞ 자신의 일이나 아이디어를 옹호해야 할 때

☞ 어떤 방식으로든 시험이나 평가를 받을 때

☞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업무를 맡을 때

☞ 이해가 되지 않을 때

☞ 교실이나 회의실에 있을 때

☞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 자신이 한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야 할 때

☞ 자신보다 더 성공했거나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과 교류할 때

☞ 사업을 확장하거나 커리어를 발전시키거나 그 외에도 대범하게 행동할 기회가 주어졌을 때

☞ 그 밖의 경우



유능함은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이 아니라 모르더라도 자신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연단에 올라 말하는 중간에 까먹거나 잘못 발음했어도 이를 웃어넘길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일을 겪고 있고 한번 잘못한다 해도 세상이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이 뭐라 해도 그 사람만큼이나 인간적인 권리가 있다고 진정으로 믿는 것처럼 행동해야만 가면 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면 증후군은 자신에게 지능도 능력도 부족하다고 믿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타인의 칭찬과 인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며 모든 것이 운과 같은 외부 요인들 덕분이라 생각하죠.


당연하지만, 우리는 인정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보상은 승리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최선을 다했다면 그 과정에 쏟아부었던 노력에 찬사받을 자격은 매우 충분합니다.

특히 가면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성취를 마음속에 확실하게 새길 수 있게 시각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타인에게 보이고 싶다면 상장, 자격증과 같은 유형의 증거들을 배치하거나 타인에게 보이지 않고 조용히 즐기고 싶다면 노트북 안에 성과 폴더를 만들어 담아두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지요.


처음 가면 증후군이 개념화되었을 때, 높은 성취를 달성한 여성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흔한 현상인 줄 알았지만 추후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남이 봐도 나름의 성취를 이뤄냈고 능력이 넘치는데도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엠마 왓슨, 나탈리 포트만, 미셸 오바마 그리고 톰 행크스 또한 가면 증후군을 앓았다고 고백했죠.

가면 증후군은 끊임없는 자기 의심과 불안으로 인해 생겨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심신 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어 병원 치료를 요하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가면 증후군에 대한 요점 정리와 실천 방안이 세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을 했는지와 상관없이 '내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지? 저들이 내가 사기꾼이라는 사실을 알고, 나의 모든 것을 빼앗으러 올 때는 언제인가?'라고 생각하게 되는 순간이 온다. _톰 행크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린치핀 - 세상은 이들을 따른다
세스 고딘 지음, 윤영삼 옮김 / 필름(Feelm)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린치핀

저자 세스 고딘

필름(Feelm)

2024-11-13

원제 : Linchpin: Are You Indispensable?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급변하는 세상 속, AI가 인간의 몫까지 톡톡히 해내 자리를 대체하다 보니 인간들이 설 자리는 점점 위태로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직장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각 분야의 관리자들의 투정과 미움도 기꺼이 감수하고자 하는 열정적인 혁신가를 말이죠.

15년 전, 세스 고딘은 이러한 고민을 미리 취하며 대체 불가능한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했었습니다.


「국부론」에 따르면 상품 생산 과정에 필요한 임무는 잘게 쪼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지침도 단순한데다 반복 업무만 실행하면 되기에 적은 보수로도 노동력을 고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 우리 사회가 혼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장들은 산업혁명 이후부터 이런 식으로 일을 해왔기에 적은 보수로도 말 잘 듣고 기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직원들을 원합니다.

그런데 변화의 시기에 놓여있는 지금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조직에 끝까지 남아있기 때문에 혼란이 가중되는 것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예측불가능한 시대에 놓인 지금, 말 잘 듣는 무리는 역설적이게도 조직에 도움이 되진 못합니다.

지금은 조직을 이끌 수 있는 기획자, 위험을 무릅쓰고 인맥을 만들어내는 영업자, 꼭 필요한 일이라면 사람들에게 받는 미움조차 기꺼이 감수하고자 하는 열정적인 혁신가 즉, 린치핀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린치핀은 타고나야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린치핀은 선택하는 것입니다.

린치핀이 되기로 선택했다면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린치핀의 정의


린치핀은 열정이 넘치고 불안에 떨지 않으며 우선순위를 조율해 유용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혼돈 속으로 걸어 들어가 질서를 만들어내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도 합니다.

또한 발명하고 관계를 맺고 창조하고 일을 벌리기도 합니다.

즉,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꼭 필요한 존재를 말합니다.



〃 린치핀의 필요성


성공적인 조직은 린치핀 같은 직원을 한 명 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린치핀이 조율하게 됩니다.


조직에서 절대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은 없지만 본직절인 사람들은 대체하기 어렵습니다.

이들이 나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무너지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조직은 린치핀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개별로 흩어진 직원들을 하나로 모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애플의 스티브 잡스,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1. 기업에는 더 많은 린치핀이 필요하다. 어느 한 직원에게 의지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지만 산업화 이후 경제에서는 대안이 없다.

2. 자신이 노력해 스스로 린치핀이 될 수 있다. 린치핀이 되고 나면, 그만한 노력을 쏟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린치핀이 되기 위해


산업혁명 이후 우리는 기계나 다름없이 반복적으로 일하는 노동자가 되도록 교육받고 훈련받아 왔습니다.

규칙에 오롯이 순응하고 개성을 없앤 인재들을요.

그러나 어제 일이 오늘은 먹히지 않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앞으로의 조직은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를 찾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외면하지 않아야 할 사실이 있다면 노동은 본디 힘듦니다.

원초적이지만 린치핀이 되기 위해서는 힘든 일을 해야 합니다.

즉, 자신의 자아를 일에 쏟고 성숙한 영혼과 개인의 장점을 필요로 하는 임무에 참여하고 적절한 사람과 함께해야 합니다.

린치핀은 예술가이자 천재이자 선물을 주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감정노동이 힘든만큼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이를 회피하면 가치 있는 일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직은 그저 쉬운 일만 하는 사람에게 특별한 혜택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임무는 감정노동이라는 어려운 작업 속으로 파고드는 것입니다.

달리 생각한다면 일이란 이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예술과 감정 노동을 하기 위한 플랫폼일 뿐입니다.


앞서 린치핀을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라 언급하였습니다.

예술은 기술과 무관합니다. 예술을 만들 때 도움이 되는 요소는 될 수 있지만 필요 요소는 아닙니다.

예술은 창조적이고 열정적이며 개개인의 개성을 의미합니다.

특히 훌륭한 예술은 만드는 사람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에게도 깊은 감명을 주죠.

예술가는 현 상태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대담함은 물론 창조성과 통찰성을 지닌 인물들입니다.

예술은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한 선물이기도 합니다.

매개체에 관련없이 의도가 핵심인 것이죠.

그래서 무엇이 예술을 예술로 만드는지, 예술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술가란 예술을 창조하는 사람입니다. 더 많은 사람을 바꿀수록, 사람들이 더 많이 바뀔수록, 더욱 훌륭한 예술가입니다.



〃 일의 의미와 중요성


일 = 돈


주는 만큼 일한다는 태도는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이에 대해 누군가는 '그렇다면 일을 자발적으로 더 많이 해야 하느냐?'는 반문이 나올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의 의미를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는 예술을 할 수 있는, 선물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오늘을 생산적으로 보내야 하는 이유는 누군가 값을 내게 지불해서가 아니라 이것이 내게 주어진 단 하나의 기회로 여기라는 것입니다.


1. 자신의 가치가 진정 그렇게 낮다고 생각하는가? 겨우 하루 몇만 원에 자신의 모든 시간을, 삶을(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시간을) 저당잡힐 것인가?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팔아넘기려고 하는 순간, 자신 안에 잠재해 있는 예술가가 되는 일은 멈추고 만다.

2. 이로써 끝난 것인가? 상호작용이 더 이상 이어지지 않는가? 주는 만큼 일한다면, 하루의 일이 끝나는 순간 서로 더 이상 줄 것도 받을 것도 없는 관계가 되는가? 이렇게 계산이 끝난다면 이 둘 사이에는 아무런 유대도 생길 수 없다.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을 필요도 없다. 일용 노동자에게 일을 주는 사람은 일일 고용자뿐이다. 추운 새벽 거리에서 자신에게 일을 줄 사람을 기다리는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훨씬 생산적인 직원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훨씬 효과적으로 성공하는 전략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주목받지 못하는 아이디어와 주목받는 아이디어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에서 번창하는 조직과 사라지는 조직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30여 년간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활동해온 세스 고딘, 그는 15년 전에 『린치핀』을 출간하였습니다.

15년 전부터 예측해왔던 마케팅의 미래가 고스란히 현실화되었음을 의미하죠.

새로 출간된 이 책은 그간 그가 집필했던 100권 이상의 책의 핵심 메시지를 모두 총망라한 결정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AI 시대가 불러오는 변화의 최전선에 놓인 우리가 왜 린치핀이 되어야만 하는지 깨우치게 될 것입니다.


또다른 계급이 부상하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저자가 언급하는 린치핀의 숫자는 많지 않습니다. 이는 시장성이 있음을 뜻하죠.

조직은 앞으로도 린치핀을 필사적으로 찾게 될 것입니다.


사실 타고난 사람들은 극히 드뭅니다.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즉, 모든 것은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불완전한 삶에 관한, 조금은 다른 이야기 - 다 이룰 수 없는 어른의 인생을 위한 수용전념 심리학
이두형 지음 / 갈매나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완전한 삶에 관한, 조금은 다른 이야기

저자 이두형

갈매나무

2024-10-28

인문학 > 심리학/정신분석학 > 심리치료

자기계발 > 힐링





완벽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요?

한계에 도달할 수 있는 인간이기에, 예측불가능한 미래를 바라보며 살고 있기에 그 누구도 아무 문제 없이 인생을 살아갈 순 없습니다.

집안 문제, 인간관계, 학업 혹은 일과 관련된 문제들을 끊임없이 마주할뿐더러 예기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를 겪기도 하죠.

그래서 좌절감과 실망감을 잔뜩 맛보다 문득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삶이 흘러가지 않을 때 우리는 불안이란 늪에 빠지게 됩니다.

저자는 이러한 불편한 감정들을 없애려 애쓰기보단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살펴보고 포용해 보자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문득 잊고 있거나 자각하지 못했던 삶의 가치나 의미를 깨달을 수 있게 되니깐요.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저자의 제안은 고통을 경감하려는 시도만으로 더 나은 삶과 행복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한계 인식에서 비롯된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의 줄기를 따르고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기의 어려움


당신은 완벽한가?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것은 모두 이루어질 수 있는가?


수용은 억지로 받아들이거나 인정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삶에는 희로애락이 존재하니깐요.

우리의 삶이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깨닫는 것이 바로 수용입니다.


삶은 오류의 연속입니다.

구상한 대로 이루어진다면 완벽한 삶 그 자체이겠지만 그런 삶을 평생 살 수 있는 확률은 0%대입니다.

우리의 인생에는 변수도 많을뿐더러 변수를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죠.

열과 성을 다해도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불행을 추구하려 노력하는 삶은 없습니다.

우리는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해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얼마나 빠르게, 얼마나 좋은 길로 달려왔는지 보다 본인이 지금까지 달려왔다는 사실 그 자체가 중요합니다.

때로는 건강 등 여러 변수로 인해 멈출 때도 있고 때로는 잘못된 길에 들 때도 있지만 생의 모든 순간은 우리가 그때 할 수 있었던 최선의 순간이었을 것입니다.


잘 풀리지 않는다고 과거 탓, 세상 탓, 남 탓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삶의 모든 것들은 나 자신에게 오롯이 초점 맞춰져 있지 않을 뿐입니다.

즉, 삶의 어려움을 나의 잘못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늘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으니 삶의 험난한 모든 것을 나의 잘못만은 아니었다 이해하고 스스로를 미워하지 않으면 됩니다.



'나'라는 현상과 진짜 ‘나’ 사이에서


'알고 보니 나는 이런 사람이었다'라는 인식조차 지금 피어난 찰나의 현상일 뿐이다. 자기 자신이라는 어떠한 고정된 것, 정의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당신이라고 믿는 모든 것은 우주와 같은 당신의 일부일 뿐이며, '당신이라는 그릇에 현재 일시적으로 고인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 속 마음 깊숙한 곳에서 내려다보는 시선, 그 시선이 바로 진짜 자신입니다.

맥락에 따라 변화하는 나라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선, 그것이 바로 '맥락으로서의 자기 자신'을 뜻하죠.


속내를 모두 드러내는 것이 진실된 모습인 것일까요?

그 상황에서 더 나은 말과 행동으로 말할 수 있음에도 인위적인 것이라 생각되어 이를 거부하고 떠오르는 대로 말하고 행동한다면 이는 솔직하고 진실된 모습이라 할 순 없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뿐이죠.

스스로에게 가장 진실한 것은 다름아닌 가장 좋은 나가 무엇일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고민하는 그 자체가 이미 스스로에게 가장 진실된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가장 좋은 나의 모습을 매 순간 고민하며 살아가는 것이지요.


맥락으로서의 자기의 시선을 빌려 과거, 현재, 미래의 나에게 말을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답다고 느끼는 마음에 대한 탐구


살다 보면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해도 괜찮은 순간이 있다. 그러한 느낌은 어떻게 주어지는가. 그 속에 내포된, 당신에게 소중하게 다가오는 의미는 무엇이었는가. 당신의 삶을 당신답게 만들어주는 것, 한 번뿐인 삶이 지금의 삶이라도 아쉽지 않게 해주는 것, 바라는 삶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이정표, 그러한 소중함과 의미가 있는 것이 가치다.


최근 무언가에 매진하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그것이 너무도 추구하고 싶은 것인지, 그것을 하지 않았을 때 두렵고 불안한 것인지 구별해 보셨나요?

살아오면서 어떠한 평가나 판단 없이 직관적으로 기쁨을 느낀 순간이 있으셨나요? 그 순간이 있었다면 그 느낌의 원천은 무엇이었나요?

아픔과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지키고 싶은 대상이 있으신가요?

신경 쓸 것투성이인 인생에서 행복과 사치는 나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삶의 형태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삶의 의미입니다.

예컨대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밤을 새워 일을 해 대가로 주어지는 돈을 부로 축적했다는 것만으로 보상이 완료되진 않습니다.

자식의 교육비 혹은 여행지를 향하는 기름값, 휴게소에 들러 먹는 돈가스 값이라는 의미로 치환될 때 비로소 보상이 되는 것이지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살아가는 우리는 삶의 형태에 집착하며 살아갑니다.

어떤 직업을 가졌고 집은 어느 위치에 있으며 대외적으로 얼마큼의 신망을 받는지 중시하죠.

그러나 이는 단순히 도구적으로 가치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가족, 취미, 여행, 소소한 행복 등 누구에게 인정받을 필요도 전혀 없는 나의 기준에서 추구할 만한 의미를 내 삶에 가득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하루를 마치는 순간에 허무함을 느끼는 것이 지속된다면 지금의 나에게 결여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 삶의 허무로 인한 목마름을 달래줄지도 모르니깐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한 변수에 의해 여러 문제들을 맞닥뜨리곤 합니다.

노력한 만큼 형편없는 결과를 쥘 때도 있고 온갖 거짓과 모함으로 인해 상처받을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실망감과 좌절감이 매우 커 헤어 나오기 힘들 때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시선을 전환시켜야 합니다.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불안만 커질 뿐 제자리걸음이기 때문입니다.


조카가 올 때면 특별한 날이 아닌데도 온 가족이 둘러앉아 케이크에 초를 꽂고 불을 붙이곤 합니다.

그리곤 모두가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며 조카의 오늘을 축하해 주죠.

후- 후- 거리며 불을 끄려는 조카의 모습을 보곤 모두가 집이 떠나가라 함박웃음을 짓곤 합니다.

그때는 모두가 근심, 걱정 제쳐두고 그저 행복과 웃음만 생각할 수 있어, 저희는 가족끼리 이런 시간을 종종 만들곤 합니다.

어릴 때부터 엄마 노릇하며 자라와서 다 큰 동생들이어도 항상 챙겨주려 하다 보니 저희는 형제들 간의 시간을 따로 만들어 보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겐 가족 단톡방이 세 개나 있습니다. 가족 단톡방, 삼 남매 단톡방, 모녀 단톡방.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매일의 안부가 올라오죠.


그저 큰 문제 없이 평탄하게 살고 싶지만 삶은 아직 평탄한 삶을 허락해 주지 않았습니다.

제 선택으로 만들어진 배경이 아닌데도 감당해야 하는 현실이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예컨대 인간관계는 모두가 안을 수밖에 없는 문제일 것입니다.

친구들, 선생님들, 동생들, 언니들…… 제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아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제 선택은 아니었지만 어쩌다 보니 맺어진 관계에 의한 동료가 있었는데 뒤에서 온갖 험담과 거짓말을 일삼고 다녔죠.

그래도 친구라 생각했기에 포용하려 노력했지만 의사선생님이 단호하게 그런 관계는 끊어내라 조언해주시더군요.

거짓은 또 다른 거짓을 낳아야 하기 때문에 매번 말이 바뀔 수밖에 없어 결국 다 들통나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모든 친구들이 그 친구와 손절하게 되었죠. 그 친구가 스스로 선택한 결과입니다.

이런 문제를 지금도 마주하고 있는데, 분명한 건 거짓은 절대 진실을 이길 수 없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무수하고도 다양한 문제들을 마주하며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살아가야 하기에, 행복하고 가치있게 살아가고 싶다면 꼭 삶의 의미를 찾아가려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4-11-21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소에는 잊고 살지만, 삶의 의미를 새겨보는 시간은 필요한 것 같아요.
인간관계도 그렇고, 그외의 수많은 문제들도 여러가지 생각할 것들이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 내용 같습니다.
리뷰 잘 읽었습니다.
하나의 책장님,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