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의 삶
김영하 지음 / 복복서가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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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겐 좀 쓰잘데기 없는 신조가 하나 있었다.

소설가, 시인의 산문집을 멀리했다.


그 소설이나 시를 그 소설이나 시로만 읽고 싶었다.

작가에 관해 알게 되는 게 싫었다. 

그 작가가 그걸 '창조했고'

그 창조된 세상을 원래 있는 사실로 '그런 척'하고 싶었다.


작가가 그 세상에 관해 이러쿵저러쿵 말하고

어떤 마음으로 창조했는지, 그걸 아는 게 그닥 달갑지가 않았다.

사실은 궁금했지만.


그러다 바뀌었다.


소설 같은 허구의 문학은 '허구'이기에 의미있다는 걸 배우고 나서다.

허구를 인정하고 허구라서 더 좋아하게 되고

드디어 소설을 메타적으로 바라보게 되면서 감히 소설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그 뒤로는 소설가의 산문집을 찾아다니며 읽는다.


김영하 작가의 소설가 데뷔에 관해 지면에서 본 적이 있다.

듣보잡 문예지에 낸 소설이 당선되지 않았는데

지금의 문학동네(그때는 우유배달소 윗층에 세들어 살던)에서 눈여겨 보았고

미팅했고 그렇게 책이 나와서 지금까지 죽 문학동네와 동고동락한다는.


그렇게 '같이 컸다'는 말이 그득하게 다가와서 떠나질 않았다.


이분은 참 의리 있구나...


중증의 치매 어머니가 젊었을 때 여군이셨단다.

그 '반전'은 그 사실을 가족에게 숨겼다는 고백에서 더 도드라졌다.


엄마는 내가 아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시절의 자신에 대해 

입을 다문 채 이 세상을 떠났고


21p)


나는 이런 문장에서 울컥한다.

이전 다른 리뷰에도 썼지만 사람들이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문장에서.


우린 우리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엔 도통 관심이 없다.

'역사'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존재하지 않았으나 '의미있다'고 떠드는 시간들에 관해서는

'공부'까지 하면서 정작 더 의미 있을 지도 모르는 '엄마의 시간'에는 관심이 없다.


내가 존재하지 않던 시절의 엄마가 무슨 일을 했는지.

가을 바람 끝에 하늘을 쳐다보느라 우뚝 서서 무슨 생각을 했을지.


그래서 엄마들은 그 시절에 관해 입을 다무는지도 모르겠다.

엄마들의 이야기는 대개, '느네 아버지한테 시집와서~' 그 다음부터 시작된다.


하소연.


그래서 우리는 엄마들의 그 이전이 많이들, 없는 줄 알지.


내가 아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시절의 자신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을 다문 채 세상을 떠나신 작가의 어머니께 뒤늦게 명복을 빈다. 상주나 문상객은 아니지만 목울대가 아파오니 명복을 빌어드릴 감히, 조그만 자격은 받은 것 같다.


그 뒤 문장은 거짓말 안 보태고 열 번 더 읽었다.


그럼으로써 내게는 제한된 정보만으로 독자가 적극적으로 상상해내야 하는

소설 속 인물들과 다르지 않게 되었다.

세월이 흐를수록 기억은 더욱 희미해지고 상상과 뒤섞일 것이다.

무엇이, 누가 실제로 어떻게 존재했는가는 모호해질 것이다.

기억에도 반감기가 있다면 그것은 언제일까.

그날의 빈소에서 나는 그런 것들을 생각하고 있었다.


22p)


상상하고 싶지 않지만,

오늘 나는

어쩔 수 없이,

언젠가의 내 어머니 빈소를 떠올린다.


그 곳에서 할 생각 하나를 챙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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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원씨는 어디로 가세요?
유성원 지음 / 난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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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책 제일 많이 읽는다고 할 만한 분이 좋다고 소개해주셔서 아무것도 안 따지고 장바구니에 넣었다. 무조건 좋다고 하셨다. 그분이 무조건 좋다고 하면 그럴 가능성이 꽤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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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의 논리 - 능동적인 환자와 선택권의 한계
아네마리 몰 지음, 김로라 옮김, 임소연 감수 / 갈무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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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은 권력의 한 행태, 란 말을 곱씹고 있는 즈음에 나, 여기 있소, 하는 듯 눈에 들어온 책. 돌봄 받는 이는 돌봄을 행하는 이의 권력에 순종하게 된다. 순종할 수 밖에 없는 상태라 돌봄을 받을 테지. 혼란스러워졌다. 돌봄의 환상이 깨질 시간. 돌봄 수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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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하게 서글픈 자의식
박참새 지음 / 마음산책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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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명일 수 있으나) 시인이 안 되고는 배길 수 없었을 것 같은 이름들이 있다. 정끝별, 이안, 김개미, 김이듬, 이제야, 김사과(소설), 그리고 백석. 모르는 시인 이름에 눈이 먼저 머물었다. 박참새. 그 이름과 더불어 살아왔을 그의 삶이 궁금해졌는데 산문집이래서 주저 유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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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이라 그랬어
김애란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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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 소설가는 소설을 쓰고 시인은 시를 썼으면 좋겠다. 산문집도 좋지만 산문집을 더 많이 내지는 말자. 본업을 하자. 독자는 본업을 기다린다. 김애란의 본업. 소설. 그것도 단편소설(물론, 장편도 좋다). 이게 그것이다. 소설가의 본업. 김애란의 단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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