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기완을 만났다 (리마스터판) 창비 리마스터 소설선
조해진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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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작가인 '나'는 불우한 이웃들의 사연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해 방송에 소개하고 실시간 ARS로 후원금을 모집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몇 년째 만들고 있다. 최근에 '나'는 이 방송 프로그램에서 부모를 여의고 반지하방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와중에 얼굴에 큰 혹이 생기는 병까지 얻은 윤주의 사연을 소개하기로 했다. 그런데 후원금을 더 많이 모으기 위해 방영 날짜를 미루는 과정에서 윤주의 병이 더 깊어진 사실을 알게 되고, '나'는 자신이 선의로 한 행동이 윤주에게 안좋은 결과를 야기한 것 같아서 죄책감에 시달린다.


조해진의 소설 <로기완을 만났다>는 연민의 양면에 관한 작품이다. 주인공 '나'는 방송 작가로서 나름 사명을 가지고 양심적으로 일해 왔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출연자에게 더 큰 도움을 주려고 한 선택이 더 나쁜 결과를 낳자 자책하며 일을 그만둔다.

그때 '나'의 눈에 들어온 것이 3년 전 한 시사 주간지에서 보고 관심을 가졌던 탈북자 로기완의 사연이다. 어머니와 단둘이 북한 국경을 넘은 후 중국에서 어머니를 여의고 벨기에를 거쳐서 영국으로 간 로기완의 이야기를 더 자세히 알고 싶었던 '나'는 무작정 벨기에로 향한다. 


벨기에에 도착했을 때 '나'에게는 자신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로기완이라는 타인의 삶에 관해 조사함으로써 자신이 처한 현실을 회피하고 싶은 마음과 절대적으로 불우한 그의 삶을 함부로 연민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로기완이 묵었던 숙소에 묵고, 그가 먹었던 음식을 먹고, 그가 만났던 사람들을 만나는 경험을 하면서 '나'는 회피하려고 했던 과거를 계속해서 떠올리고, 불우하게만 여겼던 그의 삶이 그저 불우하지만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어쩌면 말도 통하지 않는 외국 땅에서 꿈이라도 꾸고 은인이라도 만날 수 있었던 그의 처지가 꿈도 없고 은인도 알아보지 못한 자신의 처지보다 나았던 건 아닐까.


그러나 누구의 처지가 누구의 처지보다 더 낫다는 생각은 온전한 공감이나 이해라고 보기 어렵다. 어떻게 보면 이런 식의 비교는 애초에 타인의 처지와 나의 처지가 같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오만함, 타인의 처지보다 나의 처지가 더 나아야 한다는 이기심, 타인의 처지에 빗대어야만 나의 처지를 판단할 수 있는 무지함의 발로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로기완의 실체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괴롭다. 자신이 방송 작가로서 선의를 가지고 불우한 사람을 돕기 위해 한 일의 기저에 그러한 오만함, 이기심, 무지함이 깔려 있었음을 점점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연민이란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떻게 진보하다가 어떤 방식으로 소멸되는 것인가. 태생적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성되는 그 감정이 거짓 없는 진심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포기되어야 하는 것일까." (58-9쪽) 작가는 이 소설에서 로기완에게 다가가는 '나'의 기록과 로기완 자신의 기록을 번갈아 보여줌으로써 그러한 다가감의 시도 또는 노력이 어디까지 가닿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 끝내 실패하고 뼈아픈 자기 반성과 비판이라는 결과로 이어질지라도 이해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만이 경험할 수 있는 순간을 보여주는 결말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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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나의 여신님 신장판 14
후지시마 코스케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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홋카이도에 사는 케이이치의 가족이 도쿄의 모리사토 가로 놀러온다. 케이이치의 아버지 케이마 씨는 케이이치와 마찬가지로 바이크를 매우 좋아한다. 케이이치와 케이마 씨는 오랜만에 부자 간의 바이크 대결을 하는데, 둘 다 서로에게 한 치도 양보하지 않는 플레이를 보인다. 한편 집에 남아 있는 여자들은 마작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케이이치의 어머니인 타카노 씨는 베르단디 자매들 못지않은 동안 미모의 소유자인 데다가 마작 실력도 뛰어나다. 케이이치의 부모는 베르단디의 정체를 계속 궁금해 하는데, 케이이치는 그들을 방어하느라 여자를 무서워하는 케이마 씨가 왜 베르단디 자매들과는 괜찮은지 생각 못한다.


한편 케이이치의 가족들도 떠나고 온천 여행도 다녀오는 등 평화로운 모리사토 가에 새로운 위기가 발생한다. 전투 전문 여신인 발키리 중에서도 강하기로 유명한 린드가 나타나 비상사태라고 전한 것이다. 린드가 전한 비상사태란, 24시간 전 그들이 그동안 붙잡아 두었던 '엔젤 이터(천사를 잡아먹는 괴물)'가 사라진 것. 밤새도록 방어했는데도 천사들을 빼앗긴 여신들이 줄줄이 쓰러지자 린드는 자신의 능력 부족이라며 한탄하고, 베르단디는 그런 린드를 위로해 준다. 상황을 지켜보던 케이이치가 어떤 아이디어를 내는데, 바보 같이 들렸던 그 아이디어가 발상의 전환을 일으켜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 장하다, 케이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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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공주님은 살아남고 싶어! 2 - ~ 처형 위기는 공주님 플레이로 극복하겠습니다 ~
코게타 슈마이 지음, 오미오미 그림, 코바 켄스케 구성 / 대원씨아이(만화)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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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키아 황국의 제3황녀 세스리아는 사실 전생에 <레저넌트 판타지아>라는 게임에서 길드 마스터를 할 정도로 중증 게임 폐인이었던 일본의 여고생이다. 게임의 전개와 각 캐릭터의 운명을 전부 파악하고 있는 세스리아는 하필이면 자신이 3년 후 누명을 쓰고 사형을 당하는 최약체 캐릭터라는 사실을 알고 절망한다. 하지만 절망만 하고 있을 수는 없는 상황. 세스리아는 자신이 가진 황녀라는 지위와 매력적인 외모를 이용해 캐릭터의 운명을 바꾸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오빠인 레그나스와 마성의 매력을 지닌 기사 라이너트 등과 엮이면서 생존에만 집중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는데...


<약한 공주님은 살아남고 싶어!> 2권에서 세스리아는 귀엽지만 약간은 못 미더운 동맹을 하나 얻는다. 세스리아는 레그나스로부터 나라를 어지럽히는 사신 교단의 마법사 구이도를 신문하는 임무를 명받는다. 하지만 구이도는 감옥을 탈출한 상태였고, 세스리아는 어둠 마법을 이용해 구이도를 찾아낸다. 구이도를 찾아내는 데 어둠 마법을 이용한 걸 들키면 세스리아도 위험해지는 상황.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세스리아는 구이도를 자신의 사역마로 정하는데, 이 일이 구이도의 본래 주인인 리벨과 연결되는 결과로 이어지면서 세스리아는 또 한 번 위기에 빠진다. 숨 쉴 틈 없이 이어지는 전개가 무척 흥미진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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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치오지 명물 텐구의 사랑 2
나나오 토모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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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외곽의 한적한 동네인 하치오지에서 혼자 사는 청년인 코타로는 텐구와 세 번 마주치면 결혼을 해야 한다는 마을의 관례에 따라 텐구 소녀 히메와 결혼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일단 히메와 동거부터 하기로 한 코타로는 책임감이 강한 성격답게 히메의 본가에 인사를 드리러 간다. 히메의 본가 사람들은 동거 다음엔 결혼이라며 기뻐하지만, 코타로는 마을 밖으로 나가본 적 없는 히메가 불쌍해서 같이 살기로 했을 뿐이다. 이 와중에 텐구들의 총수라는 아타고야마 타로보가 나타나 코타로와 히메의 결혼을 인정할 수 없다며 난동을 부린다. 알고 보니 이 남자, 히메의 전 정혼자라는데...


<하치오지 명물 텐구의 사랑> 2권은 원치 않은 동거를 하게 된 코타로와 그런 그와 함께 살게 된 텐구 소녀 히메가 점점 더 가까워지는 과정을 그린다. 우여곡절 끝에 집으로 돌아온 코타로는 히메가 보통의 여자애들이 입는 예쁜 '현대 옷'을 입고 싶어 한다는 걸 알고 인터넷 쇼핑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옷이야 당연히 잘 어울리는데, 히메의 등에 달린 날개를 감출 방법이 없어서 난감하다. 코타로는 자신의 친구들을 히메에게 소개해 주는데, 그중에는 코타로보다 더한 히키코모리 청년 사다오미도 있다. 사다오미가 히메에게 반한 듯한 모습을 지켜보며 복잡한 감정을 느끼는 코타로. 갑자기 시작된 삼각관계가 흥미진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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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훔치는 자는 3 - 완결
후카미도리 노와키 지음, 소라 카케루 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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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빛 짐승을 찾아 다니는 모험의 끝에 책 도둑을 잡는 데 성공한 미후유는 마을로 돌아온다. 그런데 마을에는 아무도 없고 설상가상으로 역까지 사라진다. 입원한 아빠를 만나러 병원으로 간 미후유는 그곳에 아빠는 없고 아빠가 쓴 소설 한 권만 남아 있는 걸 발견한다. 사상 최대 규모의 '북커스'가 발동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미후유는 아빠가 쓴 소설을 통해 아빠가 그동안 말하지 않았던 어린 시절의 일들과 미쿠라관의 역사, 북커스의 유래 등을 모두 알게 된다. 미후유는 또한 평생 미쿠라관을 지키고 있는 히루네 고모의 정체와 자신의 모험을 따라 다니는 수수께끼의 소녀 마시로의 정체도 알게 되는데...


<이 책을 훔치는 자는>은 후카미도리 노와키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소설 원작이라서 그런지 내용이 탄탄하다. 마술적 사실주의, 하드보일드 미스터리, 스팀펑크, 호러 등 다양한 장르를 시각적, 서사적으로 구현한 점도 좋다. 무엇보다 책을 싫어하는 소녀가 책 속 세계를 탐험하면서 책의 매력을 알게 되고 책 읽는 재미에 빠져 드는 과정을 만화적으로 풀어낸 점이 좋았다. 3권 초반에 "집에서 TV 보고 핸드폰 만지작 대다가 학교 가고, 그게 제일 무난하고 안전한 삶이야."라고 말했던 미후유가 나중에는 스스로 책을 읽고 심지어 책을 쓰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전개가 감동적이고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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