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장대익씨의 <다윈의 식탁>을 읽고 있다. 예전에 읽었을 때도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번에도 역시 아쉬움이 많다. 


 먼저 토론 형식으로 펼쳐지는 데 토론의 내용이 깊지가 않다. 겉만 핥고 지나가는 느낌이다. 첫 째날 적응과 적응이 아닌 것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토론인데. 좀 더 구체적으로 두 가지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알려줬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저자의 편향이 엿보인다. 아직 첫째 날만 읽어서 전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장대익씨가 약간 한 쪽 편으로 기울여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좋아하는 굴드보다 도킨스 쪽으로 기울여져 있는 거 같아서 싫었다. 


 책은 가상으로 두 진영으로 학자들이 토론하는 형식이다. 


 고개를 가로젓고 있는 굴드와 르원틴은 '오늘도 당했다'는 말을 속으로 뇌까리는 듯하다. -p91


 굴드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나이도 훨씬 더 젊은데 새로운 얘기가 없다. -p95



 세 번째로 뭐 이건 크게 뭐라할 건 아니지만 글솜씨가 조금 부족한 느낌이다. <다윈의 서재>에서도 느낀 건데 여러 인물들이 대화를 나누지만 한 인물이 대화를 나누는 느낌이 더 크게 든다. 1인 다역을 하는데 연기력이 떨어지는 느낌. 이건 어쩔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한다. 여러 인물들의 특징을 글에서 살리기 어려울 테니깐. 전문 작가가 아니고서야. 



















 에른스트 마이어의 <진화란 무엇인가>. 에른스트 마이어는 진화학계의 전설이라고 한다. 



 














 

 닐 슈빈의 <내 안의 물고기>도 정말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전에 좀 읽다가 말았는데 다시 읽고 싶다. 미국의 고생물학자 닐 슈빈은 틱타알릭이란 생물의 화석을 찾아냈다. 3억 9천만 년 전까지는 어류가 유일한 척추동물이었다. 사지를 가지고 육지에서 살았던 척추동물들은 그로부터 적어도 3000만 년 뒤에나 등장했다. 그래서 닐 슈빈의 연구팀은 이 3000만 년 사이의 민물 퇴적층에서 어류와 육상 사지동물의 전이 형태가 분명히 출현했으리라 예측했고 그 퇴적층을 찾아 나섰다. 그 과정에서 3억 7500만 년 전 틱타알릭 화석을 찾아냈다. 



 시조새를 파충류에서 조류로 이어지는 중간 형태로 알고 있었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시조새는 공룡에서 기원했지만 멸절한 원시조류라고 한다. 현생조류가 시조새로부터 직접 진화한 것은 아니다. 시조새는 멸종한 원시조류 중 하나다.


 고생물학자들은 고래의 진화 과정도 밝혀냈다. 6000만 년 전에서 3000만 년 전 사이의 지층들에서 고래의 선조들을 찾아냈다. 


 아래는 고래의 진화에 대해 주장한 다윈의 <종의 기원>의 한 대목이다. 


 "헌 씨는 북아메리카에서 흑곰이 입을 커다랗게 벌리고 몇 시간이나 헤엄치다가 마치 고래처럼 물속에 있는 곤충들을 잡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한다. 이처럼 꽤나 극단적인 경우에서조차도, 만약 곤충들이 늘 일정하게 공급되고 더 잘 적응한 경쟁자들이 더 이상 그 지역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떤 품종의 곰은 고래처럼 거대한 생명체로 거듭날 때까지 자연선택을 통해 더 큰 입을 갖게 되고 그들의 구조 및 습성이 점점 더 수중에 적합한 것으로 바뀌게 된다고 봐도 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p50


 다윈의 상상력과 대담함이 놀랍다.



 진화는 완벽한 설계자가 아니다. 그리고 이것이 진화의 강력한 증거이기도 하다. 인간의 시신경은 망막 앞에 위지한다. 때문에 맹점이 생길 수밖에 없고, 실명의 위험성도 존재한다. 오징어의 눈은 시신경이 망막 뒤에 위치한다. 오히려 인간의 눈보다 훨씬 더 잘 설계되었다고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계엄령이 발동하고 6시간만에 해제되었다. 계엄령이 선언되고 나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며 불안해했다. 의회에 집결한 국회의원들을 강제로 체포, 납치, 구금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그런 일을 벌어지지 않았고 무사히 계엄령 해제가 만장일치로 타결되었다.


 오늘 기사를 보니 실제로 윤석열은 강제로 국회를 해산하라고 명령했다고 한다. 하지만 특전사부대 지휘관은 그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또 다른 기사를 보니 군장교의 인터뷰였는데 요즘 군대에서는 무조건 명령에 복종하라고 가르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명령이 합법적인 것인지 생각해보라고 한다. 


 특전사부대는 원래 대테러 작전에 투입되는 부대였다. 국회에 투입되기 몇십분 전에야 자신들이 국회에 투입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국회의원들을 강제로 해산시켜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국회에 북한 간첩이 침투했나보다 하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국회의원들을 강제로 끌어내라는 명령을 받았고 그 명령에 따르지 않았다. 강제로 해산시키려할 경우 충돌이 예상되고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인생은 실전이다. 내란죄는 최대 사형이다. 성공하면 혁명 실패하면 반역이다. 꼭 합당한 벌을 받았으면 한다. 이 땅에 다시는 그런 어리석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다시는 무고한 피가 흐르지 않도록.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은하수 2024-12-11 1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염원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끝없는 응원을 보내면서요.

고양이라디오 2024-12-11 13:14   좋아요 1 | URL
맞습니다! 탄핵이 문제가 아닙니다. 엄중히 수사해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 만화의 신 데즈카 오사무의 자전적 에세이다. 배울 점이 참 많은 에세이였다. 책의 맨 처음에 추천글에서 <불새>라는 만화 스포를 한다. 약간 벙쪘다.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를 몇 작품 봤다. 모두 좋았다. 그래서 <불새>를 구입해서 보고 있는데... 4권을 읽고 있는데 기대만큼 재밌진 않다. 17권 짜리 덜컥 구입한 건 실수였나ㅠ 믿고 구입했는데... 역시 항상 안전제일이다. 


 

 집으로 돌아오면 어머니는 늘 '오늘은 몇 번이나 울었니?' 하는 질문으로 인사를 대신했다. 나는 하나하나 손으로 꼽아가며 '오늘은 여덜 덟이나 되네' 하며 울상을 지었다. -p47 


 데즈카 오사무도 대단하지만 그의 어머니도 참 대단하고 훌륭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중학생 때도 데즈카 오사무는 괴롭힘을 당했다. 팬티까지 벗긴 후 복도로 몰아세우고 헐벗은 채로 선생님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고 한다. 심각한 괴롭힘이다. 이런 일상이 2년 가까이 계속되었다고 하는데 참 안타깝다. 데즈카 오사무의 고통은 상상을 초월했을 것이고 어머니의 마음은 오죽했을까? 하지만 놀라운 점은 어머니는 위로하고 다독여 주지 않고 참으라는 말만 되풀이 했다고 한다. 더 놀라운 점은 데즈카 오사무는 처음에는 어머니의 반응이 속상했지만 시간이 흐르자 상대가 어떤 말을 하든지, 무슨 짓을 하든지 간에 웃으면서 순간을 넘길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 때 데즈카 오사무는 엄청난 인내를 배운 거 같다. 그리고 그 인내는 그의 일생동안 큰 힘이 되었다. 


 어머니의 행동이 현명한 행동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부모나 선생이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괴롭힘이 없어질까? 드러나지 않게 계속 괴롭힐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무시하거나 조롱하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가면 문제가 해결될까? 다른 학교에서도 괴롭힘을 당하지 않을까? 데즈카의 어머니처럼 매일 아이의 상태를 살피고 동요하지 않고 참으라고 말해준다면. 자식이 스스로 그 괴롭힘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않을까? 데즈카처럼 웃어 넘길 수 있는 여유를 찾는다든지 말이다. 


 데즈카의 집에는 200권에 달하는 만화책이 있었다. 아버지가 만화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연기까지해가며 데즈카에게 만화를 읽어줬다. 이 환경이 데즈카를 만화의 신으로 만든 것이다. 만화책 덕분에 데즈카는 괴롭힘에서도 벗어난다. 반에서 일약 유명인, 인기인이 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데즈카는 노트 한 권 분량의 만화를 그려 반 아이들에게 보여줬다. 담임 선생님한테 걸려 노트를 빼앗겼다. 데즈카는 혼날 줄 알았는데 담임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데즈카, 만화를 이렇게 잘 그리는지 미처 몰랐구나. 이제부터는 네가 그리고 싶은 대로 마음껏 만화를 그리도록 해라." 


 선생님들끼리 데즈카의 만화를 돌려 보고 있었다. 데즈카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이미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다.

 

 

 생각해보면 글짓기 만큼 아이들의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도 드문 것 같다. -p78  



 


 


 









 <블랙 잭>은 도박만화인가 했는데 의료만화다. 무면허 천재의사 블랙 잭의 이야기다. <불새>보다 이걸 먼저 볼 걸 그랬다. 데즈카는 의사이다. 만화를 너무 좋아해서 의사의 길을 포기하고 만화가의 길을 걸었다. 이 때 어머니의 조언이 컸다. 데즈카는 어머니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고 어머니는 만화와 의사 먼가 더 좋으냐 물었다. 데즈카는 만화가 더 좋다고 대답했고 어머니는 그럼 만화가가 되어라 했다. 아마 대부분은 만화는 취미로 하고 의사를 택하라고 했을지도 모른다. 근데 이미 어렸을 때부터 만화를 좋아하고 재능도 있는 데즈카를 본 어머니라면 데즈카를 응원하게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어머니는 만화를 보며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고, 덕분에 나는 자신만만하게 그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었다. 하지만 몇 번 정도 똑같은 일이 반복되자 나중에는 '그래. 알았어.' 하며 그림을 봐 주지 않으셨다.

 그때의 충격이란, 무엇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대단한 것이었다. -p175


 데즈카의 충격이 공감이 간다. 부모 노릇 참 어렵다. 그래도 저렇게 실망을 경험하게 하는 게 좋을지도. 역시 인생은 어렵다. 


 

 아래는 데즈카의 파산 위기를 도와줬던 카츠사이 켄조라는 기업가의 글이다. 

 

 또 한 가지, 그가 자택을 팔고 셋집으로 이사했을 때의 일이다. 이사 전날 밤, 갑자기 집으로 전화가 걸려왔다.

 내가 전화를 받자 그는 너무나 밝은 목소리로 '내일 셋집으로 이사합니다' 라고 말했다. 400평이나 되는 대저택에서 부인과아이들, 부모님까지 모시고 좁은 셋집으로 이사하면서도 그의 말투에는 그늘이라곤 찾아볼 수가 없었다. 보통 사람 같으면 시름에 잠겨 아무 일도 할 수 없었겠지만 그는 달랐다. 

 "내일부턴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는 거예요. 창작 활동에 충실하기 위해서라도 처음 자세로 돌아가야지요." -p193


 보통 사람이라면 좌절할 상황이었지만 데즈카에게는 별일 아니었다. 그는 더 열심히 일하고 위기를 극복해냈다. 



 아래는 데즈카의 조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롭게 만난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그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는 일이다. 

 내가 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생각은 일찌감치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나 혼자만의 즐거움을 위해 이리저리 방황하는 것, 비록 당시에는 행복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인생이란 장기 레이스에서 그것은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다. 세상 어디에도 그런 사고 방식이 통하는 사회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p208 


 나에게 필요한 조언이었다. 자기 중심주의, 이기주의를 버리고 남을 배려하는 자세를 항상 잊지 말아야겠다. 



 우연히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사게 된 책인데 참 좋았다. 역시 훌륭한 사람들의 자서전이나 에세이를 읽으면 배우는 게 참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작가란 무엇인가>는 작가들의 인터뷰를 담은 책이다. 12명의 작가들의 인터뷰가 있다. 제법 익숙한 이름들이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무라카미 하루키 인터뷰가 있어 좋았다. 




















 <내 이름은 빨강>은 터키의 소설가 오르한 파묵의 소설이다. 여러 다른 시점으로 전개되는, 16세기 이스탄불을 배경으로 한 살인 미스터리라고 한다. 평점이 아주 높다. 재밌을 거 같다!

















 <소름>은 하드보일드 거장 로스 맥도널드의 대표작이다. 하루키가 처음 읽은 영어책이고 많은 걸 배웠다고 한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열다섯 살 때 카프카의 <성>과 <소송>을 읽었다고 한다. <성>을 아주 위대한 책이라고 말했다. 하루키가 추천한 책들은 거의 다 재밌게 읽었는데, 카프카의 <성>과 <소송>은 계속 실패하고 있다. 언젠가 꼭 읽고 말꺼야!



 뭔가 잃어버린 게 있어야 탐정이 등장하겠지요.


 무라카미  맞습니다. 제 주인공이 뭔가를 잃어서 그리워할 때 그는 그걸 찾아다녀요. 오디세우스처럼요. 이런 탐색의 과정에서 아주 이상한 일을 많이 겪지요. -p129


 잃어버리고 찾아다니고, 발견하기. 이것이 하루키 소설의 주제이다.



 영화는 자주 보러 가시나요?


 무라카미 물론입니다. 항상 보러 다녀요. 제가 좋아하는 감독은 핀란드 출신인 아키 카우리스마키랍니다. 그의 작품을 다 봤지요. 그는 평범한 것하고는 거리가 멀거든요. -p135


 게다가 웃기기도 해요.


 무라카미 아주 웃기지요. -p135


 아키 카우리스마키의 영화들을 찾아봐야겠다!!!


 

 하루키는 커트 보네거트와 리처드 브로티건을 좋아한다고 한다. 유머 감각이 있으면서 진지한 것에 관해 쓰는 작가들이라고 한다. 리처드 브로티건은 몰랐는데 찾아 봐야겠다.



 














 리처드 브라우티건으로 검색해야 한다. 위 작품은 그의 대표작들이다



 















 하루키는 무라카미 류의 <코인로커 베이비스>를 처음으로 읽었을 때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 식의 강렬한 소설을 쓰고 싶다고 마음먹었다고 한다. 이 책도 한 번 읽어보고 싶다. 


















 콜롬비아 작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백년 동안의 고독>으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고 한다. 유명한 책이라 언젠가 꼭 읽어보고 싶다. 
















 <드라큘라>는 마르케스가 훌륭한 작품이라 칭했다. 나는 이 책을 읽다가 말았다. 분명 재밌긴 한데 다른 책에 밀린 거 같다. 다음에 다시 도전해봐야지.


 

















 조지 오웰의 <1984>도 항상 읽고 싶은 책 상위에 올라있는 책이다. 목록을 만들어서 내년에 다 읽어볼까?

















 윌리엄 포크너의 <소리와 분노>다. 포크너의 최고의 걸작이라 한다. 평점도 높고 재밌을 거 같다. 



 
















 <작가란 무엇인가> 2권은 아마 안 읽어본 거 같다. 새로운 작가들을 만나는 기쁨이 있지만 아무래도 모르는 작가들에 대한 인터뷰는 흥미가 떨어지고 스포의 위험성이 있다. 2권을 보니 올더스 헉슬리,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주제 사라마구, 스티븐 킹, 오에 겐자부로 등 익숙한 이름들이 보인다. 발췌독으로라도 읽어봐야할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5년부터 2020년 연초까지 디즈니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로버트 아이거의 책이다. 그가 물러나고 디즈니는 몰락했다. 그리고 그가 다시 돌아왔다. 그가 디즈니를 다시 일으켜세우리라 믿는다. 



  '혁신 아니면 죽음이다. 새로운 것이나 검증되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면 혁신은 없다.' -p57


 "좀 더 낫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하라." -p58


 역시 위대한 CEO의 마인드는 남다릅니다. 



 "인생은 모험이야." 아내는 말했다. "모험의 길을 선택하지 않으면 제대로 사는 게 아니지." -p86  


 밥은 직업을 옮길 때 아내와 상의했습니다. 사는 곳을 옮겨야했지만 아내는 흔쾌히 밥을 지지해줬습니다.



 리더는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끝까지 듣고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야 한다. -p135 



 기업의 조직문화는 많은 요소들에 의해 그 형태를 갖춘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리더가 '우선사항'을 반복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하는 일이다.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그것이 위대한 경영자와 나머지를 가르는 요건이다. -p196 



 "중요한 것은 비평가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강자가 휘청거리는지,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었는지 지적하는 사람도 아니다. 영광은 먼지와 땀과 피로 범벅된 채 실제로 경기장 안에서 뛰고 있는 자의 몫이다." -p271 


 위 구절은 시어도어 루즈벨트의 유명한 연설문인 '경기장 안에 있는 사람' 중 한 구절입니다. 



 진실은 이렇다. 나는 CEO로서 회사를 이끌기 위해 미래 계획을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었을 뿐이다. 나는 다만 다른 무엇보다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을 뿐이고, 새로운 기술과 파괴를 두려워하는 대신 수용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일이 관건이라는 데 확신을 가졌을 뿐이다. 이 여정이 어디서 어떤 식으로 끝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전혀 없었다. -p396  


 

 부록으로 이 책의 핵심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십에 관한 다양한 교훈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