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오디에 관한 책이다. 총 3권으로 되어 있다. 2권은 베팅과 공갈의 전략을 담고 있다. 배우고 느끼는 점이 많았다.



 자신이 조금이라도 유리하다고 판단될 때는 모든 것을 걸고라도 승부할 수 있는 배짱과, 자신이 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느껴질 때는 아무리 좋은 카드라도 포기할 줄 아는 결단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p13


 이게 참 어렵다.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어렵다. 아무튼 정확한 판단력과 배짱, 결단력이 필요하다. 



 5구에서 죽어야 할 카드

1. 5구에서 플러시 3장

2. 5구에서 스트레이트 3장

3. 5구에서 플러시와 스트레이트가 같이 엮여 있는데, 아무튼 메이드가 되기 위해서는 2장의 카드가 더 필요한 경우

4. 10 원-페어보다 낮은 원-페어인데, 그 숫자가 상대의 액면에 1장 정도 (또는 2장) 빠져 있고, 자신의 나머지 카드 중 A, K와 같이 높은 투-페어가 될 만한 카드가 없을 경우

5. 자신이 5구에서 빵꾸 스트레이트인데, 상대 중 한 명이 같은 무늬 3장을 깔아놓고 베팅을 할 경우

6. 낮은 투-페어인데 풀-하우스를 뜰 숫자가 거의 없을 때(액면으로 3장 정도 빠졌을 때, 경우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뒤에서 다시 다루기로 하자) -p16  


 1의 경우에 A-K, A-Q 등과 같이 탑이 굉장히 좋은 경우라면 받아볼 만하다고도 한다.



 5구에서 받을 수 있는 카드, 받아야 하는 카드

1. 5구에서 빵꾸 스트레이트일 경우(필요한 숫자가 상대의 액면에 2장 이상 빠지지 않았을 때)

2. 포-플러시일 때, 양방 스트레이트일 때

3. 하이 원-페어일 때(상대가 5구까지는 메이드가 되어 있지 않다고 보았을 때)

4. 낮은 원-페어일지라도 트리플이 될 가능성이 있거나(상대의 액면에 그 숫자가 보이지 않을 경우) A, K 등을 가지고 있어 하이 투-페어가 될 가능성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경우(이 경우도 3과 마찬가지로 상대가 5구까지는 메이드가 되어 있지 않다고 보았을 때)

5. 또는 이 이상의 좋은 카드


 레이즈가 심하면 2를 제외하고는 죽어야 한다. 



 2) 4구 양방 스트레이트에서는 레이즈를 해도 괜찮지만, 4구 포-플러시에서는 레이즈를 해서는 안 된다


 -4구 포-플이 메이드가 될 확률: 47/100

 -4구 양방이 메이드가 될 확률: 43/100


 액면에 같은 무늬 2장을 깔아놓고 레이즈를 할 경우, 상대방이 포-플러시구나 하고 경계를 하게 된다. 그래서 플러시가 됐을 때 장사가 안 된다. 하지만 양방스트레이트일 때 레이즈를 하면 상대가 쉽게 스트레이트를 읽을 수 없다. 이를 역이용 하는 것도 묘미일 것이다. 



 자신이 100%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 판에서 상대를 죽이지 않고 데려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p49 

 

 이게 참 쉽지 않다. 배팅을 해서 판을 키우고 싶은데 자칫하다가는 상대를 쫓을 수 있다. 100% 이길 수 있는 판일 때는 자신을 감추고 상대가 좋은 패가 뜨는 것을 기다리는 것도 때때로 필요하다.



 "가장 위험한 것은 상대를 얕보는 것이고, 더 위험한 것은 상대를 두려워하는 것이다" -p80

 


 히든에서 베팅을 해야 하는 상황

1. 상대의 카드가 비전(포-플러시 또는 양방 스트레이트)이 아니라 페어 쪽(투-페어 또는 트리플)으로 보았을 때

2. 특히 자신이 선두에서 가장 먼저 베팅을 해야 하는 위치에 있을 때(보스 카드일 때)

3. 레이즈를 맞았을 경우 미련을 갖지 않고 기권할 수 있는 패를 가지고 있을 때

4. 상대가 레이즈를 칠 만큼 돈이 없는데 히든에 삥을 달고 나왔을 경우 -p93


 쉽게 이야기하면 상대가 배팅했을 때 내가 콜할만하거나 내가 6구까지에서 가장 강한 패였다고 생각하면 배팅을 하라는 것이다. 상대가 호락호락하게 확인하게 해줘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나중을 위해서도. 하지만 레이즈가 부담되거나 상대가 비전이라서 히든에 강한 패를 띄었을지도 모를 때는 가능한 배팅을 해서는 안된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문제가 있다. 그것은, 히든에서 보스 카드라서 베팅을 하고 나갔는데 상대가 레이즈를 해오면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다. 그것은 아주 간단하다. 자신이 또다시 레이즈를 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고, 자신의 카드가 자신의 액면에 깔려 있는 카드와 일치하는 카드라면(상대가 자신의 패를 정확히 읽을 수 있는 상태) 무조건 죽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p97

 

 아깝다고 콜을 하고 확인을 하면 8-90%는 지는 상황이다. 미련을 갖지 않는게 좋다. 



3 뒷사람을 달아야 할 때

가. 보스에서 베팅을 한 카드가 거의 별게 없다고 느껴지고, 레이즈를 했을 경우, 죽을 것 같을 때

나. 자신이 콜만 했을 때 뒷사람이 꼭 레이즈를 쳐줄것만 같을 때

다. 뒷사람의 카드가 자신보다 혹시 더 높을지도 모른다고 판단될 때

라. 뒷사람이 많아 남아 있어 콜 또는 레이즈를 기대할 수 있을 때 -p106


 뒷사람을 달아야하는 것을 판단하는 것이 참 어렵다



 "자존심과 패배는 가장 친한 친구" -p123


 감정이 앞서면 이성적인 행동이 어렵다. 파멸의 지름길이다.


 

 그런데 특히 6구에서는, 상대가 앞에서 '체크' 또는 '삥' 으로써 부담 없이 나올 때는 가능한 한 공갈 베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일단 상대가 베팅을 하고 나온 상황에서의 레이즈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에게 아주 강렬한 인상을 주지 못하며, 그것은 결국 상대가 끝까지 콜을 하여 확인할 가능성이 그만큼 많아진다는 이야기이다. -p172 


  상대방 성향도 중요한 거 같다. 진짜 자신없는 패와 삥인지. 콜을 하겠다는 삥과 체크인지.


 

 1) 가. 고수에게는 자신의 액면이 나쁠 때 공갈을 시도하고

 2) 나. 하수에게는 자신의 액면이 좋을 때 공갈을 시도하라 (6구에서) -p173 


 맞는 말이다. 예전에 아는 형과 포커쳤을 때 짜릿했던 기억이 있다. 상당히 고수 형이었는데 크게 공갈을 쳐서 상대방이 패를 꺽었다. 하수였으면 절대 꺽지 않았을 것이다. 상대에 맞게 플레이해야 한다.

 

 

2) 모르는 사람들과 처음 게임을 할 때는 첫째 또는 둘째 판에 바로 공갈을 한 번 시도해 본다 (그러한 인식을 준다) 

-p175

 

 이건 좀 시도해보고 싶은데 실전은 어떨지 모르겠다. 첫째, 둘째 판에 공갈을 시도하고 싶지만 그런 기회가 오지 않으면 좀 더 기다려도 좋지 않을까?



 여기서 한 가지 더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상대방들이 자신을 '공갈이 있는 사람' 이라고 인정할 때는 가능하면 공갈을 치지 말아야 한다. 반대로 상대방들이 자신을 '공갈이나 무리한 베팅이 거의 없고 타이트하게 게임을 운영하는 사람' 이라고 인정할 때는 적당한 찬스를 잡아 가끔 공갈을 시도해볼 가치가 있으며, 또 반드시 효과도 있으리라는 것이다. -p176 


 그래서 처음에 공갈, 이후 타이트하게 운영, 그러다 한 번씩 공갈이 베스트 전략 같다. 



 아무튼 공갈이라는 것의 기본은, 상대의 카드가 별게 없다고 판단될 때 과감하게 시도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p180


 무리한 공갈을 패배의 지름길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가 공갈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것에 맞서는 나의 카드는 A 원-페어 (혹은 K 원-페어) 등의 하이 원-페어로서 충분하다는 것이다. -p187 


 공갈을 잡아낼 때는 강한 패일 필요는 없다.



 한 판의 큰 승부를 머릿속에 그리면서 의도적으로 큰 승부를 만들려고 한다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무리한 운영이 뒤따르게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무리한 운영은 당연히 나쁜 결과로 이어진다. 불리한 상황에서 억지로 무리한 승부를 자초하는데 어찌 승률이 좋을 수가 있겠는가? -p241 


 내가 딱 이렇게 플레이를 했다. 무리한 운영을 했다. 잘 풀리고 운이 좋으면 크게 이기지만 그렇지 않으면 크게 진다.



 6구에서 자신의 액면에 플러시 쪽의 같은 무늬가 3장이 떨어져 있을 때는 상대의 액면 하이 원-페어를 잡으려는 공갈을 시도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얼핏 듣기에는 반대로 생각하기 쉽지만, 절대로 알고 있어야 할 아주 중요한 것이다. 

-p249 


 이것도 반대로 생각해보면 내가 하이 원-페어 또는 투-페어를 가지고 있을 때 상대가 같은 무늬 3장을 깔고 레이즈를 하면 왠지 공갈같아 보이고 인정하기가 싫어진다. 그래서 공갈을 잡으려고 시도하게 된다. 때문에 이런 공갈은 위험하다. 



 옛말에 "노름은 안 되는 날 새가슴이 되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p258 


 안 되는 때에는 납작 엎드렸다가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괜히 무리하면 악순환에 빠져 든다.



 하지만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공갈의 횟수는 자신이 히든에 베팅을 하는 경우만을 놓고서 비교할 때 6-7번의 베팅 중 1번 정도가 가장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p260


 생각보다 많은 거 같다. 히든에 공갈을 시도하려면 진짜 고수이면서 배짱도 두둑해야할듯하다. 일단 히든까지 가면 전부 패가 쉽게 죽지 않을만큼 좋은 패이기에 그만큼 리스크가 커진다. 



 2권을 재밌게 읽었다. 실전에서 빨리 활용해보고 싶다. 3권도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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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8

 감독 윌리엄 프리드킨

 출연 로이 샤이더, 브루노 크레메, 프란시스코 리발

 장르 액션, 드라마, 스릴러



 이 영화도 스티븐 킹 추천 공포영화에 있어서 봤다. 재밌다기 보다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훨씬 많이 드는 영화였다. 영화를 보면서 저 장면을 진짜 어떻게 찍었지 싶었다. 찍은 감독도 배우도 스태프들도 정말 대단하다. 찬사를 보내고 싶다.


 영화 자체는 크게 재밌진 않았다. 약간 인간승리를 보여주는 것 같은 영화였다.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인간의 집념, 무모함, 의지를 잘 보여준 작품이다. 


 쿠엔틴 타란티노, 폴 토마스 앤더슨이 최고의 영화로 꼽는 작품인데, 내게는 크게 와닿지 않았다. 그래도 걸작이라 불리울만하다 생각한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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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6

 감독 닐 마샬

 출연 슈어나 맥도널드, 나탈리 잭슨 멘도자, 알렉스 레이드, 사스키아 멀더, 노라-제인 눈

 장르 모험, 공포



 스티븐 킹 추천영화라 봤다. 스티븐 킹 욕하면서 봤다. <디센트>는 2005년 영국의 저예산 영화로 초대박을 터트린 영화다. 비평과 흥행 모두 대성공을 거뒀다고 한다. 


 네이버 평점은 7.19이다. 혹평과 호평이 공존한다. 호불호가 갈린다. 일단 확실히 공포감, 긴장감은 있다. 근데 등장인물들이 너무 이해가 안되고 보면서 기분이 굉장히 나쁜 영화라 나는 불호였다. 


 주인공의 친구가 주인공의 트라우마를 극복해주기 위해 동굴탐험을 계획한다. 총 6명의 친구들끼리 동굴 탐험을 한다. 6명은 모두 여자이다. 일단 동물 탐험이 진짜 위험해보인다. 이렇게 위험한 동굴을 여자 6명이서 탐험한다는 게 이해가 안 됐다. 남녀차별적인 발언일 수 있으나, 남자가 탐험한다고 하면 정신나간 놈들이겠거니 하지만 여자들은 이성적이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런 위험천만한 탐험을 하는 게 이해가 안됐다. 나라면 절대 절대 따라가고 싶지 않았다.


 6명은 평소 모험도 즐기고 이런 류의 스릴도 즐기는 인물들로 대화 속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만 아무튼 영화를 보면 진짜 진짜 위험해보이고 하는짓 보면 죽으려고 환장한 사람들 같이 보인다.


 동굴 속으로 내려가서 사람 한 명이 기어서 겨우 통과할 수 있는 곳을 통과해서 다니는데 이것도 진짜 맨정신이면 하기 힘든 일로 보인다. 결국 한 명이 끼어서 공황에 빠지게 되고 다행히 가까스로 탈출했는데 그 구멍이 무너져서 출구가 막혀버렸다. 


 설상가상으로 이 모험을 계획한 친구는 기존에 가려고 계획한 동굴이 아닌 아무도 가본 적 없는 동굴로 친구들을 데리고 온 것. 그러니깐 이들이 실종되어도 아무도 이들을 구하러 올 수 없다는 이야기다. 와... 이 때 진짜 암걸린 것 같은 기분이었다. 이 친구 완전히 미친 거 아닌지. 죽으려면 혼자 죽지 위험천만한 곳에 어떠한 안전장치, 구조 가능성도 전혀 없는 곳에 친구들을 데리고 와서 위험천만한 모험을 강행하다니...


 아무튼 그렇게 영화를 보고 있는데 이 동굴에는 원주민들이 있었다. 괴물들이 있었던 것. 그 괴물들과 사투가 벌어지는데. 여기서 또 갑자기 주인공과 주인공 친구가 각성해서 괴물들을 마구 죽인다. 피칠갑을 한 주인공을 보면 괴물보다 무섭다. 점점 괴물이 불쌍하게 보였다. 동굴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는데 불청객들이 찾아와서 아이, 어른 할 거 없이 죽인다. 뭐, 공격은 괴물이 먼저 했으니 정당방위긴 하지만. 아무튼 괴물 측의 피해가 훨씬 크다. 잘못 건드렸다.


 트라우마에 빠졌던 주인공은 각성해서 일당백의 여전사가 된다. 그리고 탈출에 성공한다. 끝.


 글을 쓰며 생각해보니 내가 너무 편향되게 생각해서 답답하고 이해가 안됐던 거 같기도 하다. 나의 좁은 세계에서는 저런 부류 여성들이 없으니 (저런 남성들도 없다.) 나만 동굴 탐험이 극도로 위험하게 느껴졌을 수도 있다. 아무튼 내게는 여러 부분에서 설득력이 부족한 영화였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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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7.5

 감독 매들린 샤라피안, 도미 시

 출연 애드리언 몰리나, 요나스 키브레브, 조 샐다나, 레미 에저리

 장르 애니메이션



 픽사 영화라 믿고 봤다. <엘리멘탈>, <인사이드 아웃> 제작진이라 더 신뢰가 갔다. 괜찮았다. 하지만 기대한 만큼은 아니었다. 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였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최근에 보고 난 후 리뷰를 쓰니 더 비교가 되는 거 같다. 디즈니는 지는 해인가? 그동안 왕좌를 지켜왔지만 이제는 물러날 때인가?


 적당히 재미도 있고 감동도 있었다. 하지만 적당히였다. 중반에 약간 지루하고 스토리가 예상도 되고... 외계인 글로든은 귀여웠는데 (미키 17이 생각나는 비주얼이었다) 그 외에 캐릭터들은 딱히 매력적이지 않았다. 


 우주를 그리는 점, 기발한 상상력 등은 좋았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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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 9.3 

 감독 메기 강, 크리스 애펄헌즈

 출연 아덴 조, 안효섭, 켄 정

 장르 애니메이션, 가족, 오컬트, 액션, 뮤지컬



 다시 한 번 한류가 세계를 휩쓸고 있다. 이번엔 애니메이션이다. 참 행복한 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의 문화가 연이어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세계인이 열광하고 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6월 20일 넷플릭스 개봉 후 2주간 영화 부문 글로벌 1위를 지키고 있다. OST 도 글로벌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미국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빌보드 앨범 차트 3위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 시즌 3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하여 넷플릭스 드라마 부분에서는 <오징어 게임>이 1위를, 영화 부문에서는 <케데몬>이 1위를 차지했다.


 감독은 한국계 메기 강 감독이다. K팝과 한국문화, 오컬트가 결합된 영화다. 한국인들에게는 너무나 친숙한 영화일터이다. 음식, 장소, 언어, 역사, 문화 등 모든 것이 한국적이다. 그리고 이젠 세계적이다.


 혹자의 댓글이 기억에 남는다. "김구 선생님 일이 너무 커져버렸어요." 10년 전 한국 문화가 세계를 강타하리라고 누가 예상이나 했겠는가? 한국음악이, 한국음식이, 한국영화, 드라마가. 


 주위에서 이야기를 듣고 보게 되었는데 기대보다 훨씬 좋았다. 아이돌이 악령들을 '무찌른다고? 근데 음악이 좋다고? 특이하네' 라고 생각했다. 좋은 영화는 초반부터 영화에 빠져든다. 이 영화가 그랬다. 뭔가 기분좋고 웃기고 신났다. 캐릭터들이 귀엽고 매력적이다. 음악이 정말 좋다. 영화의 메시지도 너무 좋다. 


 음악을 들으면서 <케데몬>의 돌풍을 지켜봐야겠다. 미친 시대를 살고 있다. 상상을 뛰어넘는 현실에.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벌써 기대가 된다. 애니메이션 다음은 멀까? 뭐가 남았지? 한국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이 토니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게임은 이미 세계를 휩쓴지 오래 되었고. 

  

 메기 강 감독의 인터뷰를 봤다. <기생충> 봉준호 감독에게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코미디를 결합하면 감정을 더 크게 증폭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느꼈다고 했다. 주성치의 영화가 떠오른다. 몰랐던 사실인데 수긍이 간다. 



 

 평점 10 : 말이 필요없는 인생 최고의 영화

 평점 9.5: 9.5점 이상부터 인생영화. 걸작명작

 평점 9 : 환상적주위에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영화. 수작

 평점 8 : 재밌고 괜찮은 영화보길 잘한 영화

 평점 7 : 나쁘진 않은 영화안 봤어도 무방한 영화범작

 평점 6 :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 6점 이하부터 시간이 아까운 영화

 평점 5 : 영화를 다 보기 위해선 인내심이 필요한 영화

 평점 4~1 : 4점 이하부터는 보는 걸 말리고 싶은 영화망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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