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프 데콧, 간추린 독일 종교개혁사, 김영식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23(5).

 

이런 작업을 통해 [칼뱅]는 루터를 넘어서는 신학 체계를 형성했고 칼뱅 신학은 고유한 신학적 특징을 갖게 되었다.(122-123)

 

이런 작업을 통해 [칼뱅]관점에 따라, 루터를 넘어서는 또는 루터에 미치지 못하는신학 체계를 형성했고 칼뱅 신학은 고유한 신학적 특징을 갖게 되었다.

 

독일어 원문: Dabei hat Calvin wie man es nimmt, über Luther hinausgehend oder hinter ihm zurückbleibend jene theologischen Besonderheiten entwickelt, die der calvinistischen Theologie eine abweichende Färbung gegeben hab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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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 데콧, 간추린 독일 종교개혁사, 김영식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23(5).

 

그러나 루터의 제자이면서 동시에 신학자로서, [칼뱅]는 루터의 동반자이며 비텐베르크의 신학자였던 멜란히톤을 포함하여 어느 누구보다 자신의 영감에서 출발하여 자립적이고 일체화된 신학 체계를 이뤄냈다.(122)

 

그러나 루터의 제자이면서 동시에 신학자로서, [칼뱅]는 루터의 동반자이며 비텐베르크의 신학자였던 멜란히톤을 포함하여 어느 누구보다도 루터를 잘 이해했고 루터의 종교개혁적 착상으로부터 출발하여 자립적이고 일체화된 신학 체계를 이뤄냈다.

 

독일어 원문: Aber als Luther-Schüler war Calvin zugleich der Theologe, der wie keiner sonst, Luthers Weggefährte Melanchthon eingeschlossen, den Reformator verstanden und von seinem reformatorischen Ansatz her ein selbstständiges und einheitliches theologisches System zu entwerfen vermoch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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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 데콧, 간추린 독일 종교개혁사, 김영식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23(5).

 

그[칼뱅]는 종교개혁 2세대이자 루터의 가장 위대한 제자로서 취리히의 개혁 운동보다는 루터의 신학을 연구하는 데 평생을 바쳤다.(122)

 

그[칼뱅]는 종교개혁 2세대이자 루터의 가장 위대한 제자로서, 루터에게 결정적인 신학적 깨달음을 빚지고 있었으며 평생 신학적으로 취리히의 종교개혁자 츠빙글리보다 루터와 더 친밀했다.

 

독일어 원문: Er ist der Mann der zweiten reformatorischen Generation, der größte Schüler Luthers, dem er seine entscheidenden theologischen Erkenntnisse verdankt und dem er zeitlebens theologisch näherstand als dem Züricher Reform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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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 데콧, 간추린 독일 종교개혁사, 김영식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23(5).

 

1553년에 반() 삼위일체주의자인 미카엘 세르베투스(Michael Servet)제네바에서 처형한 후에야 칼뱅의 요구 사항이 멜란히톤에게 호의적으로 수용되었고, 자신에게 적대적이던 제네바의 중산 계층에 맞서 자기주장을 관철하는 데 성공했다.(122)

 

1553년에 반() 삼위일체주의자인 미카엘 세르베투스(Michael Servet)제네바에서 유죄 판결과 처형이를 칼뱅은 요구했고, 이를 위해 칼뱅은 멜란히톤의 소견서를 제출할 수 있었다한 후에야 칼뱅은 자신에게 적대적이던 제네바의 중산 계층에 맞서 자기주장을 관철하는 데 성공했다.

 

독일어 원문: Erst mit der Verurteilung und Hinrichtung des Antitrinitariers Michael Servet im Jahr 1553, die von ihm gefordert wurde und für die er ein Gutachten Melanchthons beibringen konnte, setzte sich Calvin endgültig gegen die ihm feindlich gesonnene Genfer Bürgerpartei d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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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 데콧, 간추린 독일 종교개혁사, 김영식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23(5).

 

[츠빙글리]의 개혁은 루터처럼 근본적인 신학 공부를 통해서가 아니라 성경을 기초로 하는 관습의 개혁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는 큰 어려움 없이 내적으로 로마에서 떨어져 나가 오직 복음만을 기준으로 설교했다.(116)

 

[츠빙글리]의 개혁은 루터처럼 근본적인 신학 공부를 통한 깨달음이 아니라 성경을 기초로 하는 관습의 개혁과 함께 시작되었다. 복음은 그에게 명확한, 분명한 소식이었다. 그는 큰 어려움 없이 내적으로 로마에서 떨어져 나가 오직 복음만을 기준으로 설교했다.

 

독일어 원문: Seine Reformation setzt nicht mit grundlegenden theologischen Erkenntnissen ein, die er schriftlich fixiert wie Luther, sondern er betreibt praktische Reform auf der Grundlage der Schrift. Das Evangelium war ihm eine klare, verständliche Botschaft. Ohne sich allzu sehr anstrengen zu müssen, löste er sich innerlich von Rom und versuchte, nur aus dem Evangelium zu predi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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